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론] 정보화정책과 개인정보보호의 갈등- NEIS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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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행정정보시스템(NEIS)과 개인정보보호의 갈등
(1) NEIS 도입 배경 및 개요

3.chunking up & chunking down

4.INTEREST 와 POSITION 구분하기

5. how to 구문 이용해서 대안찾기

본문내용
1. 서론

컴퓨터의 출현과 이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하여 우리는 산업혁명의 제 2물결의 시대 이후 새로이 형성되고 있는 제3의 물결을 맞이하고 있다. 이는 농업사회와 산업사회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새롭게 창조되고 있는 문명이며, 그 새로운 사회는 지식과 정보를 근간으로 하고 있는 '정보사회'이다. 앨빈 토플러는 이러한 제3의 물결을 정보혁명이라 지칭하였으며, 정보혁명은 산업사회의 병폐를 치유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 주장하였다. 즉, 정보사회란 정보가 가장 중요한 경제적 자운으로 인식되어 고도로 발달된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처리, 전달하는 행위가 경제활동의 중심이 되고, 사회 구성원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정보가 핵심적 역할을 하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새로운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는 행정환경변화를 야기하였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적응과 발전을 위해서 정부는 “전자정부”를 21세기 정부개혁방향으로 잡아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자정부란 효율적이고, 고객 응답적인 과정을 통해 시민들이 정보 및 서비스에 보다 폭 넓게, 보다 적시에 접근하게 해주는 현대화 된 '전자정부'를 의미하는 것이다. 즉, 국민을 정부의 고객으로 인정하고 정부는 국민에 대한 봉사를 위해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고도의 정부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화된 정부이다.

정보사회에서는 사회 구성원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정보가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공공기관은 국가정책의 결정과 집행을 위하여 외교, 재정, 치안, 산업, 교육 등에 관한 방대한 양의 정보를 수집하여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공개란 국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정부투자기관이 보유한 문서 및 기타 정보를 국민이나 주민의 청구에 의해 이를 공개하는 행위를 말한다. 정보공개제도는 국민의 알 권리 보장, 국민의 국정참여에 대한 기본적 전제, 정치 행정 부패 방지, 국민생활의 질적 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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