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커뮤니케이션] 포털뉴스는 저널리즘인가- 미디어다음과 뉴스네이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bout Web Portal
News In Portal Site
- The Definition of Journalism
& On-line Journalism
3. Discussion
- Yes or No !!!
4. Conclusion
본문내용
1) 포털 사이트의 뉴스 서비스 강화
다음의 “미디어 다음” 신설과 같이 각 포털 사이트가 뉴스 서비스를 강화하는 추세.
2) 기존 언론 매체 사이트와의 경쟁
각 포털의 뉴스 서비스는 기존 언론사 사이트보다도 훨씬 많은 방문자를 확보함.
3) 포털 뉴스의 영향력 증가
메이저 언론사가 인터넷상에서는 포탈에 절대 열세임.
Ex) 고속철도에서 잦은 사고로 대 언론 로비를 할 때 제일 먼저 대책을 세운 곳이 바
로 포털 뉴스임.
그렇다면, 포털사이트의 뉴스는 저널리즘인가?

(1) 저널리즘의 정의
1. 사전적 정의 : 저널리즘이란 뉴스의 취재, 보도, 논평 및 여론의 확산을 위해대중매체를 기반으로 행하여지는 일체의 활동을 말한다.
2. 현대적 정의 : 저널리즘은 기업적으로 오락성을 띠며 객관성을 추구하고 사
회 정화와 정의를 구현함을 목적으로 하며, 미디어 기업은 기사와 보도를 상품
판매하는 특징이 있다.

(2) 온라인 저널리즘의 정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 등에 관한 보도, 논평 및 여론 등을 전파하기 위한 목
적으로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을 통해 전문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저널리즘.

온라인 저널리즘은 가상공간에서 혹은 가상공간을 이용하여 의견이나 정보를 교환,
분배, 전달하는 형태, 컴퓨터를 활용한 취재보도나 전자적으로 제공되는 정보를 이
용한 형태, 온라인상으로만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 뉴스그룹이나 게시판 등을 통
한 정보 및 의견 교환 형태 등 다양한 형태를 지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 털사이트의 의제 설정효과와 그 영향력 -뉴스박스와 게이트 키핑을 중심으로
  • 뉴스(www.ohmynews.co.kr)는 인터넷 뉴스의 상호작용성과 네티즌의 뉴스 생산 참여 등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 하였다. 이 후, 독립 인터넷 신문을 중심으로 발전하던 인터넷뉴스 시장은 2003년 3월, ‘미디어 다음’이라는 이름을 걸고 출범한 포털 사이트, 다음의 개입으로 인해, 2005년 기준, 이미 85.7%의 수용자가 온라인 상에서 포털을 통해 뉴스를 얻고 있다는 통계가 집계되기에 이른다. 포털의 뉴스 서비스, 어떻게 볼 것인가 - 최영호, 2005이러한 포털뉴스

  • 언론으로서 포털사이트의 기능과 책임
  • 포털 사이트이다. 컴퓨터를 켜면 많은 사람들(특히 20-30대)이 구글 크롬, 익스플로러 등 인터넷을 먼저 접속하고, 인터넷 접속과 함께 첫화면으로 보이는 것이 네이버, 다음, 네이트, 구글 등의 포털 사이트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포털 사이트를 통해 그날의 뉴스를 접한다. 인터넷 뉴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85.7%가 포털 사이트를 통해 뉴스를 본다는 것이다. 김경희, 포털 뉴스의 의제설정과 뉴스가치 : 포털 뉴스와 인쇄신문의 비교 분석, 2008. p

  • [매스컴 연구방법론설문조사] 인터넷뉴스의 종류에 따른 수용자의 신뢰도
  • 저널리즘적 성격은 이미 선행연구들에서 밝혀진 바 있으나, 이용자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 포털 사이트 뉴스에 대해서는 신뢰성이나 기타 가치기준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수용자의 신뢰가치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문헌연구 및 이론적 배경1) 인터넷 뉴스의 신뢰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본 연구는 “포털 사이트 뉴스섹션의 신뢰가치성에 관한 수용자 인식에 대한 연구: 미디어다음(media-daum)을 중심으로(

  • [인터넷신문][포털저널리즘과 언론] 포털 저널리즘 언론 규정 가능성과 언론법
  • 포털 사이트인 다음(daum)은 미디어 다음이라는 뉴스섹션을 통해 국내외 주요 통신사와 일간지, 스포츠지, 전문지 등 제휴매체 뉴스를 전하고 있다. 하루 평균 10만여 개의 게시글이 올라오는 미디어 다음은 기존 인쇄 신문 시장에 큰 위협이 될 만큼 성장했으며 저널리즘 영역에서 현실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매체로 자리 잡았다. 우리나라는 현재 미디어 다음, 네이버 뉴스 등과 같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 뉴스를 그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해 언론의 영역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포토저널리즘의 특징과 쟁점 분석
  • 다음>의 이러한 공격적인 전략은 다른 포털 사이트에도 영향을 미쳐 인터넷 뉴스서비스의 선발 주자인를 비롯,등도 경쟁적으로 미디어 사이트를 구축하면서 뉴스 부문 인력 확충, 제휴 언론사 확대 등 뉴스 서비스를 강화하기 시작했다. 포털 사이트의 이 같은 미디어 분야 진출강화는 인터넷 뉴스 시작 주도권을 놓고 포털 사이트 간 경쟁은 물론 기존 인터넷 언론사와의 경쟁을 한층 가열 시키게 되었다. 4. 사이버저널리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