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현대사회와 가정복지] 아동기 자녀의 특성과 부모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15 / 2018.01.1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받으세요
목차
(1) 아동기 자녀의 발달 특성
(2) 아동기 자녀의 부모역할
본문내용
(1) 아동기 자녀의 발달 특성
아동기는 6~11세로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이다. 프로이트 이론에 의하면 성격 형성에 중요한 성적 에너지가 억압된 시기로서 잠복기라고 한다. 에릭슨은 이 시기 에 발달되는 과업은 근면성이고, 근면성을 발달시키는 일을 억압당하면 열등감이 생긴다고 하였다. 학동기는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옳아감에 따라,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인의 기초를 닦는 시기이다.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적 판단 능력이나 실천 능력, 도덕적 정의감 등을 발달시키고 양심이 발달하는 시기 이다.
신체적으로 전체 적인 모습이 성인과 유사해 지고, 이때 신체적 특징은 학동기 아동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친구 관계에서 신체의 크기나 골격은 운동, 놀이에 중요하기 때문이다. 아동들은 질병이나 전염병에 노출될 기회가 많고 사고가 자주 발생 한다. 특히 남자 아동들의 경우 사고 발생률은 더욱 빈번하다. 학동기 어린이는 계속 성장하기 때문에 성인보다 더 많은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고 미네랄, 칼슘, 인, 철분, 비타민 등의 영양 공급이 필요하며 영양이 풍부하고 균형 잡힌 좋은 식습관에 대한 훈련이 요구되는 때이다. 지적으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며 사고에 있어서 가역성 탈중심화, 상징적 표상기제 등이 발달한다. 인지양식에 있어서 사려와 충동이 발달하며 장의존성과 장 독립성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도덕성이 발달하고 협동, 도움, 이타심과 같은 친 사회적 행동이 발달한다.
자아개념이 발달하고 성 역할 개념이 확실해지고 친구관계와 우정이 발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평생교육의개념을 정의하고 교육의 대상과 내용과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세요0k
  • 사회적 역할의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지식의 미래적 활용보다는 즉각적 활용으로 관심이 이동한다는 점, 성인은 외재적 요인보다 내재적 요인에 의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것으로서 자율성, 자기주도성, 경험중심성, 현장중심성 강조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성년기는 청년기와 노년기의 중간인 샌드위치의 세대로 위로는 부모를 받들어야 하고 아래로는 처자식을 부양해야

  • [가출청소년] 가출청소년의 원인과 가출청소년 문제점 및 가출청소년 대책방안
  • 특성으로 가출을 충동적으로 하곤 하는 것이다. 충동가출의 이유는 가정에서 부모가 부당한 야단을 치거나 부모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하기 때문이며, 학교에서 성적이 떨어지거나 시험을 못 봐서 주로 가출충동을 느낀다. 2) 장기가출한 번 가출하면 1주일 이상 밖에서 지내고, 9번 이상 가출경험이 있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장기가출자는 인격장애와 행동장애가 있는 반사회적인 성격을 대부분 지니고 있다. 이들은 유해환경과 긴밀한

  • [가출청소년] 가출청소년의 정의와 원인, 가출청소년 문제점 및 가출청소년 대책방안, 연구방법, 연구결과, 면담 및 인터뷰 내용
  • 특성으로 가출을 충동적으로 하곤 하는 것이다. 충동가출의 이유는 가정에서 부모가 부당한 야단을 치거나 부모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하기 때문이며, 학교에서 성적이 떨어지거나 시험을 못 봐서 주로 가출충동을 느낀다. 2) 장기가출한 번 가출하면 1주일 이상 밖에서 지내고, 9번 이상 가출경험이 있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장기가출자는 인격장애와 행동장애가 있는 반사회적인 성격을 대부분 지니고 있다. 이들은 유해환경과 긴밀한

  • (A+, 청소년문제-또래관계) 집단괴롭힘의 원인과 해결방안
  • 가정적 요인 가족은 적절한 사회적 규범을 제공하고, 자녀의 버릇없는 행동을 바로잡아 사회 집단에 들어갈 준비를 하게 한다. 자녀의 양육은 사회 경제적 지위와 상관없이 잘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 물질적으로 풍요롭다고 하여 자녀들에게 안전, 정서적 따뜻함, 민감한 훈육적 통제 등을 보장해 주지는 않는다. 더 나아가 자녀-부모 간의 상호작용, 부모간의 관계, 훈육 방식 등이 괴롭힘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고, 이러한 요인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사회에 대한 비판의식을 갖게 된다. 아울러 자신의 이상을 현실세계에서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며 실천하게 된다. 이와 같이 청소년기의 특성은 아동으로부터 성인으로의 육체적 성숙, 지적정서적 발달과 함께 독립과 의존의 갈등, 자아정체성의 확립, 저항과 비판의식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장인협(2002), 아동청소년복지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pp.9-12.3) 현대사회와 청소년 문제(1) 가정적 문제전통적인 가족제도의 붕괴, 결손가정, 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