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의 개념과 원리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치매환자와 가족 상담시 사회복지사로서 면담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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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의 개념과 원리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치매환자와 가족 상담시 사회복지사로서 면담 기법 및 어떤 프로그램을 적용할 것인가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의 개념

2. 의사소통의 원리 및 유형

1) 의사소통의 원리
2) 의사소통의 유형
(1) 경로의 성격에 따른 분류
(2) 방향에 따른 분류
(3) 언어 사용 유무에 따른 분류

3. 치매환자와 가족 상담시 사회복지사로서 면담 기법 및 프로그램
1) 면담 기법
(1) 위기 파악
(2) 위기 해결가능성 진단
(3) 관계형성
(4) 핵심 문제 규명
(5) 문제에 적극적으로 행동하도록 한다.
(6) 위기 해결 후의 성장지도

2) 프로그램
(1) 정보의 제공 및 교육
(2) 정서적 지원 방법
(3) 사회적지지
(4) 부양자 자신에 대한 돌봄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Hartman(1993)은 “The Professional is Political" 이라는 기고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임파워링할 수 있는 파워의 원천은 사회복지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뿐 아니라 클라이언트와 감정이입을 하고 신뢰하며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 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신뢰관계는 의사소통을 통해 구축되며, 관계의 질과 의사소통의 질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사회복지실천에 필수적이며 사회복지전문직들이 학과교육, 수퍼비전을 통해 발전시켜야 하는 역량으로,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의사소통의 개념과 원리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치매환자와 가족 상담시 사회복지사로서 면담 기법 및 어떤 프로그램(의사소통 기술)을 적용할 것인가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해영, 케어복지개론, 양서원, 2003.
이광자 외, 인간관계의 이해, 학지사, 1999.
김융일 외, 사회복지학개론, 동인, 2003.
김재득, 임파워먼트의 복지정책분야 적용에 관한 이론적 검토, 지역복지정책,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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