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기초개념(소비자 권리, 소비자책임, 소비자 역할, 소비자 능력, 소비자주의, 소비자주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소비자의 기초개념
I. 소비자 권리
II. 소비자 책임
III. 소비자 역할
IV. 소비자 능력
V. 소비자주의
VI. 소비자 주권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소비자의 기초개념
이 자료에서는 소비자권리 및 책임, 합리적 소비, 소비자역할 및 소비자능력, 소비자주의(consumerism), 소비자주권 등의 기초 개념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소비자권리
소비자권리에 대한 인식은 미국에서 가장 먼저 싹트기 시작하였다. 1962년 미국 케네디 대통령이 의회에 보내는 특별 교서 에서 소비자의 4대 권리를 제시하였는데 다음과 같다.
1) 안전할 권리(the right to safe)
2) 알 권리(the right to be informed)
3) 선택할 권리(the right to choose)
4) 의사를 반영할 권리(the right to be heard)
케네디에 의해 주창된 소비자의 4대 권리는 소비자권리에 대해 전혀 의식이 없는 세계의 많은 국가에 소비자의식을 높이는 데 공헌하였다. 케네디 대통령 이후 포드 대통령은 소비자교육을 받을 권리(e rights to consumer education)를 추가함으로써 소비자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한편, OECD소비자보호정책위원회에서는 다섯 가지의 소비자권리를 규정하고 있는데 이것은 생명 및 건강을 침해당하지 않을 권리, 적정한 표시를 하게 할 권리, 부당한 거래조건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소비자피해 구제를 받을 권리, 신속한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비자기본법에 여덟 가지의 소비자권리를 규정하였다. 이 여덟 가지의 권리는 안전할 권리,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선택할 권리, 의사를 반영할 권리, 보상을 받을 권리, 소비자교육을 받을 권리, 단체를 조직 ․ 활동할 권리, 쾌적한 환경 에서 살 권리를 포함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