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적 조건형성의 강화와 약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조작적 조건형성의 강화와 약화

I. 반응의 강화 - 정적 강화
1. 강화물의 유형
2. 강화물의 상대성
3. 강화물의 선택
4. 학습된 행동에 단서 제공

II. 반응의 강화 - 부적 강화

III. 반응의 약화 : 벌

IV. 반응의 약화 : 강화 제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작적 조건형성의 강화와 약화

강화의 기본적 원리는 학습자가 이미 습득한 반응의 단순한 강화나 약화를 기술한다. 즉, 학습자가 바람직한 행동을 제대로 나타내지 않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너무 자주 하는지는 관찰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첫째는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한다. 둘째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약화시킨다. 이미 논의해 온 바와 같이, 반응에 유관한 자극의 성질이 행동의 발생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Skinner는 중요한 두 번째 요인도 발견하였다. 유관 자극은, 회사 간부가 편지를 받으면 하루에 자주 전자메일을 열어보는 것처럼, 그 반응의 재발에 영향을 준다. 또는 유관 자극은 반응이 일어난 다음에 제거됨으로써 반응이 다시 나타날 가능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 학습이론에는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시행착오설, 조작적 조건화설이 있는데 3가지 학습이론에 대한 개념적 정의, 공통점, 차이점 등을 정리해 작성하시오
  • 조건형성이론, 시행착오설, 조작적 조건화설로 구성되어 있다.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동물이나 인간의 행동이 자극과 반응에 의해 형성된다는 이론으로, 조건반사와 관련이 있다. 시행착오설은 행동의 결과에 따라 행동이 강화되거나 약화된다는 이론으로, 동기부여와 관련이 있다. 조작적 조건화설은 행동이 상황에 따라 변화되는 것을 강조하는 이론으로, 학습과 기억에 관련이 있다. 이러한 학습이론들은 모두 행동과 결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하고

  • 인간의 행동은 고전적 조건형성이나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한 학습이라고 본 행동주의의 주장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 조건반사라고 하며, 이는 자극과 반응 사이의 학습된 연관성을 보여줍니다.(2) 조작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이론)조작적 조건형성은 B.F. 스키너에 의해 발전된 개념으로, 행동이 그 결과에 따라 강화되거나 약화된다는 원리에 기반합니다. 스키너는 동물을 실험 상자 안에 넣고, 특정 행동(예를 들어, 레버를 누르는 것)이 보상(음식)이나 처벌(불쾌한 자극)을 유발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동물은 보상을 받는 행동을 더 자주 하고,

  • 행동주의 학습이론
  • 강화불만족을 주는 상황이 계속되면 그 결합은 약화행동의 결과 강조연습의 법칙연습이 많을수록 결합이 강화반복연습이 가장 중요한 수업방법준비의 법칙준비된 상황에서 허용할 때 보상신경조직의 내적 상태의 준비성스 키 너 소 개 스 키 너 소 개행동주의를 이끈 심리학자1950년대 이후의 교육에 영향행동 조절에 있어서 행동의 결과에 대한 규칙을 강조B. F. Skinner(1905-1990)조작적 조건형성인간은 능동적, 의지적, 자발적인 행위를 함유

  •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교수학습이론의 관점(행동주의,인지주의,구성주의)
  • 약화되고 성공적인 반응은 강화되어서 학습이 성립된다. ②먼저 경험한 요소와 새로 경험한 요소 사이에 서로 연합 또는 연결의 현상을 일으키게 되는 데서 학습이 이루어 진다고 본다. : 연결설, 연합설, 효과설․실험: 고양이와 문제함 실험, 쥐의 미로 실험→자극(S)과 반응(R)의 반복된 경험을 통해 점차적으로 습득된 습관에 의한 것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1)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의 본질① 결과 또는 보상을 통한 행동변용의 과정이 곧

  • [생활지도] 행동주의(이론부터 상담까지)
  • 행동주의- 이론부터 상담까지이론행동주의의 출현고전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형성근접이론결합설사회인지이론상담행동주의적 인간관행동주의 상담이론이란행동주의 상담의 기본 가정상담의 과정행동주의 상담기법행동주의 상담의 평가Ⅰ.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출현행동주의의 태동구조주의기능주의행동주의20세기 초반까지 심리학계를 주도하던 구조주의와 기능주의를 배격하고 심리학의 주류로 떠오름.행동주의는 ‘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