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중독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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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글을 시작하며 >

2. 게임 중독이란?

3. 어째서 게임 중독에 빠지게 되는가?

4. 게임 중독의 진단법

5. 게임 중독의 폐해

6. 게임 중독의 치료법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어째서 게임중독에 빠지게 되는가?

컴퓨터 중독증은 선천적으로 쾌락중추의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나 대부분 가정과 청소년의 경우에는 학업, 성인의 경우에는 직장의 스트레스 때문에 발생한다. 먼저, 가정에서의 스트레스는 가족 상호작용의 왜곡이 문제가 될 수 있는데 가족간의 상호작용이 너무 밀착되어 개인의 영역이 없거나, 너무 분리되거나 없느니만 못한 상태에서 서로에 대한 질타가 이어질 경우 가족 각 구성원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중 가족 스트레스는 분리형 왜곡형태가 많다. 그리고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는 상하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갈등이나 업무의 과중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다. 이런 종류들의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 권태상태를 야기시킬 수 있으며 이 권태상태에 빠져 짜릿한 경험을 갈구하게 된다. 이 권태상태는 무료함을 불러오고 결국 욕구를 충족할 대상을 찾게 되는데 이때 이 욕구를 쉽게 충족시킬 수 있는 대상을 만나면 중독이 시작된다.
그렇다고, 게임을 한다고 해서 중독에 걸리는 것이 아니다. 중독 대상이 되는 게임은 보상(만족감)을 아주 쉽게 얻을 수 있는 게임 즉, 게임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보상에 대해 목적이 있는 게임들이다. 이런 게임들을 통칭 보상강화 게임이라고 한다. 경우에 따라 보상강화 게임이 아닌데도 중독이 될 수가 있는데 이는 게임핵이나 치트키 등을 이용해 뜯어 고치거나, 아니면 너무 숙달되어 더 이상 게임 가치가 없는 게임을 마냥 하고 있는 경우이다.

그리고 중독되는 게임에 관한 오인사항이 있다. 중독되는 게임들은 모두 선정적이고 자극적이라는 생각을 보편적으로 갖는데 그렇지 않다. 게임에 대한 중독성을 판단하려면 우성 그 게임의 시스템이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하며 상당한 노고를 들여야 보상받을 수 있는 시스템인지 아니면 쉽게 적은 노고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인지를 살펴야 한다. 전자라면 게임 시간이 길어질지언정 중독현상은 찾아보기 힘들지만 후자라면 문제가 심각한 중독증상을 야기시킬 수 있다.

사회적인 면에서는 신문화로 정착되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은 게임산업이 한국보다 발전되었고 보급률은 한국이 높다고 해도 기술력이나 기타 게임의 노하우 등은 미국과 일본이 더 앞선다. 이는 IT 산업 및 전자산업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 부수적인 기술이라고 보아도 될 듯하다. 국민성과의 차이도 있지만 게임은 선진국에서 극소수의 일부 계층을 제외하면 다른 여가와 마찬가지로 그저 즐기는 ‘선진놀이문화’로 인식되었고 최근 예전에 비해 게임규제가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국내에서도 암묵적인 게임 장려책을 쓰고 있기에 중독의 위험성은 날로만 높아져 간다.

4. 게임 중독의 폐해

4.2 가정의 폐해

가족의 일원으로써 의무와 자신의 신분이 있지만 애써 회피하려 한다. 오고 가는 대화 중 에서도 게임에 대한 내용에는 적극적인 자세이지만 일상생활의 대화가 오고 가면 금새 흥미를 잃어버리고 그 자리를 떠나려 한다. 가족의 시간과 여가 시간을 모두 게임에 사용하여 현실 생활을 게임하는 것으로 착각하여 여러 가지 건망증들로 현재 해야 할 일을 망치게 된다. 게임 내에서는 불가능 한 일들을 성취 한다는 자부심으로 매일 게임을 접속한다. 일단 집에 들어오면 컴퓨터를 켜고 첫 번째로 게임에 관계된 일을 한다. 그래서 가족과 불화가 많아진다. 게임상에 캐릭터가 죽으면 내가 죽은 것으로 착각하기도 하고 게임으로 인해 화를 내며 폭력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게임에 중독된 당사자는 자신이 현실보다 게임에 더 유능하다고 자부하면서 늘 게임 줄이는 시간을 반복적으로 실패한다. 그리하여 충고하는 가족들의 소리를 듣기 싫어하고 무시한 채 게임을 계속 하거나 때로는 간섭을 받는다 생각하여 동네 게임방으로 향하는 가족회피 증세를 가져온다. 그러므로 가족간의 불화가 끊이지 않고 심지어는 가족조차도 포기하고 화목했던 가정이 게임으로 인하여 일순간에 침울한 문제의 가정으로 되고 만다. 그러나 게임중독자는 가족과 담을 쌓고 사는 것이 게임을 더 편하게 하는 원이라 생각하여 좀처럼 자신의 과실을 알면서도 인정하기를 싫어하며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오기 조차를 꺼려한다. 오히려 게임 자체에서 떠나기가 두려운 새로운 공포심 같은 것이 조성된다. 예전에 정상적이던 하루의 생활 일과가 현재는 게임 중독으로 인한 휴유증으로부터 생활의 무너짐은 물론이고 피곤하고 무거운 몸으로 연속되는 생활에 짜증이 생긴다. 능률이 저하되며 끝내는 우울증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가 없다.

4.3 학업의 폐해

게임에 중독된 아이들은 밤늦도록 게임을 하느라 아침 기상시간에 일어나기가 힘들어진다. 오래된 게임에 대한 생활패턴 변화로 인해 수면주기가 바뀌고 최소수면까지도 버려가면서 게임에 몰두했기 때문이다.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부터 시간에 쫓겨 급하게 등교하느라 지치고 조급해서 공부도 재대로 안될 것이다.
이러한 피로들이 쌓이고 쌓여 생활의 리듬이 깨지고 학교에 지각하는 횟수가 늘어나며 더 나아가서는 조퇴나 결석 등 학교에 다니는 것 자체가 힘들어 질 수 있다. 아침형 아이의 경우로서는 아침에 집에서 일찍 나와 게임방에서 게임을 한 후 등교를 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게임을 하다가 시간이 늦어지면 아예 학교에 가지 않는 경우가 있다. 등교를 하였어도 학교에서는 온통 게임생각으로 인해 공부는 뒷전이고 친구들과 게임이야기(전략, 전술 등) 및 혼자서 게임에 대한 연구를 한다. 집에서는 밤늦게까지 게임을 한 후유증으로 수업시간에 졸고 선생님이 내준 과제나 시험등에 관해서는 전혀 관심 밖이며 심지어 수업시간에 칠판이 모니터로 보일 정도가 된다고 한다. 조용한 곳에 있노라면 게임에서 나오는 음악소리가 들리는 것 같고 게임유닛이 말하는 목소리가 들리는 등 환청을 경험하기도 한다. 현실에서도 게임상에 나오는 비슷한 사람을 보게 되면 게임에 등장하는 사람이나 유닛으로 착각하게끔 하는 즉, 현실이 게임으로 보여지게 된다. 이쯤 되면 자신이 공부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어도 게임의 유혹을 쉽게 떨쳐 버리기가 힘든 상태다.

학교에 나와도 공부를 하기 위해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출석체크를 하고 친구들과 게임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연구하기 위해 나오는 정도가 된다. 또한 수업 중에서도 틈내기 쉬운 시간을 이용해 공공연히 땡땡이를 치고 자율학습 시간이나 점심시간에도 게임방에 갔다 오곤 한다. 일반 대화에서도 게임에 대한 용어/은어를 사용하고 방과후에는 반듯이 게임방에 들리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또한 용돈 역시 사이버머니 등을 팔아서 충당하고 한
참고문헌
http://www.gameclinic.com/

http://blog.daum.net/webitem/1107947

http://kr.blog.yahoo.com/shfksstar/5509

http://blog.paran.com/angelsti89/124107

http://blog.naver.com/happy21122/110018744766

http://blog.naver.com/yttp0494?Redirect=Log&logNo=150031543697

http://blog.naver.com/mhazard?Redirect=Log&logNo=80050069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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