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리티 관점에서 본 무한도전의 성공요인과 향후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방향 및 방법
1.2. 연구사
2. 대중문화의 마이너리티 현상 연구
3.<무한도전> 속의 마이너리티
3.1 <무한도전>의 성공요인
3.1.1 프로그램 내부적 요인
3.1.2 등장인물 캐릭터의 요인
3.1.3 사회적 요인
3.2 <무한도전>에 대한 향후 전망과 제언
4. 결론
본문내용
3. <무한도전>속의 마이너리티
3.1 <무한도전>의 성공요인

마이너리티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인 인기로 바뀌게 된 계기가 바로 주말 버라이어티 시청률 가운데서도 가장 독보적인 시청률을 자랑하는 MBC 프로그램 <무한도전>이다. <무한도전>에 등장하는 연예인들은 하나같이 무언가 부족한 듯한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무한도전>이 방송되는 토요일 저녁 포털사이트의 인기 검색어들을 살펴보면 <무한도전>은 프로그램 1위, 출연하는 멤버들은 인기 연예인 검색어의 상위권을 차지함을 살펴볼 수 있다. 표 참조.
<무한도전>멤버들은 하나같이 마이너리티적 속성을 띠고 있다. 이른바 ‘비호감’이라는 마이너리티적 속성을 가진 그들이 모여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숨기지 않고 당당하게 드러내 오히려 그것을 그들의 특성으로 만들었다. 여기서 그 성공사례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표> 네이버 인기순위 검색. 2007년 1월 6일자.

3.1.1 프로그램 내부적 요인
사람들은 이제 그들의 방송에 적합하지 않은 마이너리티적 언어나, 행동, 표정 하나하나에 열광한다. <무한도전>은 기획 의도에서부터 마이너리티적 속성을 띠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조금은 부족해 보이는 멤버들이 모여서 남들이 하지 않는 ‘무모한 도전’을 수행한다. 이를 테면 달리는 지하철과의 100m달리기 시합, 굴삭기와의 땅파기 대결, 탈수기와의 빨래 짜기 시합 등을 통해 당연히 승패가 결정된 시합에서 그들의 무능력을 더욱더 부각시켜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는 형식을 보여 왔다.
예전의 프로그램에는 멋지고 능력 있는 캐릭터를 가진 스타 연예인이 출현해 불가능해 보이는 상황을 해결해내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주는 형식의 버라이어티 쇼 진행이 많았다. 그러나 ‘대한민국 평균 이하’라며 스스로의 못남을 인정하면서도 “그나마 이 중에선 내가 낫다.”며 도토리 키 재기 다툼을 벌이는 <무한도전>의 여섯 남자들을 시청자들은 연예인이 아닌 친구처럼 느낀다. 그들이 슬랩스틱 코미디부터 리얼리티 쇼까지 장르를 넘나들며 엉뚱한 도전에 나서도, 그렇게 정을 쌓아온 ‘무한폐인’들은 열광적인 지지를 보낸다. 이제 더 이상 시청자들은 그렇게 획일화된 감동에는 동요하지 않는다는 것이 프로그램 기획자의 말이다. 한국일보, 2006. 11. 29.
<무한도전>은 2006년 MBC 연예대상에서 MC 유재석이 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네티즌이 뽑은 올해 최고의 프로그램'으로 선정됐으며, 작가상과 박명수가 최우수상, 하하가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무려 5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이렇게 <무한도전>의 성공의 중심에는 프로그램 기획단계에서부터 그리고 프로그램의 진행과 발전과정의 많은 요소에 마이너리티적 요소가 숨겨져 있는 것이다.

3.1.2 등장인물 캐릭터의 요인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철수, <대중문화시대의 시적 존재 양상 연구 - 대중성을 중심으로 ->, 한민족문화학회, 2002.
박종규, <거시경제 : 경제위기 이후의 소비성향 추이 분석>, KIF 금융논단 모음집, 2005.
이호영, <디지털 시대의 문화수용 방식에 관한 연구>, 브랜드 KSI, 2005.
장훈, <청소년을 위한 패스워드 (11) : 비주류 문화에 대해 ( 영화 & 음악 )>,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원, 2001.
조영각, <항구적인 마이너 활동을 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내야 한다>, 독립영화 통권14호, 2002.
최용준, <방송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역할>, 한국 방송 영상 산업 진흥원, 2003.
한나영, <90년대 후반 한국 언더그라운드 음악의 사회·문화적 의미와 소비자 성향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2001.
21세기 문화광장, <(IMF)문화불황 극복방안 세미나>, 21세기 문화광장, 1998.
KDI 경제정보센터, <이제는 문화콘텐츠 산업이다>, KDI 경제정보센터, 2001.


<신문기사>

한겨레 신문, 2007년 1월 28일.
헤럴드 경제, 2007년 1월 8일.
부산일보, 2006년 12월 30일.
조선일보, 2006년 12월 30일.
헤럴드 경제, 2006년 12월 19일.
한국일보, 2006년 11월 29일.
동아일보, 2006년 10월 30일.
김헌식, 대중문화로 간 마이너리티는?, 고뉴스,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미국 발 금융위기의 원인과 글로벌 대응과정 그리고 향후과제
  • 요인이었다. 2. 미국금융위기의 전망1) 자산 가치 하락과 실물경제 퇴조미국 정부는 7,000억 달러라는 엄청난 구제 금융 정책을 발표했으나, 그 효용에 대해서는 아직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구제 금융에 의해 미국 글로벌 금융사들의 자산의 상당 부분이 미국 재무성 소유로 전환이 될 것이고, 각 글로벌 금융사들은 자본 잠식 상태에 빠질 수 있고, 이것은 주가의 하락을 가져 올 수 있다. 다른 측면에서는 미국 주택가격은 앞으로도 10% 정도의 추가 하

  • 경영경제 유비쿼터스
  • 향후 기술전망 유비쿼터스 컴퓨팅 혹은 네트워킹 기술이 초래하는 일종의 IT 혁명은 조용하게 추진되는 혁명일지는 모르나 그것이 가져올 파급효과는 엄청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은 새로운 지식정보국가 건설과 자국의 정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패러다임이라는 인식 하에 미국, 일본, 유럽의 정부뿐만 아니라 이들 국가들의 기업과 주요 연구소들이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을 앞 다투어 개발하고 있다. 미국은 자국

  • [한국영화] 스크린쿼터제폐지 찬반 입장
  • 성공은 주목할만하다. 의 칸 감독상 수상, 의 베니스에서 여우주연상, 감독상 수상은 한국을 세계에 알리고 인지도를 높이는데 기여한 바가 크다. 한국영화는 우리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무형의 자산이다. 이에 더불어 한국영화수출, 국제스타의 광고효과 등도 중요하다. 일본에서 등의 흥행을 일으킨 한석규와 , 의 심은하, 중화권에서 로 인기를 모은 전지현, 한국미

  • [국제마케팅]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
  • 성공과 매우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보틀러 중에서도 몇몇 특정 보틀러들은 앵커보틀러(Anchor Bottler)로 지정되어 있다. 대게 규모가 크고, 자본력이 강하고, 넓은 지역을 총괄하고 있는 앵커 보틀러는 코카콜라의 전략적인 목표를 공유하며 코카콜라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직접, 또는 자회사를 통해각 앵커 보틀러의 지분을 소유하게 된다. 코카콜라사와 보틀링 파트너는 잘 맞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이면서

  • [인터넷마케팅] 해외인터넷쇼핑몰 위즈위드 `Wizwid`의 마케팅전략
  • 본적으로는 이전의 가격 전략을 유지하며 거래 제품과 브랜드를 확장하고 있다. 그러나 고객의 입장에서는 위즈위드가 제품을 싸게 판다는 것인지 그냥 이벤트성으로 깜짝 세일을 한다는 것인지 분명치가 않다. 해당 브랜드나 샵의 일정에 따른 세일인지 아니면 위즈위드 자체에서 판촉을 위한 세일인지를 분명히 해둘 필요가 있다. 가끔 하루나 몇 시간 차이를 두고 주문해서 두 배가 넘는 대금을 내야 하는 고객들이나 잠재적 구매 고객들에게 위즈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