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적 조건형성] 강화이론 - 강화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조작적 조건형성] 강화이론 - 강화물

I. 자극으로서의 강화물
1. 추동감소
2. 유인동기
3. 뇌자극 주기

II. 행동으로서의 강화물

III. 강화자로서의 강화물

IV. 정보로서의 강화물

V. 무엇이 강화인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작적 조건형성] 강화이론 - 강화물

강화물이 강화하도록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다양한 것들이 강화물로 작용한다.: 동물들에게는 먹이나 물, 유아들에게는 움직이는 모빌, 아이들에게는 토큰이나 스티커, 대학생들에게는 버튼을 눌러 쌓이는 점수 등이다. 이런 사상들이 강화물로 작용하게 되는 공통적인 점이 있는가? 오랜 세월 동안 강화에 관한 많은 설명들이 제안 되었다 Thorndike는 만족스러운 상태를 산출하는 것이라고 강화물을 정의하였으나, 이는 애매하고 주관적인 기술로, 좋은 지칭이 되지 않는다. Skinner는 매우 실용적인 정의를 채택하였다.: 강화물이란 조작적 반응의 빈도를 증가시켜 주는 것이다. 그래도 아직 우리는 왜 강화물이 강화를 시키는지 알지 못하며, 이 정의는 잠재적으로 순환적이다. X가 강화물이란 것을 어떻게 아는가? 그것은 수반적 반응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왜 반응이 증가되는가?X가 강화물이기 때문이다. 잠재적 순환성을 피하는 한 가지 방도는 어떤 것이 강화를 보여 주기 위해 사용되었던 원래 맥락이 아닌 다른 상황에서도 강화물로 작용하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이는 초상황성의 원리이다(Meehl, 1950). 먹이는 막대 누르기뿐만 아니라 미로 학습 또는 동물을 훈련시키는 다양한 기법들에서도 강화물로 작용한다.
불행히도,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강화물조차도 맥락에 따라 적용되는 데 한계가 있다. 먹이는 햄스터가 막대 누르는 것은 강화하지만 얼굴 씻기나 냄새 표시하기는 강화하지 못한다(Shettleworth, 1975).
강화를 설명하기 위해 수많은 이론들이 제안 되었다. 주된 범주들은 강화물을 자극(먹이, 토큰, 점수 같은 것들)으로 기술하거나, 활동(예 : 먹기, 탐색하기)으로 기술하거나; 정보(반응이 옳거나 틀리는 것)로 기술한다. 다음의 논의에서 도출될 결론을 미리 생각해 보면, 강화물들은 궁극적으로 몇 가지 다른 이유 때문에 작용함을 알게 될 것이다. 하나의 설명이 강화의 모든 예들을 포괄하지는 못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형성(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화) - 행동주의이론
  • 조건형성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형성(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화) - 행동주의이론CONTENT학습이론 조건형성I. 고전적 조건형성1. 획득과 강화2. 소거와 자발적 회복3. 일반화와 변별4. 고차적 조건형성II. 조작적 조건형성1. 스키너의 실험2. 소거, 자발적 회복 및 미신적 행동3. 강화, 강화물, 이차적 강화4. 벌5. 강화계획1) 고정간격강화2) 고정비율강화3) 변동간격강화4) 변동비율강화* 참고문헌학습이론 조건형성연합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행동주의의 주요개념, 행동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관계성)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행동주의의 주요개념, 행동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관계성)목차행동주의이론I.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II.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III.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IV. 주요 개념1. 강화2. 처벌3. 일차 강화물과 이차 강화물4. 강화계획5. 행동조성6. 미신행동7. 자극일반화8. 자극변별9. 소거10. 자발적 회복V. 개입기법VI.

  • 2021년 심리학개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심리학개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차 례1.서론2.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개관3.주요 방법4.강화물 유형5.강화 계획6.지도 방안7.결론1. 서론학교는 기본적인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장소로 원만한 학교생활은 곧 이상 없이 사회화가 진전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런데 학교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못한다면 사회화의 이상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원인이 집중을 방해하

  • [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이론
  • 이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임규혁,『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2004), p.123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의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조작적 조건화가 있다. 이 두 가지 이론을 살펴본 다음에 학습이론의 원리들과 활용에서의 유의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2. 고전적 조건화 이론고전적 조건 형성이란 아무런 반응을 이끌어 내지 못하는 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함께 반복적으로 연합되면서 특정한 자극을 유발하게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 조작적 조건화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 조작적 조건화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목차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이론I. 스키너의 생애II. 주요 개념1. 고전적 조건형성 및 파블로프식 조건형성2.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3. 조작적(도구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건형성4. 변별자극5. 강화6. 처벌7. 소거8, 강화물의 유형9. 강화계획1) 고정간격 강화계획2) 변수간격 강화계획3) 고정비율 강화계획4) 변수비율 강화계획10. 변별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