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상의 소비자운동(인터넷 소비자운동의 특징과 유형 및 해결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인터넷상의 소비자운동

I. 인터넷 소비자운동의 특징

II. 인터넷 소비자운동의 유형
1. 기존 오프라인 기관의 인터넷 소비자상담
2. 인터넷 사업자의 소비자상담
3. 소비경험정보 교환활동
4. 안티 사이트에서의 소비자운동
5. 인터넷 소비자활동

III. 인터넷 소비자운동의 과제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상의 소비자운동

인터넷의 발달로 전자상거래가 확장되면서 인터넷을 활동영역으로 하는 소비자운동이 새로운 형태의 소비자운동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인터넷 뉴스, 쇼핑몰, 블로그, 기업 홈페이지, 개인 미니홈피,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전자게시판, Q&A, 소모임, 그리고 자료실 등에 자신의 의견, 제품정보나 사용경험, 추천 등의 정보교환활동, 소비자들의 결성을 통한 소비자 목소리 내기 등 다양한 형태의 소비자운동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피해구제 상담의 경우에도 전화 상담이나 방문상담에 의존하던 기존의 소비자운동과 달리 인터넷상의 소비자상담은 소비자운동의 지형 자체를 흔들고 있는 상황이다. 몇 해 전 이동전화업체에서 일제히 요금을 인하한 바 있는데 이는 인터넷을 활용한 소비자운동의 결실이라고 하겠다. 이동전화사용자 모임인 S전자의 이동전화 단말기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서게 되었고, YMCA가 성능 검사를 벌이던 중 이동전화요금 인하운동에 의기투합하게 된 것이다. 두 단체는 이동전화요금 인하 서명운동을 벌여 인터넷상에서의 소비자운동의 중요성을 확인시켜 주었다. 정보화 속에서 소비자운동은 내용과 형 식 그리고 시장의 성격에 따라 많은 변화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며 정보화를 통해 그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정서지배 소비자행동 / 안광호 저 / 학현사 / 2011
소비자행동 이해와 적용 / 황병일, 박승환 저 / 대경 / 2012
문화와 소비자 행동 / 정은경 권수미 저 / 에듀컨텐츠휴피아 / 2011
소비자행동론 / 김종의, 김소영 외 3명 저 / 형설출판사 / 2013
전략적 소비자행동론 / 김영균 저 / 두남 / 2014
마케팅 관리론 / 김철중, 이종현 저 / 형설출판사 / 2015
소비자 의사결정 / 안광호, 곽준식 저 / 학현사 / 2011
현대 소비자행동론 / 신지용 저 / 탑북스 /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공익 마케팅 사례분석연구
  • 및 유형⑴ 정의공익 마케팅은 유사한 표현들이 많다. 사회 마케팅, 사회적 마케팅, 대의 마케팅이 바로 그것이다.우선 사회마케팅(Social Marketing)을 보자. 원래의 마케팅은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상품 판매를 증가시키는 데 목적이 있었다. 그러나 기업의 사회 책임론과 소비자 보호운동(Consumerism)이 거론되면서 사회적인 이슈를 다루는데에도 마케팅을 적용하게 되었다. 즉 비영리단체(nonprofit Organization)들이 사회적 이념을 보급하는데 기업의

  • 독립형 인터넷 뉴스의 특징과 한계 -`오마이뉴스`를 중심으로
  • 인터넷 신문이란?인터넷 신문의 유형구분과 개념정리인터넷 뉴스 미디어를 유형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오프라인 종속형, 온라인 독립형, 포털형이 바로 그것이다. 이는 오프라인 미디어와 인터넷 미디어 간의 산업적 및 뉴스생산체계간의 관계를 근거로 한 유형구분으로서 기본의 인터넷 신문, 인터넷 방송, 웹진 등과 같은 매체별 유형구분과는 상이한 구분 기준을 지닌다. 멀티미디어적 속성을 지니는 인터넷 미 디어의 특징을 고려해 볼 때, 매체별

  •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과제이다. 이 장에서는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태권도의 유래와 의의태권도는 수천년의 역사을 통하여 다듬어진 우리나라의 고술무술이며 국기(國技)입니다. 태권도는 우리의 손과 발 그리고 몸 전체를 사용하여, 위력과 기술로 연결시키는 맨손 전신운동으로써 신체의 단련으로 몸을 건가하게 하고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보호하고 마음의 수련을 통하여

  • [졸업][경영정보] 인터넷컨텐츠서비스의 유료화 방안과 활성화를 위한 소액결제시스템에 관한 연구
  •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이에 대한 자료는 여러 잡지의 기고나 신문기사 형태로는 다수 존재하나 논문형태의 심도있는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료화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의 해결책으로 기업들이 취해야 할 전략은 무엇인가를 밝히고자한다.2. 연구내용 소개 및 방법본 논문의 내용은 첫째, 인터넷 비즈니스 유형을 여러 분류들을 통해 살펴보고 둘째, 인터넷 컨텐츠서비스의 상황과 유료화의 필요성을 알아

  • [졸업][경영정보] 전자상거래 소비자분쟁한 관한 연구
  • 유형 3 소비자 상담 월별 추이3 소비자 피해 접수 이유별 현황 4 소비자 피해 구제 유형별 현황 4 중재 및 알선 현황5 인터넷 사기 감시 프로그램에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