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포증인지] 사회불안 인지행동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사회불안의 정의
2. 사회불안의 대상을 청소년으로 선정한 이유
3. 사회 불안 장애에 인지 행동 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 이유
4. 프로그램 진행 방법
1회기 : 사회 불안이란 어떤 것일까?
2회기 : 자신의 불안상황을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3회기 : 불안 상황에서 나는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4회기 : 인지적 재구성
5회기 : 사회적 기술 훈련
6회기 : 낮은 수준의 불안상황 역할극
7회기 : 중간 수준의 불안상황 역할극
8회기 : 높은 수준의 불안상황 역할극
9회기 : 인지행동집단 훈련을 통해 배운 것 정리하기
10회기 : 새롭게 변한 나의 모습 (6주 후 진행함)
- 본문내용
-
2. 사회불안의 대상을 청소년으로 선정한 이유
청소년기는 자의식self-awareness)의 성장으로 인해 사회불안이 증가 될 수 있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생각을 개념화 하듯 타인의 생각도 개념화 하고 조망할 수 있지만 자신의 생각과 타인의 생각이 똑같지 않다는 사실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는 인지적 왜곡현상이 일어난다. 즉, 청소년들이 스스로 자기의 행동, 외모, 생각, 감정에 몰두하는 것처럼 타인들도 자신의 행동, 외모, 생각, 감정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이렇게 자신이 타인들의 관심의 초점이 된다는 신념으로 인해 자의식이 더욱 고양되며 자신이 타인에게 어떻게 보이는가에 집착하고 결과적으로 사회적 상황에서 수치심이나 부끄러움을 쉽게 느끼고 이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이 증가된다. 또한 이 시기에는 높은 자기도취적 욕구로 인하여 자신이 바라는 이상적자기(ideal self)와 현실적 자기(real self)간 괴리가 커질 위험이 많다. 이상적 자기와 현실적 자기 간에 불일치가 있을 경우에는 자신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자의식이 더욱 첨예화되어 우울하거나 불안한 정서상태가 초래될 가능성이 많다.
임상적 수준의 사회불안 즉, 사회 공포증으로 진단받은 성인들은 자신의증상이 청소년기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이 시기의 사회 공포증발병률은 14세, 16세에서21.8%, 17세, 19세에서 32.0%정도로 알려져 있다.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사회불안은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며, 사회적․ 개인적 관계형성에서 정상적인 발달을 방해한다. 사회불안이 높은 청소년은 등교를 거부하거나, 학교수행에서 손상을 보이며, 약물을 남용하고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사회불안은 무단결석, 가출, 폭력, 거짓말과 같은 품행문제의 증가와 관련 있으며, 우울장애 신 체화장애 약물남용장애의 발병과도 관련성이 높다. 이처럼 청소년기에 겪게 되는 사회불안은정상적인 발달과 정상사회기술발달을 저해하고 사회생활적응에 심각한부적응을 초래한다. 따라서 사회불안이 높은 청소년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는 것은 청소년개인의 발달이나 직업적․사회적기능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거버넌스이론
- 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하고 발전방안에 대해 요약 제출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자폐장애교육 자폐장애 관련 영화나 드라마 속 주인공의 행동특성을 우리나라에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에서 빈곤의 대물림 현상을 설명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