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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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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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객체지향의 기본개념 ------------------- 3page
3. 객체지향언어의 발전사Object-Oriented Programming
----------------- 3page
4. 객체지향과 구조적 프로그램 비교Object-Oriented Programming
--------- 4page
(1) 구조적 프로그램(Structure Program)
(2) 객체 지향 프로그램 (Object Oriented Program)
(3)프로그램 언어 구별
5. 객체지향프로그램의 필요성 -------------- 6page
(1) 기능중심
(2) 자료와 절차의 분리
(3) 유사 소프트웨어의 중복 개발
(4) 묵시적 이용절차 견제
6. 객체지향프로그램 특징 ----------------- 7page
(1) 추상화(abstract)
(2)캡슐화(encapsulation)
(3) 상속성(유전성: inheritance)
(4) 재사용성(reusability)
(5) 다형성(polymorphism)
7. 객체지향의 장점과 단점 ---------------- 9page
(1)장점
(2)단점
8.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전망 -------------- 10page
[참고자료] -------------------------- 10page
- 본문내용
-
■ 객체지향(Object-Oriented Programming)의 기본개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하 줄여서 'OOP'라 칭함)은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발을 완전히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다보는 혁명적 개념이라 할 수 있는데, 동작보다는 객체, 논리보다는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은 전통적으로 논리적인 수행 즉, 입력을 받아 처리한 다음, 결과를 내는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또한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것은 어떻게 자료를 정의할까 보다는 어떻게 논리를 써나가는 것인가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OOP는 프로그램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논리보다는 오히려 다루고자 하는 객체라는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다. 객체의 예로는, 사람(이름, 주소 등으로 묘사되는)에서부터 건물까지, 그리고 상품 판매를 위한 매장(특성이 서술되고 다뤄질 수 있는)에서부터 컴퓨터 바탕화면의 아주 작은 요소인 버튼이나 스크롤바 같은 것들까지를 모두 망라한다. OOP에서의 첫 단계는 다루고자 하는 모든 객체와, 그것들이 서로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식별하는 - 흔히 데이터 모델링이라고 부르는 작업이다. 일단 모든 객체를 식별했으면, 객체 클래스로 일반화하고, 그것이 담고 있는 데이터의 종류와 그것을 다룰 수 있는 모든 논리 순서를 정의한다. 논리 순서는 메소드(method)라고 부르며, 클래스의 실제 인스턴스(instance)를 하나의 "객체"라 하거나, 어떤 상황에서는 하나의 "클래스 활성체"라 한다. 객체 또는 활성체는 컴퓨터 내에서 실제로 수행되는 것이다. 메소드는 컴퓨터 명령어를 규정하고, 클래스 객체의 특성은 관련 데이터를 규정한다.
- 참고문헌
-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s Homepage"(http://kiss.kiss.or.kr)
․http://members.tripod.lycos.co.kr/leenlim/subject/subject10.html
․http://www.terms.co.kr/OOP.htm
․http://study.jaram.org/moin.cgi/
․http://study.jaram.org/moin.cgi/OOP_c0_c7_b0_b3_b3_e4_c0_e2_b1_e2
․http://cuth.cataegu.ac.kr/%7Es96347937/reC%2B%2B1.htm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동향」- 최성운,도흥석,계원경(한국정보과학 회 정보과학 회지 제14권 제10호 1996.10 )
․ 「분산 개발 환경에서의 객체지향 시각 프로그래밍」- 김상욱, 진윤숙(한국정보 과학회 정보과학 회지 제14권 제10호 1996.10)
․「알기쉬운 C언어」저자 - 이광형 교수(KAIST 한국과학기술원) 흥률과학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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