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철학과 윤리] 사회복지 가치와 윤리적 딜레마1- 비밀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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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비밀 보장은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결정적인 요소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할 때, 효과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목적하는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신뢰 관계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신뢰관계는 사회복지사가 업무 중 알게 되는 클라이언트의 개인적인 정보에 대한 비밀 보장을 기본 전제로 한다.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기관으로부터 자신이 원하는 도움을 받기 위하여 개인적인 정보를 노출하게 되며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개인적인 정보들을 보호해 주고 비밀을 보장해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비밀이 보장될 것이라고 확신할 때 개인적인 두려움, 감추고 싶은 기억이나 사실 또는 감정을 노출시킨다. 그리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제공해 준 정보를 기반으로 변화를 위한 개입을 하게 될 것이다. 반대로 클라이언트가 비밀 보장에 대해 확신이 없다면 상담에 적극적으로 임하지 않을 것이고 문제해결과 치료에 결정적일 수 있는 개인적 정보를 이야기 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치료와 개입계획은 한계를 갖게 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사회복지사가 지킬 수 없는 비밀 보장을 약 속하는 경우에는 정보를 섣불리 잘못 공개한 경우와 마찬가지로 사회복지 사와 클라이언트의 신뢰관계에 심각한 손상을 입게 될 것이다. 그럼에도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전문적 관계에서 알게 된 정보들에 대한 절대 적인 비밀 보장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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