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행동] 도움행동의 이론적 관점, 도움행동 결정요인, 도움행동에 대한 반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06 / 2017.11.0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하고 싶은 말
- 잘 정리하여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유용한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도움행동
I. 도움행동의 정의
II. 도움행동의 이론적 토대
1. 사회생물학적 관점
2. 사회적 관점
3. 학습이론적 과점
III. 도움행동의 결정요인
1. 상황적 요인
2. 도와주는 사람 요인
3. 도움을 받는 사람 요인
IV. 도움행동에 대한 반응
1. 반발이론
2. 교환이론
3. 귀인이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도움행동
I. 도움행동의 정의
타인을 돕거나 도우려고 계획된 모든 행위 및 사회의 안정과 발전에 기여하려는 행위를 친사회적 행동이라고 한다. 도움행동 또는 이타행동(helping or altruistic behavior)은 친사회적 행동의 범주에 속한다. 도움행동은 어떠한 보상도 받을 수 없고 심지어는 여러 면에서 손해가 될 수 있응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을 자발적으로 돕는 행동을 말한다.
Latane과 Darley(1975)는 도움행동을 곤경에 빠진 사람의 주변에 있는 사람이 곤경에 빠진 사람의 상황에 개입하여 그를 그 상황에서 때내는 주변인 개입(bystander intervention)으로 정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서술
-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 권리 침해 사례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 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분석하시오.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와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에 대해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 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하는 실천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하고 각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자신이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사회복지 분
- 별별이야기2- 여섯 빛깔 무지개 영화를 통한 다문화 현실의 이해와 다문화교육 학습목표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 여성능력개발센터 기관조사
- 에비앙 About Evian 3C분석 SWOT분석 STP전략 촉진전략 브랜드확장
- 평생교육기관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