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시장][음악시장]음반시장(음악시장) 성립,수급현황,규모, 음반시장(음악시장) 침체원인,수익구조, 음반시장(음악시장) 현안,발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음반시장(음악시장)의 성립

Ⅲ. 음반시장(음악시장)의 수급현황

Ⅳ. 음반시장(음악시장)의 규모

Ⅴ. 음반시장(음악시장)의 침체원인

Ⅵ. 음반시장(음악시장)의 수익구조

Ⅶ. 음반시장(음악시장)의 현안

Ⅷ. 음반시장(음악시장)의 발전 과제
1. 음원의 유료화
2. 저작권법의 개정
3. 음악산업 컨텐츠의 역량 강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음반에 수록된 음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는 음악파일 포맷에는 MP3, MIDI, WAV, RA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그 중 MP3는 잘 아는 바와 같이 MPEG layer3에 해당하는 오디오 데이터 압축기술로서 압축률이 뛰어나면서도 음질에 손상이 거의 가지 않아 CD 수요를 대체할 만하므로 집중적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하여 다른 포맷으로 음악파일을 만드는 것이 허용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 하면, 이러한 음악파일들은 음질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모두 음반에 수록된 음악을 디지털 형태로 복제한 것임에 틀림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반에 수록된 음악을 디지털 파일로 만들어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후술하는 바와 같이 권리자(저작권자, 음반제작자, 실연자)로부터 허락을 얻어야 한다.
다음으로, 음악파일을 서비스하는 방법에는 다운로딩(downloading) 방식과 스트리밍 방식이 있다. 다운로딩 방식은 해당 음악파일을 모두 다운받아 이용자의 컴퓨터 등에 저장하여야 재생할 수 있는 방식이고, 스트리밍 방식은 버퍼를 이용하여 리얼타임으로, 즉 수신과 동시에 재생할 수 있는 방식이다. 스트리밍 방식에 의할 경우 최종 이용자(end user)의 컴퓨터에는 일시적 저장은 있으나 영구적 저장은 일어나지 않지만 음악파일을 제공하는 홈페이지 운영자의 컴퓨터나 서버에는 디지털 복제물이 저장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다운로딩 방식과 마찬가지로 복제권 및 전송권 침해가 될 수 있다.
한편, 음반은 작곡자와 작사가가 창작한 음악저작물을 반주자와 가수가 연주 및 가창의 방법으로 예술적으로 실연한 것을 음반제작자가 고정한 것이다. 따라서 음반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작곡자와 작사자의 저작권, 연주자와 가수 및 음반제작자의 저작인접권이 문제 된다.
우리 저작권법은 저작자에게는 복제권과 전송권을, 실연자 및 음반제작자에게는 복제권을 인정하고 있으므로, 음반을 기초로 음악파일을 만들어 홈페이지를 통하여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음악저작물의 저작자, 가수, 반주자 및 음반제작자의 허락을 얻어야 한다.
그런데, 여러 음반을 이용하는 경우에 일일이 해당 권리자를 찾아내어 이용 협상을 한다는 것은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권리자와 이용자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하는 집중관리단체를 이용하는 것이 매우 편리하다. 음악저작물 분야에서는 한국음악저
참고문헌
고정민·민동원(2003) /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안, 삼성경제연구소
김휴종(1997) / 한국음반산업연구, 삼성경제연구소
백재길(1998) / MPman출시와 음반시장 재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졸업논문
신호경(1998) / 음반시장에 있어서 온라인미디어가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호원(2003) / 공짜 음악 듣는 사이 음반시장 멍든다, 동아일보
홍유진(1997) / 음반시장에서의 거래연결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니기업분석,소니마케팅전략,소니위기극복사례,SONY기업분석,SONY마케팅전략,SONY위기극복사례
  • 음악 (세계적인 불황, 구조개혁을 추진)상반기 음악부문의 매상고는 2000년도 상반기에 비해 229억 엔(8.6%)이 증가한 2,874억 엔이며 영업 손실은 85억 엔에서 9억 엔으로 감소했다. 이 손익개선은 미국과 일본의 음악비즈니스에 있어서 경비절감효과에 의한 것이다. 미국을 거점으로 하는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SME)의 상반기 업적은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매상이 증가하였으며 영업 손실은 감소했다. 상반기의 업적은 세계 음악시장 전반의 불황에 따

  • [언론학] 출판(책)
  • 과제로 등장하고 있으며 출판업계도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데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따라서 우리는 출판의 현재적 의미를 인류의 역사와 현 상황 속에서 알아보려고 한다. 정보 전달 매체로서의 책이 갖는 특성을 알고, 출판 산업의 특성과 구조를 살펴본 후, 전자출판 시장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한국 출판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그리고 인쇄출판과 전자출판의 미래까지 전망해 볼 것이다.Ⅱ. 본론1. 매체로

  • [커뮤니케이션학] 출판
  • 발전을 저해하는 단점이기도 하다. 자본주의가 발전하고 매스컴의 위력이 높아진 현대에 와서 출판은 언론과 같은 일정한 규모를 갖는다든가 막강한 영향력을 갖지 않게 되었다. 그뿐 아니라 확대재생산과 자본 재투자의 효율성이 낮기 때문에 대자본의 차며가 적었던 것도 원인으로 볼 수있다 그러나 소규모 자본으로 경영경험이 없어도 창업이 가능하고 도 일정한 규모의 성장이 가능한 점에서 신규 창업이 기하급수로 늘어나고 있다.3. 한국의 출판

  •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개념, 의의와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국내외 현황 및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향후 발전 방안 분석
  • 현황Ⅶ. 외국의 DMB 추진 현황1. 유럽2. 미국3. 일본 Ⅷ. 향후 공존과 발전방안1. 방송시장에서의 경쟁과 공존2. 위성 DMB와 지상파 DMB 공존과 발전 방안1) 위성 DMB 재전송2) 콘텐츠 확보3) 중계망 구축과 지상파 DMB 유료화4) 지상파 DMB의 지역 DMB와의 연계 5) 광고제도 개선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새로운 방송 매체가 등장할 때마다 그와 관련된 방송 서비스의 특성과 방송사업자 구도, 그러한 매체가 기존의 방송구조나 방송시장에 미칠 영향, 그

  • [국제경영론] SONY 소니 기업분석
  • 음악 (세계적인 불황, 구조개혁을 추진)상반기 음악부문의 매상고는 2000년도 상반기에 비해 229억 엔(8.6%)이 증가한 2,874억 엔이며 영업 손실은 85억 엔에서 9억 엔으로 감소했다. 이 손익개선은 미국과 일본의 음악비즈니스에 있어서 경비절감효과에 의한 것이다. 미국을 거점으로 하는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SME)의 상반기 업적은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매상이 증가하였으며 영업 손실은 감소했다. 상반기의 업적은 세계 음악시장 전반의 불황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