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인터넷영화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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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인터넷 영화 산업 개요
1. 등장배경
2. 매체특징
3. 인터넷 영화의 장단점
4. 유통구조
5. 산업 현황 - 소유구조와 경쟁 관계

III. 인터넷 영화 산업 발전 모델
1. 전제조건
2. 서비스 내용
3. 수익 모델
4. 유통과정

IV.제시된 모델의 등장이 산업에 끼칠 영향

V. 법 제도적 과제

VII.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인쇄 매체 이래 등장한 수많은 매체들은 나름대로의 특징을 통해 인간 사회 모습을 변화시켜 왔다. 90년대 이후 급성장한 인터넷 역시 다양한 부문의 변화를 야기하며 우리 사회 매체 산업 전환의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대량 생산 사회에서 그 매체에 의해 제공 되는 컨텐츠의 사용을 차별화하는 기능을 한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은 매체 간 경쟁을 심화 시킨다. 이러한 경쟁이 가장 큰 파급력을 지닐 것으로 예측되는 분야는 바로 영화 산업 분야이다. 영화는 매체산업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이고 고부가가치를 지닌 핵심 컨텐츠이며, 최전선의 창구로부터 상영이 개시되므로 창구가 확대되면서 그 가치가 더욱 배가되는 장르라 할 수 있다. 10Mbps 급 이상의 LAN 환경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고, 위성을 이용한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해진 점은 인터넷 영화 사이트의 발전 가능성을 암시하는 부분이라 하겠다. 하지만 아직 도입기라 그런지 대부분의 인터넷 영화 사업자들은 인터넷 영화의 가능성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인터넷과 영화라는 매체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고 사업자 자신 또한 효율적으로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인터넷 영화 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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