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종교] 한국사회발전을 위한 종교의 역할에 대한 나의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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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종교학자인 칼 맑스에 따르면 종교에는 다음과 같은 두가지 특징이 존재한다.

첫째, 종교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옹호하고 정당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맑스는 “기독교의 사회원리들은 고대의 노예제도를 정당화시켰으며 중세의 농노제도를 칭송하였고, 프롤레타리아에 대한 (통치계급의) 억압을 옹호해 주며 또한 ”통치계급과 피지배 계급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으며, (…) 피지배자들에 대한 지배자들의 모든 비열한 행위를 원죄나 기타 다른 죄에 대한 정당한 처벌로 선포하고, 아니면 무한한 지혜를 갖고 있는 하나님이 부여하는 심판으로 선포한다.“고 보았다. 이는 곧 종교가 지배계급의 권력과 특권을 정당화 시켜주는 반면, 권력에 도달할 수 없는 피지배계급에게는 부과된 사회질서와 지배관계를 인정하고 받아들이게 한다는 말이 된다. 결국 신의 이름 하에 수행되는 이 같은 합법화와 정당화는 현존의 지배관계와 사회제도가 역사의 한계를 벗어난, 인간의 의지와는 무관한 것이 되도록 하여 지배와 제도에 순종하는 것은 정당한 반면, 제도와 지배관계를 위협하고 파괴하는 것은 신을 반대하는 악행으로 보이게 한다는 것이다. 오경환, 「종교사회학」, 서광사, 2003(개정판), pp.251-252
우리나라의 입장에서 보면, 고조선시대 - 삼국시대 - 고려시대 - 조선시대를 거치는 과정에서 종교는 그 시대의 정치적 기틀로서 지배계급을 옹호해주는 입장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고조선시대 이래로 우리의 미풍양속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무속,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에 거쳐 정치적 기반과 민생에 널리 퍼진 불교, 조선의 정치적 기틀이자 지배체제를 이룬 유교까지. 종교는 그 시대의 지배계급과 제도의 틀을 유지하는 기능을 했음을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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