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법] 영유아의 발달단계(걸음마기 유아기)에 따른 놀이특성을 설명하고, 놀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6 / 2017.10.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법] 영유아의 발달단계(걸음마기/유아기)에 따른 놀이특성을 설명하고, 놀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걸음마기 놀이특성

2. 유아기 놀이특성

3. 놀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사회화 기술 습득
2) 문제 해결 능력
3) 학습과 발달
4) 능력과 기능
5) 즐거움과 흥미
6) 자아존중감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놀이란 내적인 동기에 의해 이루어지며, 유아는 자발적으로 놀이에 참여하고, 기회가 주어질 때마다 즐겁게 놀이를 즐긴다. 놀이는 학습의 과정 없이 이루어지는 본능적 행동으로 인간의 기본 욕구중 하나이며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는 생활의 전부이고 보편적이고 자연스러운 활동이다. Freud는 놀이는 우연한 사건이 아니라 개인의 감정과 정서에 의해 동기가 결정되고, 놀이를 통해서 유아의 갈등을 해소한다고 보았으며, 놀이를 통해서 유아가 지니고 있는 갈등 상황을 유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치료적 의미를 포함시켰다. Piaget는 놀이를 유아기에 자유롭고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인지적 성숙을 이룩하는 인지적 발달의 원천이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발달단계(걸음마기/유아기)에 따른 놀이특성을 설명하고, 놀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곽혜경 외(2010). 놀이지도. 창지사.
김현자 외(2012). 영.유아 교수방법론. 태영출판사.
곽노의 외(2010). 영유아발달. 양서원.
김민영 외(2009). 만 2세 영아의 놀이성과 보육시설 기관적응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