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정신건강] 동기관리와 인지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동기와 인지의 이해
동기와 인지 이해의 중요성
동기와 인지의 명료화
동기 및 인지 분석
2.동 기 관 리


3.인 지 관 리
인지적 재구성
합리/ 정서/ 행동치료
본문내용
실험목적 : 마음챙김 훈련을 통해 주의집중과 주의집중을 방해하는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는 정서조절능력을 촉진하여 청소년의 주의집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
방법 : 마음챙김 훈련이 주의집중력,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별로 사전-사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분석하였고, 집단 간
사전-사후 변화와 훈련집단의 사후-추수 변화의 유의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반복측정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주의 집중력의 변화를 살펴보면 마음 챙김 훈련 이후 주의집중력이
상승하였으며 그 추후에도 수준이 지속되었다. 하지만 마음 챙김 훈련 이후 우울의
유의미한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 그러나 연구의 참여자들이 수용에 대해 충분한
이해와 경험이 부족하여 수용의 태도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했을 가능성. 실험집단의
수가 적은 것. 피험자의 수를 증가시킨 다면 유의미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마음 챙김 훈련 이후 불안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감소.
( 기존에 마음 챙김 훈련 이후 대학생들의 불안이 감소했다는 연구와도 일치 )
따라서 마음 챙김 훈련은 불안수준의 감소에 효과가 있으며, 불안의 조절과 감소가
주의 집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있음.


인지과학에서의 (서구적)‘마음’ 개념의 재구성
계속되는 탈 데카르트적 추세: 21세기의 철학과 인지과학의 움직임
인지과학 일반에서의 마음=뇌 동일시 관점의 비판
철학에서의 마음 개념 재구성의 시도
21세기 초 현재 인지과학의 마음 개념 재구성의 시사
마음 개념 재구성과 환경자극의 역할
마음 개념 재구성과 인공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연구계획서] 여대생의 스트레스와 헤어스타일 변화빈도의 관계
  •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조 희, 강윤숙, 이옥철, 전시자, 이승한, 윤정금스트레스 대처훈련이 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소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김창연, 한국교원대 대학원, 2000.2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김용복, 경성대 대학원 교육학 박사 논문, 2001. 81번호 스트레스내용 전혀받고있지않다 약간스트레스받는다 보통이다 많이받고있다 아주심하게받고있다1 친구, 선후배관계 0 1 2 3 42 이성친구와의 관계 0 1 2 3 43 전

  • [2018 인간과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와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정신분석과 기계론적 입장을 취하는 행동주의를 강하게 비판하면서 자신의 입장을 프로이드 학파와 행동주의 학파에 대한 반동으로 제3세력 심리학이라 하였다. 매슬로우(Maslow)는 인간 각자는 자신의 잠재력을 발달, 성장시키고 완성시킬 수 있는 본능적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았다. 매슬로우(Maslow)의 주요 요점은 동기가 어떻게 위계적으로 조직되는가에 대한 분석과 건강한 성격에 대한 기술을 바탕으로 인간의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강조한

  • 성격이론 중 하나를 선택해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 관리, 행동지도, 응용행동분석, 긍정적 행동지원등이 있다. 교육현장에서는 전통적으로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행동수정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왔다. 행동수정은 Skinner의 조작적 조건원리를 응용해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하게 하는 요인을 제거하여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켜서 그 행동이 유지되게 하는 것이다. 즉, 새로운 적절한 행동을 발달․유지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적 강화의 원리, 모방의 원리, 변별 원리 등을 적용하고, 부적

  • 초등도덕교육론 - 감성지능
  • 인지에 대해 많이 공부하게 되었다. 자신의 감정 인식 능력, 자신의 감정 조절 능력,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능력, 타인의 감정 인식 능력, 인간관계 관리 능력에 대해 하나하나 읽을 때마다 감성지능 EQ가 개인을 구성하는 데에 있어서 얼마나 큰 영역을 차지하는 가에 대해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나는 지금까지 나의 감성지능에 대해 단 한번도 점검해보지 않았고 따라서 어떠한 영역들이 나에게 부족한지 알지 못했다. 그런데 책을 읽어

  • 성격과 가치관, 스트레스
  • 정신분석이론이란, 개인의 성격이 내부에 존재하는 상황, 갈등에 의해 발전을 전제로 하는데, Freud는 개인의 행동을 지배하는 근본적인 동기는 무의식적 요소라고 하였다. 무의식 세계에는 인지할 수 없는 사고, 욕망, 충동 등이 존재하고 있으며, 개인의 의식적 사고와 행동을 지배한고 한다. Jung은 유전적 본능적 요인보다 사회적, 환경적 요인을 강조하였다. 성격발달이론이란, 성격이 연령에 따라 발달한다는 이론과, 연령에 상관없이 수평으로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