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행정] CIO개념과 한국과미국의도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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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CIO의 개념
제1절 CIO의 도입 배경
제2절 CIO의 임무 - 정보자원관리

제3장 미국정부의 CIO 도입사례
제1절 미국정부의 CIO 도입사례
제4장 한국의 CIO 도입현황
제1절 우리나라 중앙행정기관 정보화 책임관제도
운영실태 분석
제2절 정보화 책임관 제도 운영활성화 방안

제5장 결어 : 성공적인 CIO 제도 정착을 위해서
본문내용
제1절 CIO의 도입 배경

오늘날 각종 조직을 효율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고객의 높은 요구수준을 만족시키는 수단으로서 정보기술의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즉, 정보기술이 조직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적인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믿음이 보편화되고 있다. 1960년대의 ‘자료처리(data processing)시대’에 있어서 정보시스템부서는 분명 지원부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고, 부서장의 자질은 기술적 전문가를 요구하였다. 그러나 ‘정보시대’라고 할 수 있는 1990년대에는 시대적 변화와 더불어 조직내의 정보시스템 부서장의 역할 또한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즉, 기술적 전문성뿐만 아니라 강력한 지도력과 사업적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CIO라는 직위가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1. 정보시스템의 발전에 따른 관리자의 역할 변화

정보시스템의 관점에서 볼 때, 정보시스템 관리자의 역할은 정보시스템과 조직의 경영전략간의 연관성에 따라 변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즉 경영전략과의 연관성 정도에 따라 그들의 업무범위와 직급이 변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관성은 독립형, 지원형, 그리고 통합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독립형은 전략과 상관없이 운영상의 효율을 증진하기 위해 실무부서가 일상적인 업무를 처리하는 경우로서 거래정보시스템(TPS: 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또는 경영정보시스템(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이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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