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아동심리, 사회복지, 경영학] 리더십이론과 유형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리더십이론
1. 리더십의 의의
(1) 매력 있는 목표
(2) 경영자를 받아들일 풍토, 협력체제
(3) 사람을 움직이는 영향력
2. 리더십의 유형
(1) 오하이오주립대학교 연구
(2) 미시간 대학교의 연구
(3) 블레이크(Blake)와 머튼(Mouton)의 리더십 그리드연구
1) 권한-순응형(9.1)(authority-compli-management)
2) 컨트리클럽형(1.9)(country club management)
3) 방관형(1.1)(impoverished management)
4) 중도형(5.5)(middle-of-the-road management)
5) 팀형(9.9)(team management)
6) 온정주의 리더(Paternalism)
7) 임기응변적 리더(Opportunism)
(4) 리더십 유형연구의 효용
본문내용
6) 온정주의 리더(Paternalism)

온정주의 리더란 1.9형과 9.1형 양쪽 모두를 활요하지만 그둘을 통합하지는 않는 리더를 말한다. 이 같은 리더는 ‘자비로운 독재자’인 것이다. 행동은 우아하게 하지만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그렇게 행동하지 않는다. 온정주의 리더는 사람들을 마치 과업과는 분리되어 있는 것처럼 다룬다.

7) 임기응변적 리더(Opportunism)

임기응변적 리더는 기본적인 5가지 유형들을 조합하여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를 말한다. 블레이크와 머튼에 의하면 사람은 대부분의 경우에 사용하는 주된 그리드유형과 보조유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보조유형은 압력을 받고 있을 때 과업수생이 잘 안 되고 있을 때 취하는 유형이다.
요약해서 말하면, 리더십 그리드는 실무적 리더십모델의 한 표본이며, 이것은 두가지 주된 리더십행동, 즉 과업행동과 관계성 행동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모델은 오하이오주립대학교와 미시간 대학교의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 및 아이디어와 매우 일치하고 있다. 그리고 이모델은 전 세계에 걸쳐 조직개발의 자문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4) 리더십 유형연구의 효용

리더십유형연구는 가다듬어진 이론으로서 효과적인 리더십행동을 위해 간결하고 조직화된 일련의 처방을 제공해 주고 있다. 더욱이 유형연구는 과업과 관련된 행동이나 관계성과 관련된 행동처럼 리더십행동을 광범하게 측정 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고 있다.
유형연구는 리더들에게 어떻게 행동하라고 말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 같은 행동의 주된 구성요소를 설명해 줌으로써 그 효력을 발휘한다 그리고 유형연구는 리더들에게 하위자들에 대한 그들의 행동이 과업행동의 수준이나 관계성행동의 수준에서 행해진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
어떤 상황에서 리더는 더 과업 지향적이 될 필요가 있고, 또 다른 상황에서는 보다 더 관계 지향적이 되어야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어떤 종업원은 지시행동을 많이 하는 리더가 필요와 양육적 행동을 많이 하는 리더를 원하기도 한다. 그래서 유형연구는 리더가 자신의 행동을 두 가지 행동차원으로 분할해서 새롭게 보도록 하는 하나의 방법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리더십유형연구는 리더의 행동을 일반적인 방법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제공해 주고 있다. 그리고 이연구는 리더가 종업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그들의 과업행동과 그들의 관계성행동을 통해 나타난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주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사회갈등문제- 세대갈등, 계층갈등, 지역갈등
  • 심리적 또는 사회적 갈등을 갖거나 겪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더구나 사회 구조가 복잡해지고 발달될수록 갈등의 종류나 사유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이와 같이 인간에게 있어서 갈등은 인간의 삶 그 자체와 함께 하고 있고 태초에 인류가 이 세상에 태어난 이후부터 현재까지 존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인류의 역사가 지속될 때까지 어떠한 형태로든 갈등은 존재하게 될 것이다.일반적으로 사회적인 각종 유형의 갈등은 투쟁적이고 파괴적인 것으로

  •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 행정의 의의
  • 목 차Ⅰ. 사회복지 조직의 특수성 - 21)사회복지 조직의 정의 - 22)사회복지 조직의 특이성 3Ⅱ. 사회복지 행정의 개념 및 범위- 71)사회복지 행정의 개념 - 82)행정의 정의(definition) 8 3)행정의 개념규정에 의한 사회복지행정의 유형 - 94)사회복지행정의 영역 10Ⅲ. 사회복지 행정의 필요성 및 중요성

  • 사회체육의 대중화 요소
  • -목차-Ⅰ. 서론1. 사회체육의 의의 및 정의1) 개인적 측면2) 사회적 측면2. 사회체육의 목적과 목표3. 사회체육의 필요성4. 사회체육 조직의 정의1) 스포츠 조직 관리의 개념과 정의2) 체육조직의 유형3) 조직 구조4) 조직의 종류5) 조직 과정6) 조직발전의 이론적 배경7) 조직발전의 정의8) 조직발전의 목표9) 조직발전의 특징10) 조직의 효과성5. 사회체육의 조직의 역할 및 필요성Ⅱ. 본론1. 사회체육조직의 활성화 2. 사회체육조직의 조정1) 구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주요한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시고, 특히 고전적 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직접적으로 클라이언트의 개인적인 속성에 변화를 주는 데 목적이 있다. 예컨대, 심리치려, 교육, 의학적 치료 등을 말한다. 그러나 이 분류방식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조직에 따라서 두 세가지 유형의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2. 대표적인 조직이론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 1) 고전이론고전이론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연구인들의 활동결과 그리고 여러 갈래의 연구경향을 한 데 묶은 집합적 개념이다. 그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사회문화적 전통과 제도로의 입문)*개안수술: 맹인이 눈을 뜸/ 자유교육: 무지의 해방/ 성년식(피터스):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킴*인간다운 삶으로 입문시키기 위한 교육내용: 지식의 형식(피터스)- 단편적인 지식X, 합리적인 마음의 발달O인간 경험의 다양한 이해 방식(학과별로) ④도야로서의 교육- 로크의 교육관*로크의 능력심리학과 형식도야설에 기초*능력심리학: 인간의 마음은 몇 가지의 일반 능력(기억․상상․추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