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 즉 노인과 장애인, 아동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제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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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 즉 노인과 장애인, 아동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제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년 교육의 방향성

2. 노인 음악 치료

3. 노인 음악 프로그램 기획
1) 찾아가는 국악교실
2) 진도아리랑
(1) 학습 분위기 조성 및 형성 단계
(2) 학습의 상호 계획화 및 구조 조직 단계
(3) 학습요구 진단 단계
(4) 학습목표 공식화 단계
(5) 학습경험의 방법 설계단계
(6) 학습경험의 진행 단계
(7) 학습결과의 평가 단계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사회에서는 나이 든 사람을 대부분 ‘할머니/할아버지’, ‘늙은이’, ‘노인’ 등으로 부르고 있으며, 최근엔 노화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없애기 위해서 그 명칭을 ‘어르신’으로 통일해서 부르고 있다. 현재 외국에서는 노인들을 지칭하는 용어로 ‘노인(old age)’이란 단어 대신 ‘제3의 인생(The third age)’이란 말을 사용하기도 한다. 노인들을 위한 음악 치료 외에 노년기의 중, 장년층과 노인들에게 삶의 활력소를 생활을 윤택하게 하여 주는 문화예술 활동은 음악 교육과 음악 교육을 실현하는 음악 활동이 있다. 프로그램 개발의 가장 핵심적인 단계는 프로그램 기획 단계라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램 기획은 프로그램 개발의 시작단계이자 바탕이 되는 단계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기획을 얼마나 철저하게 시행하였는가에 따라 프로그램의 질이 결정되며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토대가 마련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 즉 노인과 장애인, 아동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보겠다.
참고문헌
성낙돈 외(2013),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청목출판사.
신용주(2012), 평생교육 방법론. 학지사.
기영화(2007), 노인교육의 실제, 학지사.
최병철(2006), 음악치료학,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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