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기초개념(소비자 권리, 소비자책임, 소비자 역할, 소비자 능력, 소비자주의, 소비자주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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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비자의 기초개념

I. 소비자 권리

II. 소비자 책임

III. 소비자 역할

IV. 소비자 능력

V. 소비자주의

VI. 소비자 주권

*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자의 기초개념

이 자료에서는 소비자권리 및 책임, 합리적 소비, 소비자역할 및 소비자능력, 소비자주의(consumerism), 소비자주권 등의 기초 개념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소비자권리

소비자권리에 대한 인식은 미국에서 가장 먼저 싹트기 시작하였다. 1962년 미국 케네디 대통령이 의회에 보내는 특별 교서 에서 소비자의 4대 권리를 제시하였는데 다음과 같다.

1) 안전할 권리(the right to safe)
2) 알 권리(the right to be informed)
3) 선택할 권리(the right to choose)
4) 의사를 반영할 권리(the right to be heard)

케네디에 의해 주창된 소비자의 4대 권리는 소비자권리에 대해 전혀 의식이 없는 세계의 많은 국가에 소비자의식을 높이는 데 공헌하였다. 케네디 대통령 이후 포드 대통령은 소비자교육을 받을 권리(e rights to consumer education)를 추가함으로써 소비자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한편, OECD소비자보호정책위원회에서는 다섯 가지의 소비자권리를 규정하고 있는데 이것은 생명 및 건강을 침해당하지 않을 권리, 적정한 표시를 하게 할 권리, 부당한 거래조건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소비자피해 구제를 받을 권리, 신속한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비자기본법에 여덟 가지의 소비자권리를 규정하였다. 이 여덟 가지의 권리는 안전할 권리,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선택할 권리, 의사를 반영할 권리, 보상을 받을 권리, 소비자교육을 받을 권리, 단체를 조직 ․ 활동할 권리, 쾌적한 환경 에서 살 권리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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