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과 가치]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의 역할, 가족생활교육자의 가치관, 가치교육에 대한 접근, 가족생활교육의 가치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를 요약 정리하여 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
I.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의 역할
II. 가치의 개념
III. 가족생활 교육자의 가치관
IV. 가치교육에 대한 접근
1. 가치의 무시
2. 교화
3. 가치규명
4. 가치추론
V. 가족생활교육의 가치쟁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는 오랫동안 하나의 주제로서 인식되어 왔으며 또한 가족생활 교육자들이 직면한 주요 문제로 생각해 왔다. 즉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의 역할에 대한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대두되었다. 어떠한 가치가 가족생활교육에 포함되어야 하는가 또는 포함되지 말아야 하는가? 가족생활 교육자는 그들 자신의 개인적 가치를 프로그램 참여자들과 함께 나누어야 하는가? 논쟁의 여지가 있는 가치에 관한 질문을 다루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가족생활교육자는 다양한 가족생활교육 책임자들 사이에 서로 다를 수도 있는 가치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가족생활교육의 가치내용을 좀 더 체계적으로 나타냄으로써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구할 수 있다.
I.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의 역할
초창기 미국 가족생활교육은 나쁜 것은 바로 잡고 좋은 것은 개인과 가족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믿음 아래 진행되었는데, 이러한 신념에는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것을 믿어야 한다는 것과 가족행동의 옮고 그름에 대한 판단은 불변한다는 주장이 들어 있었다. 이와 같은 구조 속에서 가족생활교육의 과업은 옳은 일을 하도록 사람들을 설득하는 것이었고, 그렇게 하면 이혼율이 감소할 것이고 아동은 적합한 환경에서 양육될 것이며, 가족이라는 제도는 안전할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점차 가치중립적인 과학의 실증적 측면이 가족학 분야의 지배적인 관점이 되었고, 가치는 합리적인 검증이나 유효성과는 관계가 먼, 본질적으로 상대적이며 개인적인 것으로 간주되었다. 따라서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가 가족생활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보는 관점과 가치지향이 비과학적이라고 보는 관점 간에 논쟁이 일어났다.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발달단계와 자신의 발달과제에 대한 성취여부와 관련 지어 기술하시오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노인의 경제적 지원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과 제도 이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지원 방안
- 노인복지론] 노인의 경제적 지원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과 제도 이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지원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에드워드 홀과 밀드레드 홀이 개발한 고맥락-저맥락 문화 접근방식을 설명하여라,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권에의 관찰된 사업환경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 여성복지실천의 주요원리와 목표에 대하여 논하시오(여성복지론A+)
- A+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와 윤리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행정의 특성에서 휴먼서비스에 대해 논하시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설명하시오(사회복지현장의 사례를 들어 각 방법론의 필요성 서술)
- 시설종사자의 인권보호의 필요성과 배경에 대하여 서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