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구성원(결혼이주여성, 노동자, 다문화 가정)의 다중 언어 습득과 사회 적응 지원 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8 / 2017.11.28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형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사업명 : 다문화 가정 구성원(결혼이주여성, 노동자, 다문화 가정)의 다중 언어 습득과 사회 적응 지원 사업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최근 한국사회는 빠른 속도로 다문화 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국제교류의 증가와 세계적인 경제구조 재편으로 국제결혼가정이 늘어나고 있으며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과 국적귀화자
등 외국인의 한국사회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사회 유입된 외국출신의 새로운 구성원들은 학교생활과 사회생활 적응에 있어서 언어소통을 비롯한 많은 문제를 겪게 되고, 사회적응에 문제가 생길 경우 이는 비단 구성원 당사자 뿐 아니라 전체 사회의 건설적인 발전에 도전과제가 될 것이다. 한국사회는 지금 빠른 속도로 단일민족사회에서 다문화 사회로 옮겨가고 있다. 전지구적인 세계화의 흐름 가운데 국제교류는 날로 빈번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제결혼가정이 급증하고 또한 세계적 노동 분업 가운데 외국인 노동자가 유입하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서로 다른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국내로 이주하고 있다.

한국 사회로 이주한 이들 가운데에는 단순인력 노동자와 농촌 등지에 정착하게 된 결혼이주여성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들은 한국사회에 이주하면서 체류상의 법적 문제와 언어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해 각종 행정 및 복지 서비스로부터 소외되고 있다. 나아가 이주민 2세들의 경우 모국어가 한국어가 아닌 부모 아래에서 성장함에 따라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언어문제, 문화적 차이 등의 경우로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고 많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결혼과 부모역할]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여성이주자 문제로 많은 고민에 빠져 있다. 해마다 국제결혼이 증가 하고 있으며, 그중 우리나라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한국인과 결혼하는 외국여성은 90%이상이 아시아인이다. 이러한 국제결혼으로 사회전반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다문화 가정 내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언어․문화차이, 경제적 어려움, 사회적 편견, 자녀의 발달지체 및 학교․사회 적응곤란, 결혼이민자의 위장결혼, 가출, 가정불화, 자녀의 다문

  • [2019 다문화교육론 2공통]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
  • 언어와 장애 문제와 관련된 학교 개혁 운동으로 확산되면서 교육의 개념이나 내용, 그리고 방법 등이 변화되었다. 1970년대에 비로소 다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이 시작되었고 1980년대에 이르러서는 그 관심이 본격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2) 필요성한국사회가 다인종ㆍ다문화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환경들도 바뀌고 있다. 초기에는 단순히 여성결혼이민자들과 이주근로자들에 대한 인권보장이나 처우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으나 이들이 가정을 꾸리게

  • [교육과 사회] 다문화 교육
  • 다문화 교육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2. 다문화 이해 교육방법3.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학교 교육 방향 4. 다문화 이해 교육 방법 유형5. 다문화 가정 교육 실태Ⅲ. 외국의 다문화 교육1. 외국의 실태2. 각 나라별 다문화 교육 사례Ⅳ.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 발전 과제◉ 결론 및 후기◉서론국내 거주 외국인 백만 명, 결혼이민자 십만 명 시대의 우리 사회는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급속히 진전하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이주자들의 비

  • [가족복지론] 다문화 가정, 가족 사정 및 가족복지개입 계획
  • 가정의 현황 및 사례 3) 한국의 다문화 가정 유형 4) 한국의 다문화 가정의 증가 원인 2. 다문화 가정의 특성과 문제점 1) 한국의 다문화 가정이 갖는 문제점 2) 다문화 가정의 특성 3. 가족 복지 개입 계획 1) 서비스 대상 가족의 조작적 사례 분석 2) 가족사정 3) 복지 서비스 개입계획 - 마치며 - 참고자료 - 들어가는 말오늘날 우리 사회는 한국 거주 외국인이 100만을 넘어선 다인종ㆍ다문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이주자

  • 다문화 가족문제와 가족복지 해결방안
  • 사회부적응과 가족구성원들 간의 갈등, 자녀교육 문제 등이 사회적으로 관심을 받기 시작한 것이다.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은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안에 국제결혼과 국제이주라는 것을 경험하게 되는데 그들은 생존을 위해, 기대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지만 결과가 성공적이어서 정착하는 경우도 있지만, 적응에 실패하여 본국에 돌아가는 경우도 있으며 집을 나간 경우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주민들이 다문화가정을 형성함에 있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