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기 사고의 특성] 문제발견적 사고, 변증법적 사고, 실용적 사고, 다원론적 사고, 후형식적 사고, 성인기 인지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28 / 2017.10.2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성인기 사고의 특성

I. Arlin의 문제발견적 사고

II. Riegel과 Basseches의 변증법적 사고

III. Labouvie-Vief의 실용적 사고

IV. Perry와 Sinnott의 다원론적 사고

V. Schaie의 성인기 인지발달단계

VI. Kramer의 후형식적 사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인기 사고의 특성

인간은 성인기에도 계속해서 인지적으로 발달하는가? Piaget는 청년과 성인의 인지작용에는 차이가 없다고 주장한다. 과연 Piaget의 주장처럼 인간의 인지발달에서 형식적 조작기는 마지막 단계인가?

I. Arlin의 문제 발견적 사고

Arlin(1975, 1989, 1990)은 이 문제에 대해 성인기의 사고수준은 청년기의 사고수준과는 다르며, 청년기의 형식적 조작기 다음에 문제발견의 단계라는 제5단계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 단계의 사고의 특징은 창의적 사고, 확산적 사고,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의 발견 등이다. Piaget의 형식적 ․ 조작적 사고는 수렴적 사고를 요한다.
참고문헌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노인발달 이해와 상담 : 김은혜 저 / 2012 / 북모아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의 발달
  • 후의 삶의 질을 위협하는 부정적인 경험이 되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성인기를 초기 성인기(20대 초반~40세 이전)와 성인 중기(40세 이후~65세 이전)로 나누어, 각 발달단계에서 발생할수 있는 발달 위기와 문제를 살펴보고, 그러한 발달 특성들이 사회복지실천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본다1. 개념• 초기 성인기에 해당하는 연령의 범주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지 한마디로 말하기는 어렵다• 성인기로 접어드는 시기가 과도기적 특성이 있기 때문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
  • Ⅰ. 서론성인기는 대체로 20대 초반에서 노년기가 시작되는 65세까지로 볼 수 있다. 성인기를 성년기(20~40세), 중년기(40~60세), 노년기(60세 이후)로 나눌 수 있는데 우리는 여기서 성년기에 대해 살펴볼 것이며 이후에 성년기를 성인기로 나타냄을 미리 언급한다. 성인기에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숙된 시기이며, 신체, 인지, 정서 발달에 큰 변화가 없다. 그러나 일생 과정에서 가장 활력이 넘치고 활동적인 시기여서 업적이 많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성

  • [인간행동] 성인기
  • 후각, 통각 등도 최고 수준에 이르게 되는데 인지발달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의 의견이 분분하다. Piaget는 청소년기에 형식적 조작사고가 발달한 이후에는 인지발달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보았으나 거기에 대해서는 많은 비판이 있어왔다. < 성인기의 인지발달 >단계PiagetArlinRiegelPerrySchaie청소년기형식적 조작사고형식적 조작사고형식적 조작사고이원론적 사고습득단계성인기문제발견적 사고변증법적 사고다원론적 사고성취단계

  • 성인기의 이해 레포트
  • 발달1) 감각 및 인지발달- 감각기관이 가장 예민한 시기- 시력은 20세경이 가장 좋음- 청력은 25세 이후부터 뚜렷이 감소- 미각, 후각, 통각 등도 최고수준에 이름(표 9-1) 성인기의 인지 발달단계PiagetArlinRiegelPerrySchaie청소년기형식적 조작사고형식적 조작사고형식적 조작사고이원론적 사고습득단계성인기↓문제발견적 사고변증법적 사고다원론적 사고성취단계중장년기↓↓↓책임단계 실행단계노년기Piaget : 형식적 조작사고이후

  • 인간성장발달 신체발달 인지발달 심리사회 발달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 성인기의 발달과업 심리사회 발달 질병-대사증후군
  • 사고 → 문제발견의 단계(5단계)Arlin – 문제 발견적 사고Riegel변증법적 사고피아제 이론 비판인지발달 제 5단계 – 성숙한 사고변증법적 조작의 단계Riegel - 변증법적 사고PART 2 인지발달 Labouvie-Vief - 실용적 사고새로운 사고의 통합이 발생한다고 여김.성년기에는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논리적 사고에 덜 의존하게 되고현실적인 면을 많이 고려함. 성인이 되면 이원론에서 벗어나 다원론적 사고로 이동‘진리’또는 ‘진실’이 주관적이고 상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