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여성의 팬덤문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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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팬덤문화 소개
- 팬덤이란?
- 기혼여성 팬덤문화의 진화

3. 이론과 사례

4. 기혼여성 팬덤문화의 특성

5. 기혼여성 팬덤문화의 양면성
- 순기능
- 역기능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팬덤문화의 소개
특정한 인물,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이나 그런 문화 현상 – 문화적 영향력 행사  “팬덤문화”

사회 내 그다지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문화 (주변적인 문화)

팬클럽을 적극적으로 조직, 활용

스타덤 의존? 기획사들이 만들어놓은 문화산업의 틀 안에서 ‘이용되는 대상’?  문화와 스타를 창조 (능동적 주체로서의 팬덤)

팬덤문화의 진화

1. 팬들의 변화

문화산업의 틀 안에서 이용되는 대상, 수동적 존재
-> 문화와 스타를 창조해내는 능동적 주체

그들에 대한 인식의 재조명 필요

2. 아줌마팬, 이모팬의 등장

대중문화의 시장에서 새로운 문화 소비주체

그들에 의해 새롭게 재구성되는 문화의 장
참고문헌
오자영, <30대 기혼 여성의 팬덤과 나이의 문화정치학 : 동방신기(東方神起) 팬덤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석사), 2007
“빠줌마! 일상에 저항하다 : <아줌마 팬덤 현상>을 중심으로”, 언론정보대학원 <커뮤니케이션 이론> 기말리포트, 2006

“팬클럽 활동으로 자기 계발하는 ‘아줌마팬’들”, 자유기고가 배나영, 2011-05-24, http://baenadj.blog.me/100128882649
“중년, 아이돌에 빠지다”, 메트로신문, 2009-11-09 게재면:1
“20대, 30대 주부들이 달라졌다”, 리빙센스, 2010.07.16 09:15
“’누나가 사랑해’ 팬덤문화의 진화, 마클통신, 2010/03/07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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