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군주권력과 국가- 이상적인황제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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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치의 개념
1. 현대의 정치의 개념
2. 이 글에서 알아볼 점
Ⅱ. 황제란 어떤 존재인가?
1. 황제의 기원
2. 황제란 어떤 존재인가?
Ⅲ. 중국의 대동(大同) 사상
1. 일(一)의 사상
2. 도가(道家) 사상
3. 대동(大同) 사상으로의 발전
Ⅳ. 대동 사상과 이상적인 황제 정치
1. 황제 정치와 대동 사상의 상충
2. 황제 정치와 대동 사상의 공존-대동 사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현대의 정치의 개념
영국의 명예혁명과 프랑스의 시민혁명을 기점으로 한 근세 유럽 사회에서 고대 그리스 이후 사라졌던 민주주의가 부활하였다.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가 지금 말하는 직접민주주의의 형태인 점을 생각한다면 근세 유럽 사회의 민주주의는 대표자를 선출하는 간접민주주의에 속한다. 하지만 그 이전까지의 전제 왕권 하에서 몇몇 소수 권력층에 의하여 국가가 운영되었던 것에 비한다면 국가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제도적으로 민중의 의견이 수렴될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된 것이다.
이 때를 바탕으로 하여 세워진 민주주의의 모형에 따르면 민중들은 선거권을 통하여 자신의 의견과 맞는 사람을 지지하여 대표로 내세운 다음 그 대표를 통하여 자신들의 의견을 표출한다. 그리고 여기저기서 나타난 의견은 ‘정당(政黨)’을 통하여 한 곳으로 수렴하여 정책화된 이후, 국회(國會)를 통하여 입법화된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법규들은 환류(feedback) 현상을 거쳐 민중에게 영향을 주게 되고, 다시 민중들은 새로운 자신들의 의견을 주장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사회적으로 희소한 가치들이 배분되는 과정을 우리가 일반적으로 ‘정치’ 과정이라고 하게 된다. 이는 지역과 문화에 따라 다른 형태로도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형태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정치 과정이 이루어질 수도 있으나,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일반화되어 있는 정치모형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정치란 사회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이해관계의 대립 내지는 의견의 차이를 조정해 나가는 통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진정담 외 1명, 이성규 역 《중국의 유토피아 사상》, 지식산업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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