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행복하고 주도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청소년지도방법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본 사례의 청소년지도방법으로서의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15 / 2017.06.1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이 행복하고 주도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청소년지도방법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본 사례의 청소년지도방법으로서의 가치를 정리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이 행복하고 주도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청소년지도
2. 청소년이 행복하고 주도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청소년지도방법의 구체적인 사례
1) 미래의 꿈을 시각화하는 표현 지도
2) 학습 목표
3) 수업 계획
3. 본 사례의 청소년지도방법으로서의 가치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아정체감 형성이 평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는 발달과업임에도 불구하고 청소년기에 심각하게 대두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발달과 성적 성숙의 양적 변화와 함께 질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성적 충동이나 본능적인 욕구로부터 벗어나야 하나 자아의 힘이 약하고 통합할 능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정신적 갈등을 겪게 되고, 이것이 곧 정체감 위기를 초래한다. 아동도 어른도 아닌 어중간한 존재로서 신체적 성장에 맞는 독립적이고 책임감 있는 행동이 요구되는 반면, 경제적․정서적으로는 부모에게 의존해야 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어떻게 규정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정체감의 혼미는 이정표를 찾지 못하고 끊임없이 방황하는 것과 같다고 이야기한다. 현대 사회는 청소년들이 확고한 정체감을 성취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청소년기의 연장으로 오랫동안 주변인에 머물게 하고 있으며, 더 많은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게 된다. 또한 각종 제도와 법, 관습 등도 일관된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장애요인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이 행복하고 주도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청소년지도방법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본 사례의 청소년지도방법으로서의 가치를 정리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최명구 외, 청소년의 이해, 학지사, 2009.
김충기,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동문사, 2000.
권일남 외, 청소년수련활동 지도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권두승, 청소년지도자의 철학적 태도와 지도양식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