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행복하고 주도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청소년지도방법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본 사례의 청소년지도방법으로서의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15 / 2017.06.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이 행복하고 주도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청소년지도방법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본 사례의 청소년지도방법으로서의 가치를 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이 행복하고 주도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청소년지도

2. 청소년이 행복하고 주도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청소년지도방법의 구체적인 사례
1) 미래의 꿈을 시각화하는 표현 지도
2) 학습 목표
3) 수업 계획

3. 본 사례의 청소년지도방법으로서의 가치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아정체감 형성이 평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는 발달과업임에도 불구하고 청소년기에 심각하게 대두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발달과 성적 성숙의 양적 변화와 함께 질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성적 충동이나 본능적인 욕구로부터 벗어나야 하나 자아의 힘이 약하고 통합할 능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정신적 갈등을 겪게 되고, 이것이 곧 정체감 위기를 초래한다. 아동도 어른도 아닌 어중간한 존재로서 신체적 성장에 맞는 독립적이고 책임감 있는 행동이 요구되는 반면, 경제적․정서적으로는 부모에게 의존해야 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어떻게 규정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정체감의 혼미는 이정표를 찾지 못하고 끊임없이 방황하는 것과 같다고 이야기한다. 현대 사회는 청소년들이 확고한 정체감을 성취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청소년기의 연장으로 오랫동안 주변인에 머물게 하고 있으며, 더 많은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게 된다. 또한 각종 제도와 법, 관습 등도 일관된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장애요인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이 행복하고 주도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청소년지도방법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본 사례의 청소년지도방법으로서의 가치를 정리해 보겠다.
참고문헌
최명구 외, 청소년의 이해, 학지사, 2009.
김충기,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동문사, 2000.
권일남 외, 청소년수련활동 지도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권두승, 청소년지도자의 철학적 태도와 지도양식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 심리검사
  • 할 것임을 밝혀둔다.또한 발표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중간에 투사적 검사를 간략히 실시하도록 할 것이며, 본문의 내용에도 실제 생활지도시 학생들의 참여의욕과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몇몇 가지 투사적 검사에 대한 내용을 담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후반부는 본 수업의 목표인 생활지도와 관련하여, 이러한 심리검사의 적절한 활용과 효용에 관한 내용이 결론과 함께 제시될 것이다. 활용과 관련된 연구나 활용사례들이 여지껏 많이 이루어지

  • 자기 주도적 학습 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
  •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이 계속적으로 학습하려는 이 자발적인 역동성을 교육 활동에 충분히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김매희, 1993). 그것은 교육의 참된 목적이 한 인간이 살아가는 모든 상황과 전 생애에 걸쳐 스스로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기 때문이다따라서 본 연구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문제중심학습(PBL)수업을 통하여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의 주체가 되고 비 수능교과의 수업에도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 있는 기회

  • 남녀공학 여부에 따른 졸업 후 가사분담에 미치는 영향
  • 참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그리하여 본 연구는 남자들이 가사분담에 대한 참여가 저조한 것을 남녀 불평등이라는 인식 속에 기반을 두고, 남녀 불평등은 청소년기에 사회와 문화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삶의 목적, 가치, 태도, 습관, 행동 규범 등을 결정하는 과정 속에서 원인이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가정아래 연구 초점 시기를 중학교와 고등학교 시절로 정하였다. 그리고 양성 평등의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남녀 공학이 남녀평등 의식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수학습 방법>(1) 영역별 학습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교수, 학습을 전개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 의한다.(가)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제시하여 이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력을 신장시킨다.(나) 개별적인 언어 현상을 지나치게 분석하는 접근 방식을 지양하여 국어사용의 양상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다) 지식을 주변 세계의 언어 자료나 구체적인 사례와 관련지어 지도함으로써 지식

  • [평생교육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할면에서 페다고지는 학습자원으로서의 경험은 가치가 미약하다고 여긴다. 즉, 경험은 교사, 교과서 저자, 시청각 보조 생산자의 것을 바탕으로 한다. 따라서 시청각 자료, 책읽기, 강의 등을 통해 경험은 투과적 기술로서 사용되며, 이를 위한 교육방법은 강의전달식 수업 방법이다.안라고지는 경험은 풍부한 학습자원으로 간주한다. 즉, 성인 학습자는 아동 청소년보다 많고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런 경험은 학습자 본인 뿐 만아니라 다른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