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행동] 도움행동의 이론적 관점, 도움행동 결정요인, 도움행동에 대한 반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06 / 2017.11.0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정리하여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유용한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도움행동

I. 도움행동의 정의

II. 도움행동의 이론적 토대
1. 사회생물학적 관점
2. 사회적 관점
3. 학습이론적 과점

III. 도움행동의 결정요인
1. 상황적 요인
2. 도와주는 사람 요인
3. 도움을 받는 사람 요인

IV. 도움행동에 대한 반응
1. 반발이론
2. 교환이론
3. 귀인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움행동

I. 도움행동의 정의

타인을 돕거나 도우려고 계획된 모든 행위 및 사회의 안정과 발전에 기여하려는 행위를 친사회적 행동이라고 한다. 도움행동 또는 이타행동(helping or altruistic behavior)은 친사회적 행동의 범주에 속한다. 도움행동은 어떠한 보상도 받을 수 없고 심지어는 여러 면에서 손해가 될 수 있응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을 자발적으로 돕는 행동을 말한다.
Latane과 Darley(1975)는 도움행동을 곤경에 빠진 사람의 주변에 있는 사람이 곤경에 빠진 사람의 상황에 개입하여 그를 그 상황에서 때내는 주변인 개입(bystander intervention)으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상심리학] 행동요법
  • 행동요법1. 행동요법의 특징• 문제 행동과 관련된 특정한 원인요인에 대한 거부행동주의 모델에서는 정상으로 분류된 행동과 이상으로 분류된 행동의 통제 조건에 대해 뚜렷이 구분하지 않는다. 모든 행동은 학습 경험의 종류와 유전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받는 것으로 여겨진다.또, 모든 행동은 행동 원리에 의해 영향받는 것으로 가정된다. 문제가 되는 반응을 생활에서의 문제로 보고, 이에 접근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권장된다. 호소된 문

  • 레질리언스(레질리언스등장배경, 레질리언스주요개념, 레질리언스실천방법, 레질리언스사례)
  • 것도 튼튼한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힘을 보탤 수 있지 않을까.레질리언스의 개념은 임파워먼트 패러다임이나 생태체계관점 등 다른 관점들에 비해 연구해온 기간이 적어서 비교적 자료도 적고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개념이라고 한다. 그래서 낯설기도 하고 조사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컸었지만 알아가면서 뿌듯함이 더 커졌고, 내 스스로의 레질리언스는 어떤지, 앞으로 어떻게 키워나갈 것인지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 대한 공헌을 하였다.Skinner가 인간의 정신 내적 현상보다 환경의 영향에 더 관심을 가진 또 다른 이유는 인간행동의 결정요소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위하여 이용 가능한 정보가 환경 쪽에 더 풍부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Skinner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환경요인들의 기능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하여 인간의 행동을 예측하고 통제하고자 하는데 있었고 그런 이유로 그의 이론과 연구방법은 매우 결정론적 시각 하에서 접근되었

  • [교육~[1]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
  • 이론적 관점(1) 학습이론학습 이론가들은 도덕적 행동을 환경적 보상과 처벌에 대한 반응으로 간주하였다. 어린이가 틀린 행동을 하면 벌을 받게 된다. 다시 그 틀린 행동을 하고자 하면 앞서 받은 벌을 예상하는 긴장을 경험한다. 만일 틀린 행동을 하지 않으면 긴장은 경감될 것이다. 이와 같은 긴장은 쾌적한 것이고 그 자체가 보상이 된다. 도덕적 행동은 직접 학습되는 것으로 학습과 수행에 대한 동기유발은 벌에의 공포이다. 학습 이론가들은 바

  • 정신장애의 개입모델(정신보건)
  • 요인자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취약성의 근본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심리적, 유전적, 생물학적, 사회적 또는 이 모든 것의 혼합일 가능성이 많다. 따라서 이 이론은 생물학적 취약성에는 약물치료를 심리적, 사회적 취약성에는 적응유연성을 강화시켜 주는 개인 상담과 가족교육, 행동치료 등 균형적이고 통합적으로 적용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참고문헌윤은주(1995) 실내식물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정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