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상품화현상의 비판과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성 상품화의 개념과 원인
2. 1 성 상품화란
2. 2 성 상품화의 원인

3. 성 상품화의 범주와 특징
3. 1 성적어필광고의 소개와 성적 표현
3. 2 유흥업소와 성매매의 실태와 문제점

4. 성 상품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5. 성에 관한 올바른 인식과 개선

6.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 사진들은 이제 쉽게 접할 수 있는 광고물이다. 이제 매력적인 모델이 섹시함을 어필할 수 있는 의상을 입고 나오는 광고는 무수히 많다. 소비자들이 관능적인 몸매를 과시하는 모델로 인해 광고에서 쉽게 눈을 떼지 못하게 하고 시선이 가는 노출 된 부분에 상표명을 제시함으로써 자사의 상표를 소비자의 기억 속에 더욱 효과적으로 남게 하려는 것이다.
오른쪽 광고는 ‘로얄토토비데’ 광고로서 비데를 하고 있는 여성의 표정이 야릇한 상상을 불러일으킨다. 얼굴을 바르르 떨며 고개를 옆으로 젖히고 눈을 가늘게 뜬 여자 모델은 급기야 치마를 손으로 움켜잡는다. 비대 사용 시의 만족감을 절묘하게 성적인 코드로 치환하였다. 광고는 연령제한 없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그림 - 2> 캠퍼스 스타일(2004. 4월호)

- 3 -
만약 이 광고를 청소년을 두고 있는 가정에서 가족이함께 시청을 했다면 난감한 상황이 연출 되었을 것이다.
왼쪽 사진은 GUCCI의 인쇄광고로서 여성의 음부근처에 GUCCI의 엠블럼인 G를 새겨 넣어 소비자들의 시선이 자신들의 상표에 주목할 수 있도록 이용하고 있다. 남성의 자세 또한 성행위에서 취할 수 있는 모습으로 광고를 본 소비자들은 광고를 무심코 지나치지 않고 바라보게 될 <그림 - 3> 것이다.
오른쪽 사진은 피자헛의 광고로서 영화 ‘러브스토리’의 테마 음악이 잔잔히 흐르는 가운데 복도를 걷고 있는 남자와 여자가 마주치게 되고, 시선이 상대의 아래쪽으로 향하고 서로에게 뭔가를 발견한 듯 흠칫 놀라며 사랑이 가득히 담긴 눈빛을 교환한다. 남자로 묘사된 고구마와 여자로 묘사된 치즈가 서로 합쳐진 스위트 피자를 광고하는 것이다. 마지막에는 “또 한판 할까?”라는 남자의 말에 미소로 답 <그림 - 4> 캠퍼스 스타일(2004. 4월호)

하는 여자의 행동은 더욱 이런 분위기를 묘하게 만들고 있다.
성적어필광고에서 가장 큰 주안점은 성적인 묘사이다. 그러나 반면에 반감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동전의 앞뒤와 같은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광고란 상품을 잘 팔기 위해 홍보하는 대안 중 하나이다. 성적 묘사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상품의 기능이나 이미지까지 묵시해선 안 될 것이다. 이러한 상품의 광고에 꼭 이러한 표현들이 필요한지 의문이다. 이는 소비자들을 농락하는 듯한 기분이 들 정도이다.

3. 2 유흥업소와 성매매의 실태와 문제점
참고문헌

캠퍼스 스타일 2004년 4월호.

YTN(www.ytn.co.kr), 2004. 9. 23.

매일일보(www.imeail.com), 2006. 10. 13.

다자키 히데야키(2006), 노동하는 섹슈얼리티, 김경자 옮김, 삼인.

조선일보(www.chosun.com), 2006. 4. 27.

변혜정(2006), 섹슈얼리티 강의, 두 번째, 동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여성학] 매매춘관련법 및 복지 프로그램 현황과 대책
  • 성매매 여성의 자활 과정25Ⅰ. 문 제 제 기우리나라의 성산업은 성매매를 인간의 근원적 욕구에서 기인하는 가피한 사회적 병리현상의 일종으로 보기 힘들 정도로 심각한 경제적. 사회적 폐해를 양산하고 있는 실정이다. 성산업은 특별한 기술이 없이도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향락산업으로서 자금과 노동력의 정상적 흐름을 왜곡시키고 성의 상품화를 가속화함으로써 쉽게 돈을 벌려는 배금주의 풍토를 확

  • [교육학] 학교별 학업성취도 학생성적 등급공개의 찬반론과 개선방안0k
  • 학교별 학업성취도 학생성적 등급공개의 찬반론과 개선방안0kⅠ. 서 론최근 학교별 학업성취도 학생성적 등급공개의 찬반론에 대해 각 학교와 학부모 들 사이에 뜨거운 논쟁이 일고 있다. 학교별 학업성취도 학생성적 등급공개에 대해 교과부의 발표에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시행령이 마련되면 일단 학교 단위에서 학교 규칙, 교육과정 편성, 학교시설, 예결산 자료 등을 1년에 한 차례 이상 공시해야 한다. 정보 공개가 합의된 이래, (2008년 3

  • [여성문화] 한국사회의 성매매
  • 비판이 제기된다.이에 대해 국내의 여성운동 진영에서 1980년대 후반부터 가장 널리 사용된 개념은 “매매춘”이다. “매매춘”이라는 개념은 성을 팔고 사는 측면을 조명함으로써 경제적 필요에 의한 거래의 측면을 부각 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매매춘”의 “춘” 은 성을 봄에 비유하고, 남성의 성욕을 마치 자연스럽고 필연적인 것처럼 보이게 하며 상대적으로 성을 파는 여성에 대한 비하가 담겨있다.따라서 “성매매”는 성 산업화와 상품화의

  • 미래사회와 불평등
  • 성과가 나타나게 되어 사회갈등의 요인으로 작용되는 상태로 규정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소외 및 교육 불평등은 개인 삶의 건강성과 발전성을 손상시키고 잠재능력 개발과 사회경제적 성취를 절대적 또는 상대적으로 저해함으로써 인적자원개발 및 사회통합 기능을 약화시켜 궁극적으로 국가의 성장 동력의 저하를 초래한다.한국 사회에서 교육기회의 불평등 현상을 말할 때 흔히들 생각하는 일차적인 요인은 경제적 차이에 의한 교육비 지출 정도

  • [성차별]남녀 성차별에 관한 문제점과 해결책
  • 남녀성차별에 관한 문제점과 해결책들어가는말서론 1. 현재 남,녀 성차별에 관한 실태1) 직장에서의 남,녀 성차별2) 가정에서의 남,녀 성차별3) 외국에서의 남,녀 성차별4) 우리나라에서의 남,녀 성차별본론 2. 남,녀 성차별의 원인1) 남아 선호사상2) 남성지배의 가부장제 확립3) 미인대회로 인한 여성의 상품화4) 생명공학에 의한 차별3. 남,녀 성차별의 문제점 1) 불평등한 노동여건2) 한국여성의 인권현실3) 성차별 구조조정 과 여성고용결론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