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심리] 대학생 커피 소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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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비합리적 소비의 유형인 과시소비의 개념

2. 과시소비의 인구통계학적 변수

Ⅲ. 실험 설계

1. 연구문제

2. 실험방법

3. 분석방법

Ⅳ. 실험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1. 실험 결과 요약

2. 시사점 및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1. 비합리적 소비의 유형인 과시소비의 개념

소비주의접근의 선두주자인 톨스타인 베블렌(T.Veblen)은 저서 유한계급론(The Theory of Leisure Class)에서 과시소비란 단어를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과시소비란 재화·용역의 사용을 통하여 효율을 얻기 위한 목적 보다는 금전력을 과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되도록 많은 재화와 용역을 소비하는 것으로 보았다. 과시 소비는 사회와 시간의 변화에 따라 과시소비 행동이 변화하며, 연구자에 따라 과시 소비의 개념을 다르게 정의하기도 한다(백경미, 1995). 의복구매 과정은 자신을 사회경제적으로 우월한 자리에 있음을 표현 할 수 있는 과시 소비의 하나 예로 들 수 있었다. 본 실험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커피선호도에 따른 과시소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미용(1991)은 과시소비를 지위의 획득이나 유지, 신분 상승을 위해 남에게 보이기 위한 지출로 즉, 사회적 목적을 위해 행해지는 구매결정으로 보고 있다. 박은아(1994)는 소비하는 물건을 통해 자신의 부와 지위를 드러내고자 하는 행동으로 과시소비를 정의하였다. Page(1992)는 과시소비란 지위나 권위를 획득 혹은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부를 전시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정의하였다.


2. 과시소비의 인구통계학적 변수

성별에 따른 과시소비 성향에 대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한 이윤금과 이남숙(1999)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과시소비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청소년의 경우에도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과시소비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김문희, 1995 ; 서정희,석봉화, 1998 ; 이승신, 1998). 이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제품을 구매할 때 과시적 소비를 함으로써 자아를 표출하고자 하는 사회적 동기가 강하므로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과시소비성향이 높은 것으로 설명하였는데 이러한 결과는 편세린(1997), 이은희(1999)의 연구에서도 동일하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과시소비 성향이 더 높은 것으로 보이고 있다.

Ⅲ. 실험 설계

1. 연구문제

본 실험연구의 목적 및 문제는 “커피의 영어와 한글표기와 가격 중에 어떤 것
참고문헌
김문희(1995).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학위 논문
박상미, 이은희(2007). 대학생 소비자들의 가격지향과 과시소비 성향의 관계, 한국생활과학 회: 한국생활과학회지, 16(2), 367-380
박은아 (1994). 자기존중감, 사회적 인정요구, 돈에 대한 태도에 따른 현시적 소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경미, 이기춘 (1995). 도시주부의 과시소비 성향과 영향 요인, 대한가정학회: 대한가정학회 지, 34(1), 161-176.
서정희, 석봉화(1998). 청소년소비자 물질주의 가치와 소비자 지향적 태도가 과시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대학가정학회지, 36(3), 131-143.
이미용(1991). 과시소비영향요인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소비자경제학과 소비자교육
전공 학위논문
편세린(1997). 청소년의 소비지향적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 아동학과 학위논문
Hellgesson, J. G. & Betty, S. E. (1987), Price expectation and price recall error: An experimental study, Journal of Consumer Behavior, 14, 379-386
Lynn, J. (1981), Newspaper ad impact in nonmetropolitan market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1, 13-18
Page, C. (1992). A history of conspicuous consumption in meaning, measure, morality of materialism. Provc: The Association for Comsumer Research, 82-87.
Shim, S. & Kotsiopulos, A. (1994). A typology as apparel shopping orientation female consumer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2(1), 7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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