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건축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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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연조건이 중국의 고대건축에 미친 영향

2.중국고대 건축발전의 몇단계

3. 중국고대건축의 특징

1) 결구(結構)

2) 조군배치(組群配置)

3) 예술 형상

1. 조군건축(組群建築)의 예술적 처리.

2.중국 고대 건축의 실내 장식

3.중국 고대 건축의 색채

4) 원림

5) 도시
본문내용
2) 조군배치(組群配置)

목구조 결구 위주의 중국건축체계는 평면의 배치에 있어서 일종의 간단, 명료한 조직과 규율을 지니고 있다. 바로 칸(間)을 단위로 하여 단좌건축(單座建築)을 구성하고, 다시 단좌건축(單座建築)으로 정원(庭園)을 조성하며, 더 나아가서는 정원을 단위로 각종 형식의 조군(組群)을 조성하였다.
상대(商代)의 궁실(宮室)에서 이미 칸의 개념이 생겨난 듯하다. 한 채의 건축칸수는 소수의 예외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모두 홀수를 택하는데, 이러한 방법은 일찍이 춘추전국시대의 문침건축(門寢建築)에서 보인다.
단좌건축(單座建築)의 평면배치에서는 상당부분이 사용자의 정치적 지위, 경제상황과 기능방면의 요구에 의하여 결정되어져, 전각(殿閣), 전당(殿堂), 청당(廳堂), 정사(亭舍)와 일반주택의 주망은 매우 큰 구별이 있다. 전각, 전당이 가장 질서정연하며, 전당과 청당의 혼합체는 비교적 민첩하고 자유롭다. 청당은 일반건물 다음으로 변화가 매우 많다.
중국고대건축의 정원과 조군(組群)배치는 대부분 균형대칭의 방식을 채택하였고, 종축선과 횡축선을 따라서 설계를 진행하였다. 그중에 대다수는 종축선을 위주로 하고, 횡축선을 보조로 삼았지만 종, 횡축선 둘 다 모두 주요한 것과 단지 일부분의 축선 혹은 완전히 축선이 없는 예도 있다.

정원의 배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중에 하나는 종축선위에 먼저 주요한 건축을 안치하고, 다시 마당의 좌우 양측에 횡축선을 따라서 형체가 비교적 작은 두 개의 부차적인 건축을 서로 대치시켜 □형 혹은 H형의 삼합원(三合院)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혹은 주요건축의 맞은편에 다시 한 동의 보조건축을 지어 방형, 장방형의 정원을 구성하게 하는 것으로 이를 사합원(泗合院)이라고 부른다.
또 다른 성질의 배치는 낭원(廊院)이다. 주요건축 및 이 주요건축과 마주보는 부수적인 건축을 종축선상에 지어 정원의 좌우측에 ㄷ형과 ㄷ형의 회랑이 전후 두 동의 건축을 하나로 연결하게 한다.
하나의 정원이 수요를 만족하지 못하면 종종 종방향, 횡방향, 혹은 종횡의 두 방향으로 확장이 되는 방식을 채용하여, 각종의 조군건축(組群建築)을 구성한다.

첫째, 종방향으로 확장이 된 조군(組群)은 우선 상대(商代)의 궁실유지에서 보이며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된 배치방식이다. 이것은 남북조 시대 이래 궁전과 대형묘우에서 자주 사용하던 수법이다.

둘째, 종류인 횡방향으로 확장하는 조군(組群)은 중앙에 있는 주요정원의 좌우에 다시 횡방향의 정원을 각각 한 조(組), 혹은 두 조(組)를 짓고 각 조(組)의 사이에 협도(夾道)를 두어 교통과 방화(防火)의 문제를 해결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당대(唐代)이래로 궁전이나 묘우, 아서, 대형의 주택에 채용이 되었다. 이후에는 계속적으로 발전하지 않았다.

셋째, 종횡의 두방향으로 발전하는 조군(組群)은 북경에 있는 명청대의 고궁(故宮)이 전형적인 실례라고 하겠다. 내정 좌우의 종횡확장 부분과 서로 배합하여 규모가 거대한 조군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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