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의 의미와 요소, 의사소통의 유형, 비언어적 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의사소통

I. 의사소통의 의미

II. 의사소통의 요소
1. 송신자
2. 수신자

III. 피드백

IV. 의사소통의 유형
1. 비자기표현형
2. 자기표현형
3. 공격형

V. 비언어적 의사소통
1. 특징
2. 표상체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사소통

I. 의사소통의 의미

우리는 깨어 있는 동안에 대부분의 시간을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등 의사소통을 하면서 보낸다. 모든 인간관계의 성패는 예민하게 반응을 잘하는 의사소통 능력에 랄려 있다. 마치 인체의 신경계통이나 첫줄과 같아서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조직이 마비되고 동맥경간 생기듯이 의사소통은 인간사회와 조직의 건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의사소통은 남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무슨 일을 겪는가를 결정하는 요인이다. 남들과 사귀기를 어떻게 하나, 얼마나 생산적인 인간이 되는가, 어떻게 지각하는가, 조직 내에서 어떻게 생존하는가 등은 의사소통 기술에 크게 좌우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언어적 의사소통 말이 없는 의사소통
  • 비언어적 요소들에 의해 대화의 내용이 93%나 전달된다는 것이다.이처럼 비언어적 요소들은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2.1. 침묵이란?침묵은 언어에 의하지 않은 의미표현이다.침묵은 대인 의사소통에서 필수적이며 생각보다 자주 발생한다.침묵은 많은 경우 곤혹스럽게 받아들여지기도 한다.침묵은 여러 가지 다른 의미로 해석되어질 수 있고, 상대의 침묵이 의미하는 바를 알려줄 단서를 찾아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2.2. 침묵의 유형 및 기능

  • 청소년상담기법(경청, 공감, 일치성, 무조건적 존중, 반영, 직면)
  • 의미, 강조점 등에 관심을 집중하면서 이야기 전체를 듣도록 하라.(9)경청의 모든 장애물, 즉 부적절한 경청, 평가적 경청, 여과적 및 선별적 경청, 사실 중심적 경청, 동정적 경청을 피하라.(10)내담자가 표현하는 독특한 은유와 상징을 이해하여 숨은 의미를 파악하라. (11)내담자의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있는 주제와 유형을 경청하라. (12)내담자의 표현의 불일치(예: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 생각과 느낌, 생각과 행동, 느낌과 행동 등)

  • 의사소통 유형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유형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 의사소통 가족치료자인 Satir는 의사소통이란 인간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덮어주고 또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일단 한 인간이 태어나면 의사소통은 그가 다른 사람들과 맺게 될 인간관계의 형태와 그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 결정해주는 가장 큰 단일 요소라고 보았다. 일반적으로 언어행동에 사용하는 것과 비언어적인 행동에 사용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였다. 특히 Satir는 역기능적인 가족 의사소통 유형을 구분하였는데, 무조

  • 교육지도자의 조직행동
  • 1교육지도자의 조직행동*의사결정과 교육지도자동기부여와 교육지도자 Contents의사소통과 교육지도자의사소통의 유형1)2)3)갈등관리와 교육지도자4)*1. 의사소통과 교육지도자*의사소통의 구성요소메시지(message)채널(channel)발신자(sender)와 수신자(receiver)전달(transmission)피드백(feedback)의사소통 효과(communication effect)*의사소통의 과정아이디어개발기호화질병해독수신전달발신자수신자메시지장애장애피드백*의사소통의 과정

  • [화법] 비언어적 의사소통
  • 비언어적 의사소통2-1. 과거2-2. 현재와 그 경향2-3. 미래의 상황 예측제5장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비언어적 의사소통5-1. 현장의 실태5-2. 학습 프로그램5-3. 지도 방법제1장. 서론권위자의 말학자들의 말언어를 제외한 비언어적 신호를 통한 의도적, 비의도적 정보교환제2장. 비언어적 의사소통?2-1. 의미목소리, 신체움직임, 안면표정, 실제 낱말이 포함되지 않은소리,기타 움직임 및 표현이 포함비언어적 단서는 언어와 낱말을 제외한 모든 요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