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콜버그의 생애 및 도덕발달 연구방법, 도덕성 발달단계,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I. 콜버그의 생애

II. 콜버그의 연구방법

III. 도덕성 발달의 단계
1. 전인습적 도덕수준(2~6세)
2. 인습적 도덕수준(6~12세)
3. 후인습적 도덕수준(12~20세)

IV.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및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I. 콜버그의 생애

Lawrence Kohlberg는 배아제의 전통을 이은 대표적인 학자로서, 피아제의 초기연구를 훨씬 능가하는 도덕적 사고에 관한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수립하였다. 1927년에 태어나서 뉴욕주 Bronxville에서 성장한 콜버그는 두뇌가 명석하고 부유한 집안의 자녀들이 다니는 Andover Academy라는 매사추세츠의 사립고등학교에서 공부했다. 그러나 이 학교를 졸업한 후 대학에 진학하지 많고 이스라엘 건국운동에 참여하여, 유럽에서 오는 귀환자를 태우는 수송기의 부조종사로 일했다. 1948년 시카고대학에 입학한 콜버그는 입학성적이 매우 뛰어나, 불과 몇 과목만을 이수하고 1년 내에 학사학위를 받아 동대학원 심리학과에 진학했다. 처음엔 임상심리학에 관심이 있었지만, 곧 배아제에 흥미를 느끼고 도덕적 문제에 관해 아동들 및 청년들과 면담하여, 그 결과를 박사논문(1958a)으로 썼다. 그리하여 콜버그의 새로운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이 태어났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차례Ⅰ. 선택하게 된 동기Ⅱ. 콜버그의 생애Ⅲ. 콜버그 이론의 개관1. 피아제의 영향2.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3.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4. 도덕성 발달 단계의 검사 방법5. 콜버그의 도덕 교육Ⅳ. 콜버그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1. 콜버그 이론의 시사점2. 콜버그 이론의 비판Ⅴ. 사례의 교육적 적용1. 첫번째 사례2. 두번째 사례3. 나의 사례를 수업에 적용하기4. 평가Ⅵ. 느낀점Ⅰ. 선택하게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에 대하여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차례Ⅰ. 선택하게 된 동기Ⅱ. 콜버그의 생애Ⅲ. 콜버그 이론의 개관1. 피아제의 영향2.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3.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4. 도덕성 발달 단계의 검사 방법5. 콜버그의 도덕 교육Ⅳ. 콜버그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1. 콜버그 이론의 시사점2. 콜버그 이론의 비판Ⅴ. 사례의 교육적 적용1. 첫번째 사례2. 두번째 사례3. 나의 사례를 수업에 적용하기4. 평가Ⅵ. 느낀점Ⅰ. 선택하게

  • 콜버그(Kohlberg) 도덕성 발달이론
  • 콜버그 (Kohlberg) 도덕성 발달이론-목 차Ⅰ. Kohlberg의 생애 Ⅱ.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에 관한 고찰 2. Kolhberg의 도덕발달 이론 Ⅲ. Kohlberg 이론의 특징과 시사점 Ⅳ. Kohlberg 이론에 대한 비판점과 그에 따른 후속 연구 Ⅰ. Kohlberg의 생애 #1088088751 #1088088752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27-1987)-미국 출신의 세계적인 인지심리학의 기수이며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 나간

  • [유아사회교육]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방법에 대한 이해에 의해서 아동의 도덕성 발달을 단계별로 나눈다*전인습적 수준(아동기)-자기 중심적, 개인적 욕구로부터 도덕적 판단 이루어짐*인습적 수준(청년기의 집단 의식) 각각 두단계로-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도덕적 가치기준에 의해 기초를 둠 또 나누어짐*후인습적 수준(장년기의 절조 있는 도덕 원리)-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원리에 의지2.도덕성 발달 단계 이론의 개관(1)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의 배경①듀이의 성장 개념-듀이는 성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과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 도덕적 문제에 관해 그 결과를 박사논문으로 씀으로써 새로운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이 태어났다. 나. 콜버그의 연구 방법콜버그는 아동의 도덕판단이 일정한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된다는 삐아제의 주장에 동의하여 그 이론의 골격을 수용하면서도 자신의 6단계 도덕성 발달 이론을 구축하였다. 그는 시카고에 사는 중하류계층의 소년 72명을 주요 대상으로 하였는데 후에 표집대상을 크게 확장시키고 다양화하였다. 콜버그는 딜레마의 상황을 제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