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홉스의 정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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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애

2. 저작

3. 홉스의 정치사상

4. 평가

참고

본문내용
3. 홉스의 정치사상
1)형성배경
①시대적 배경; 영국이 백년전쟁에 의해 괴퇴하여 가는 봉건귀족을 억압하여 봉건제도를 극복하고, 중앙집권적 군주정치제도를 시작한 것은 15세기 튜더왕조의 헨리7세부터였다. 영국교회와 절연한 튜더왕조의 헨리8세 이후 스튜어트 왕조의 왕들은 왕권신수설을 내세워 의회와 날카롭게 대립하였고 마침내 내란의 상태로 발전하게 된다. 전비조달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찰스국왕은 1640년 단기의회 이후 재차 의회를 소집한다. 이 의회는 1660년의 왕정복고기까지 존속되었으므로 장기의회라 불리는데 이것이 소위 혁명의회이다. 이때부터 영국은 내란의 혼란기를 겪게되었다. 16,7세기의 영국은 절대군주의 시대로부터 입헌군주제가 성립하려는 시민혁명기였다. 당시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은 대립과 반목의 무질서와 혼란상태가 연속되고 있었다. 이와 같은 혼란기의 영국의 시대적 상황이 홉스로 하여금 평화와 안전을 유지할 수 있는 정치사상을 형성하게끔한 강한 동기가 되었다. 이러한 동기로 완성된 홉스의 <<리바이어던>>은 어느 당파에 대해서도 일정한 거리를 유지했으므로 범국민적 입장에서 영국의 특수한 시대적 문제를 해결한다는 차원을 넘어서 근대 자체를 꿰뚫는 새로운 국가론으로 등장할 수 있었다.
②철학적 배경; 정치적 혼란이 극에 달하고 기독교적 집단윤리에 입각한 전통적 가치관이 붕괴되고 있던 무질서한 사회에 대하여 질서와 평화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했던 홉스에 있어서 평화란 인성을 틀지우고 있는 힘들에 관한 이해와 그러한 힘들을 통제할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통해서만이 가능한 것으로 보였다. 홉스는 철학 혹은 과학을 인지된 원인으로부터 유추되는 지식이 아니면, 결과로부터 추론된 원인의 지식으로 설명되는 인과관계로 정의한다. 이러한 철학의 정의는 새로운 지식이 기존의 지식으로부터 산출된다는 방법론적인 정의인 것이다. 홉스 철학의 기초개념은 운동이며, 그는 그 운동약식에서 자연현상은 물론 인간의 행동과 정부의 활동까지도 설명하려 하였다. 따라서 그의 정치철학은 운동에 관한 지식인 자연철학에 좀더 근원적으로 말하면 근대 자연과학에 의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홉스의 정치철학은 동시대의 사람들로부터 흔히 결정론적이며 무신론적이고 유물론적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참고문헌
*신세대를 위한 정치사회사상의 이해, 정종호, 청목풀판사
*홉즈의 이해, 리차드 턱 외, 문학과 지성사
*소유적 개인주의와 정치이론: 홉스에서 로크까지, C. B. 맥퍼슨, 인간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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