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아동기의 발달 -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도덕성발달에 대한 이해와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17 / 2018.04.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레포트자료입니다
한글뷰어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어야 문서를 보실수 있습니다
목차
1. 선체발달

2. 인지발달

3. 사회성 발달

4. 정서발달

5. 도덕성발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체발달

1) 학령기아동
: 상당한 성장과 성숙이 일어나지만, 영.유아기나 청년기에 비해서 느림
① 키는 6세에 113cm정도에서 11세에 140cm 이상 되어 출생 시 2.8배가 됨(1년에 5.5cm성장)
② 몸무게는 6세에 약 19kg에서 11세에 약 33kg으로 늘어 출생시 10배가 늘어나고, 1년에 평균 2.7kg 늘어남
→ 신체의 비율은 거의 성인과 비슷함
- 팔, 다리의 성장과 더불어 유아기 지방이 빠져 날씬해 보임
- 학령기에 들어서면서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기 때문에 얼굴모습이 변함

① 신장 체중 흉위 등 여아도 남아와 비슷한 성장속도를 유지하고, 모든 면에서 남아가 약간 우세하나 11세부터는 여아가 우세하기 시작
→ 이는 사춘기의 변화가 남아보다 약 2년쯤 먼저 시작되기 때문임
② 사회 경제적 지위가 높은 가정의 아동과 지능이 높은 아동일수록 신체성장 빠름

2) 운동기능 발달의 변화
: 우선 근육의 성숙과 병행하는 힘의 증가로 아동은 점차 빨라지고, 강해지고, 민첩해짐
: 뛰기, 신호에 대한 반응, 짧고 빠른 동작의 연결 등의 운동속도도 아동기를 통해 점차 증가
: 춤, 놀이, 운동, 게임 등의 활동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연성, 균형, 협응이 세련되고 속도, 정확성, 안정성, 호응성, 역량 등이 더욱 발달되고 정교해짐
→ 유아기에 비해 달리기나 계단 오르기와 같은 단순한 운동기술이나 근육의 협응이 세련되고 속도, 정확성, 안정성, 호응성, 역량 등이 더욱 발달되고 정교해짐
참고문헌
한미현, 문혁준 외 저, 아동복지, 창지사 2013
최순옥, 윤난호 외 저, 아동복지의 이해, 태영출판사 2013
이순형 저,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13
문선화, 구차순 외 저, 한국사회와 아동복지, 양서원 2012
오정수, 정익중 저,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빈곤가정아동문제와 사례연구
  • 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들에 비해, 영유아 때의 건강문제부터 아동기의 행동적 문제, 그리고 학령기 학업성취도에 이르기까지 상대적으로 훨씬 더 많은 문제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들은 가정의 경제적 빈곤으로 가정으로부터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성장에 필요한 충분한 돌봄을 받지 못하고, 여러 가지 자원, 기회들로부터 소외를 당한다. 이러한 인지적, 문화정서적 성장 기회의 박탈은 다른 이들과 애초부터 뒤쳐진 출발선을 제공하

  • 청소년기의 특징과 발달과업 그리고 본인의 의견
  • 정서적, 사회적, 경제적 독립을 말한다. (4) 정서적 독립은 친밀한 정서적 상호의존, 유대를 유지하면서도 독립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5) 사회적 독립은 청소년이 타인 지향적이 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지향이 되는 것이다.(6) 경제적 독립은 이 시기에 재정적으로 필요한 만큼을 채울 충분한 돈을 버는 것이다.4) 도덕발달로 윤리적 체계 획득(1) 도덕성은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대한 일련의 원칙을 말하는 것이다. (2) 청소년기가 바로 독립적인

  • [사회복지] 청소년복지
  • 발달과정은 연속적이어서 단계별로 엄격히 분리 될 수 없는 측면이 있지만, 청소년기는 주로 아동기 성장의 마무리 단계로 간주 되어왔으며, 청소년기에 대한 전문분야가 발달하게 된 것도 최근의 일이라 할 수 있겠다. 특히 학교교육의 확대와 사회적 변화에 따라 청소년기가 문제 중심으로 접근되면서 인간발달의 중요한 시기로 주목받고 사회적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청소년 복지론“ 청목 출판사 김경신외 4명 p15~17 이러한 청소년에 대한 개

  • 청소년 비행의 생활지도와 상담실천 모델00
  • 대한 관심과 경험, 대상, 사건 그리고 활동에 대한 더욱 더 깊은 정서적 중요성에 매력을 줄 수 있다.3) 인지적지적 발달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은 지식의 보다 나은 조직, 배열, 분석, 분류를 통해서 학습과정을 나타내 주는 것이다. 학습능력은 성인에게서 나타나는 것만큼 잠재적이기 때문에 청소년기의 학습시기는 최적의 시기로 볼 수 있다. 청소년기의 지적발달을 더욱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피아제(Piaget)의 인지이론을 언급해 볼 필요가 있다.

  • 생애과정(문화, 사회, 사회화, 젠더 사회화, 아동기, 성인기, 노년기, 연로함, 죽음) 보고서
  • 아동기 아동기는 대략 4세부터 12세에 이르는 시기를 말하며, 심리학자들은 이 시기를 신체적 발달, 성격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라고 한다.이때 신체적 성장속도는 느려지지만 반면 뇌의 성장은 6세가 됬 을 때 성인에 가까워지고 그 기능도 조직적으로 분화 발달한다고 한다. 정서적으로는 성숙하고 심신이 순조로운 성장을 위하여 안정되어 가고 있으므로 교육하기 가장 좋은 시기이기에 초등학교 교육을 실시한다.아동기의 특징 첫 번째 ▶ 신체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