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객체지향의 기본개념 ------------------- 3page

3. 객체지향언어의 발전사Object-Oriented Programming
----------------- 3page

4. 객체지향과 구조적 프로그램 비교Object-Oriented Programming
--------- 4page
(1) 구조적 프로그램(Structure Program)
(2) 객체 지향 프로그램 (Object Oriented Program)
(3)프로그램 언어 구별

5. 객체지향프로그램의 필요성 -------------- 6page
(1) 기능중심
(2) 자료와 절차의 분리
(3) 유사 소프트웨어의 중복 개발
(4) 묵시적 이용절차 견제

6. 객체지향프로그램 특징 ----------------- 7page
(1) 추상화(abstract)
(2)캡슐화(encapsulation)
(3) 상속성(유전성: inheritance)
(4) 재사용성(reusability)
(5) 다형성(polymorphism)

7. 객체지향의 장점과 단점 ---------------- 9page
(1)장점
(2)단점


8.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전망 -------------- 10page

[참고자료] -------------------------- 10page

본문내용
■ 객체지향(Object-Oriented Programming)의 기본개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하 줄여서 'OOP'라 칭함)은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발을 완전히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다보는 혁명적 개념이라 할 수 있는데, 동작보다는 객체, 논리보다는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은 전통적으로 논리적인 수행 즉, 입력을 받아 처리한 다음, 결과를 내는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또한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것은 어떻게 자료를 정의할까 보다는 어떻게 논리를 써나가는 것인가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OOP는 프로그램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논리보다는 오히려 다루고자 하는 객체라는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다. 객체의 예로는, 사람(이름, 주소 등으로 묘사되는)에서부터 건물까지, 그리고 상품 판매를 위한 매장(특성이 서술되고 다뤄질 수 있는)에서부터 컴퓨터 바탕화면의 아주 작은 요소인 버튼이나 스크롤바 같은 것들까지를 모두 망라한다. OOP에서의 첫 단계는 다루고자 하는 모든 객체와, 그것들이 서로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식별하는 - 흔히 데이터 모델링이라고 부르는 작업이다. 일단 모든 객체를 식별했으면, 객체 클래스로 일반화하고, 그것이 담고 있는 데이터의 종류와 그것을 다룰 수 있는 모든 논리 순서를 정의한다. 논리 순서는 메소드(method)라고 부르며, 클래스의 실제 인스턴스(instance)를 하나의 "객체"라 하거나, 어떤 상황에서는 하나의 "클래스 활성체"라 한다. 객체 또는 활성체는 컴퓨터 내에서 실제로 수행되는 것이다. 메소드는 컴퓨터 명령어를 규정하고, 클래스 객체의 특성은 관련 데이터를 규정한다.
참고문헌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s Homepage"(http://kiss.kiss.or.kr)
․http://members.tripod.lycos.co.kr/leenlim/subject/subject10.html
․http://www.terms.co.kr/OOP.htm
․http://study.jaram.org/moin.cgi/
․http://study.jaram.org/moin.cgi/OOP_c0_c7_b0_b3_b3_e4_c0_e2_b1_e2
․http://cuth.cataegu.ac.kr/%7Es96347937/reC%2B%2B1.htm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동향」- 최성운,도흥석,계원경(한국정보과학 회 정보과학 회지 제14권 제10호 1996.10 )
․ 「분산 개발 환경에서의 객체지향 시각 프로그래밍」- 김상욱, 진윤숙(한국정보 과학회 정보과학 회지 제14권 제10호 1996.10)
․「알기쉬운 C언어」저자 - 이광형 교수(KAIST 한국과학기술원) 흥률과학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Ruby 레포트
  • Ruby목 차 1. Ruby란 무엇인가?2. Ruby의 특징3. Ruby와 다른 언어와의 차이점4. Ruby 설치하기5. Ruby 문법 이해하기6. Ruby 예제프로그램 Yukihiro Matsumoto(Matz)에 의해 설계된 프로그래밍 언어Ruby는 Matz의 동료의 탄생석 손쉽고 빠르게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진 인터프리팅 방식의 스크립트 언어Ruby = Smalltalk

  • [데이터베이스] UML에 관해
  • 객체 지향언어에서 interface와 class와의 관계 Generalization▸일반적인(general) 것과 이 일반적인 것에서 특화된(specific) 것 사이의 관계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객체 지향 언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속(inheritance)의 의미와 동일하다.▸상속의 시점에서 볼 때 일반적인 것은 parent 가 되고 특화된 것은 child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특화된 것은 일반적인 것의 모든 attribute와 operation을 가지게 된다. Dependency▸Dependency는 하나의 특징이 변화함에 따라 다

  • Objective C 기초 레포트
  • Objective C의 기초Objective C의 기초 1Objective C가 좋은 이유 2객체지향 그리고 Class, Object, Instance 맛보기 2Calling Methods란 (객체의 mothod를 호출하는 법) 2접근자란 무엇인가 (Accessors / getter, setter) 3Class 설계하기 4클래스 초기화 (init method란) 6메모리 관리 7콘솔출력 (Logging) 8Nil 이란? - Null pointer 9기존 객체에 나만의 method를 쉽게 추가 (Categories) 9프로토콜이란 (Protocol) 10Objective C가 좋은 이유배우기가 쉽기 때문이다. C++과 비교할 때, 정말 쉽게 배울 수 있

  • uml에 대한 레포트
  • 객체 지향 언어로 개발하는 것이 전제가 되고 있는 경우 UML을 사용하고 설계도(클래스 다이어그램이나 순서도 등)를 쓰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움직이는 물건을 만들기 위한 설계이므로, 모델링에 비해 보다 엄밀성이 요구되지만 이 때 표기 방법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는 UML이 매우 도움이 된다(단, 업무 사양 등 개별의 논리를 UML로 표현할 수 없다).설계에서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는 가장 큰 장점은 클래스 간 인터페이스를 빠른 단계에서 명확

  • [비즈니스운영관리] ERP와 SCM 운영 사례
  • ERP와 SCM이란 무엇인가?ERP란 무엇인가?2. ERP 사례*포스코*코맥스1.SCM이란 무엇인가?2.SCM 사례*삼성전기*월마트ERP란 무엇인가?“ERP시스템이란 기업의 모든 자원을 계획하고 업무 프로세스에 따른 흐름을 통제하는 자동관리시스템”기존의 MRP, MRPⅡ의 단점인 비유연성을 최소화하고 신기술인 객체지향기술, 분산 데이터 처리, 개방형 구조, 적정규모화 등을 받아들여 분산화 및 개방화 시스템으로 운영ERP사례-포스코1.포스코의 ERP 도입배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