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및 아동기의 자기이해(자기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정리한 레포트이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영아기 및 아동기의 자기이해(자기에 대한 이해)

I. 자기에 대한 이해의 시작
1. 자기인식의 발달
2. 자기의 범주화
3. 자기통제의 출현

II. 아동초기의 자기에 대한 이해
1. 의도의 이해
2. 자기존중감의 출현

III. 아동중기의 자기에 대한 이해
1. 자기개념에서의 변화
2. 자기존중감의 발달
1) 자기존중감 수준에서의 변화
2) 자기존중감 발달과 관련된 요인들 : 부모역할 유형과 귀인
(1) 부모역할 유형과 자기존중감의 관계
(2) 성취관련적 귀인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아기 및 아동기의 자기이해(자기에 대한 이해)

자기에 대한 이해는 자기인식(self-recognition)에서 출발한다. 어린 아동의 자기인식은 자기를 범주화할 수 있게 하고 자기개념과 자기존중감의 발달을 가져온다. 특히 자기통제는 이후의 도덕성 발달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중요시된다. 이 자료서는 영아기부터 아동기까지 자기에 대한 이해가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설명한다.

I. 자기에 대한 이해의 시작

1) 자기인식의 발달

거울 속에 비친 얼굴을 자기 자신의 얼굴로 인식할 수 있는 연령은 언제일까? 아동의 자기인식(self-recognition)은 생후 15개월경에 가능하다. 그 증거로서 생후 9개월부터 24개월까지의 영아들의 코에 붉은 물감을 칠한 다음 거울 속에 비치는 자신의 모습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관찰하였다. 어린 영아들은 거울 속에 비치는, 코에 붉은 점이 있는 아기를 자신과는 전혀 상관없는 존재인 것처럼 행동하였다. 그러나 생후 15개월 이후의 유아들은 거울을 보고 자신의 코를 문지르는 행동을 함으로써 자신과 거울 속의 유아를 동일한 인물로 지각할 수 있었다(Bullock & Lutkenhaus, 1990) 2세경에 이르면 사진 속의 인물이 자신임을 인지할 수 있으며 '나' 라는 대명사도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