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가격의 원칙(부동산 가격원칙의 의의와 분류, 부동산 가격원칙과 일반경제법칙의 비교, 부동산 특성관련원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부동산 가격의 원칙
I. 부동산 가격원칙의 의의
1. 부동산 가격원칙의 개념
2. 부동산 가격원칙의 특성
II. 부동산 가격원칙과 일반경제법칙의 비교
1. 대상물건의 차이
2. 전제된 시장의 차이
3. 시장참여의 제약 여부
4. 물건의 동질성 여부
5. 정보유통의 원활 여부
III. 부동산 특성과 관련원칙
1. 부동성
2. 영속성
3. 부증성
4. 개별성
5. 상대적 위치의 가변성
6. 용도의 다양성
7. 병합/분할의 가능성
IV. 부동산 가격원칙의 분류
1. 수요/공급의 원칙
2. 변동의 원칙
3. 대체의 원칙
4. 최유효이용의 원칙
5. 균형의 원칙
6. 수익 체증/체감의 원칙
7. 수익배분의 원칙
8. 기여의 원칙
9. 적합의 원칙
10. 경쟁의 원칙
11. 예측의 원칙
12. 외부성의 원칙
13. 기회비용의 원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부동산 가격의 원칙
I. 부동산 가격원칙의 의의
(1) 부동산 가격원칙의 개념
부동산가격은 유용성, 상대적 희소성, 유효수요에 의해 발생하는데, 그 형성의 과정에서 기본적인 법칙성을 발견할 수 있다. 부동산 가격원칙이란 바로 이 가격이 어떻게 형성되고 유지되는지를 설명할 수 있는 법칙성으로 평가활동의 지침이 되는 행위기준이다. 이 원칙들은 가격형성, 도시성장 및 부동산에 관한 여러 이론의 집약으로 일반 경제법칙에 근거를 두고 있으나 자연법칙적인 것, 사회법칙적인 것 등을 포함하여 부동산 감정평가의 행위기준으로 삼고 있다.
그림. 부동산 가격원칙의 상호관계
(2) 부동산 가격원칙의 특성
부동산 가격원칙은 시간적으로 미래와 현재를 연결시키며, 공간적으로는 내부와 외부에 관련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 부동산 가격원칙은 개별의 공간원칙과 시간원칙이 부동산의 최유효이용을 유도하며, 자원의 최적배분을 향한 목적지향성이 있다.
- 개별의 가격원칙들은 서로 독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시간적 ․ 공간적으로 관련성이 있으며, 또한 시간적으로 연속하여 작용하는 성질이 있다.
- 참고문헌
-
부동산 투자의 정석 / 김원철 저 / 알키 - 2016
대한민국 부동산의 미래 / 김정섭 저 / 트러스트북스 - 2016
부동산과 세금 / 편집부 저 / 국세청 - 2017
부동산시장과 부동산 조세정책과제 / 노영훈 저 / 한국조세연구원 - 2007
부동산학 / 노종천, 박성제 저 / 법문사 - 2008
부동산학 연구 / 이창석 이호병 외 3명 저 / 리북스 - 2015
부동산학 실무 / 송형국, 양종회 저 / 형설출판사 - 2013
부동산학개론 / 강병운, 조덕근 저 / 리북스 -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