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의 이해(자살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자살의 의미, 자살의 6가지 측면, 자살의 원인, 자살에 대한 대처방안, 광명시자살예방센터 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16 / 2018.04.1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레포트자료입니다
한글뷰어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파일을 보실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자살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Ⅱ 본론: 자살의 이해
1. 자살의 의미
2. 자살의 6가지 측면
3. 자살의 원인
1) 심리적 원인
2) 생물학적 원인
3) 사회학적 원인
4. 자살에 대한 대처방안
5. 광명시자살예방센터 사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살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자살예방센터에서 근무함으로써 센터의 주요 관심으로 다루는 자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최근 자살에 관한 책을 읽은 것을 바탕으로 본 보고서에서는 자살의 의미와 원인, 문제점, 실태, 예방, 대처방안 등을 살펴보고 본 센터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 본론: 자살의 이해
1. 자살의 의미
일반적으로 자살은 자신의 목숨을 끊으려는 의도적인 행동이라고 정의한다.

2. 자살의 6가지 측면
1) 생물학적 측면
자살은 유전적인 취약성과 연관이 있다. 우울증, 정신분열증, 알코올중독 등에 취약한 유전자를 가진 사람이 상대적으로 자살의 위험성이 크다. 그러나 유전성을 가지고 있어도 환경에 따라 발생 차이가 존재한다.
2) 심리적 측면
어릴 때부터 일관성 있는 사랑과 보살핌을 받은 사람은 삶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반면 그렇지 못한 사람은 자살에 취약할 가능성이 크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살에대한 이해와 접근에 도움
  • lsb2***
    (2022.11.23 18:42:02)
회원 추천자료
  • [상담프로그램개발]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 개발
  • 자살과 관련된 개입은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실제로 학교에서 실시 가능한 청소년 자살 예방 프로그램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 장면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한 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자살 예방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1) 자살 정의자살의 영어 단어인 suicide를 어원적 측면에서 보면 suicide는 라틴어의 ‘자기 자신’을 의미

  • [도박중독] 도박중독 회복을 위한 가족의 대처자세와 병적 도박의 치료방안
  • 예방책, 치료와 재활에 대한 대책은 물론 심각도와 발병률에 대한 기초조사조차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에서는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병적도박의 이해, 도박중독자들에 대한 가족의 대처자세와 치료방안 등에 대하여 논의함으로써 병적 도박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건전한 레저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연구의 방법 및 논문 구성본 연구에서는 도박 중독증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치료방법을 살

  • [사회과학]사이버범죄의 현 실태 및 개선방향
  • 대처하기 위해 특별법을 마련하는 등 정부의 발 빠른 노력도 있어 왔다.4) 따라서 이제는 사이버 범죄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내용을 정리하고 입법론적 노력을 비판적으로 검토, 보다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먼저 논의의 출발점으로 사이버범죄에 대한 이론적 논의들을 정리하고 그 발생형태와 현황을 살펴보기로 한다. 다음으로 이를 토대로 사이버 범죄의 각 행위유형에 대한 현행법상의 처벌과 그 문제점

  • 대학생 음주
  • 대한 부정적 기대도 긍정적 기대만큼 알코올사용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한 연구들이 있으며(이민규, 1993; Leigh, 1987), 한성열 등 (1997)의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음주량이 적었을 때는 긍정적 기대가 많았으나 음주량이 많았을 때는 부정적 기대가 우세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그러나 피상순 등 (2000)의 연구에서는 긍정적, 부정적 기대 모두 청소년의 물질남용 관련문제와 남용량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 [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이해와 친구간, 담임과 학생간의 대화의 장을 넓히고, 인간관계 개선이 가능함을 알아보고,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한 예방과 지도방안 마련의 방향 제시에 그 목적을 둔다.2. 연구문제1) 학교현장에서 집단따돌림 실태는 어떠한가?2) 집단따돌림 현상은 어떠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가?3) 집단따돌림 대처방안은 무엇한가?4) 집단따돌림 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접근방법은 무엇인가?Ⅱ. 이론적 배경1. 집단따돌림의 개념1) 집단 따돌림의 개념우리나라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