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 유치를 위한 유럽 국가의 브랜드 이미지 전략과 우리나라의 여행산업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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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동기
1.2 문제제기
2. 유럽 국가 관광 산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
2.1 수입유발 효과
2.2 고용창출 효과
2.3 부가가치 창출 효과
3. 유럽 국가의 관광산업 촉진 전략
3.1 지리적 이점을 이용한 수송전략
3.2 국가의 특성을 이용한 축제 활성화 전략
3.3 문화재 관리를 이용한 관광산업 촉진 전략
3.4 관광 상품과 수요자를 연결시키는 마케팅 전략
4. 우리나라 관광 산업과의 비교
4.1 우리나라 관광 산업의 문제점
4.1.1 여행정보 시스템의 부재
4.1.2 인력수요의 불안정 및 전문인력의 부족
4.1.3 지역편중의 문제점
4.2 우리나라 관광 산업의 문제점 해결전략
4.2.1 여행정보 시스템의 개발
4.2.2 새로운 테마상품개발
4.2.3 상품별 지역별 전문화 추진
5. 결론
5.1 요약
5.2 전망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유럽 국가 관광 산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
관광과 선진국 자본주의라는 관점에서 현대 관광에 영향을 미치는 자본주의적 사상은 많다. 이들 가운데 중요한 것 하나는, 인간이면 누구나 욕구와 욕망을 다투어 쟁취 할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사상이다. 수요가 있어야만 생산이 이루어지며, 나아가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은 어디까지나 소비자의 지불의사에 따라 결정된다. 정부는 이 기본과정에 간섭해서는 안 된다. 고도의 자유를 누리는 민간 기업 활동이 허용되는 나라에서 오늘날 대부분의 국제관광객 들이 쏟아져 나온다는 사실에 자본가들은 긍지를 갖는다. 그들은 이 사실을, 자본주의가 다른 어떤 유형의 경제체제보다 생산성이 높고 개인에 대한 자유 또한 적지 않게 허용한다는 점의 증거로 생각한다. 이들 시각에서 보면 자본주의는 인간의 자유를 신장시킬 뿐 아니라 이를 즐길 수단도 증대시켜준다. 그러므로 자본가들은 휴식과 인간적 풍요를 제고 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국제관광은 바로 통제가 없는 자유경제체제하에서 가장 잘 성취될 수 있다고 말한다. 자본가들 사이에 널리 인정되고 있는 견해는 국제관광이 바로 인간의 뚜렷한 가치관이나 목표를 논리에 맞게 확장 시켜 준다는 말이다. 따라서 관광은 자본가들에게 이윤을 남기고 팔 수 있는 상품이 되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관광은 시장이다. 그것은 노농·재화 그리고 서비스에 대한 수요인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의 다른 경제 활동과 마찬가지로 관광은 기업자본주의의 지배를 받는다. 기업철학으로 볼 때, 더 많은 자본이 투자되면 될수록 더 많은 이윤이 발생하며, 동시에 더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가 더 낮은 가격으로 생산된다. ‘관광산업이야 말로 현행 자본주의에 대한 살아 있는 연구거리이다.
참고문헌
해리 G. 매튜, 국제관광(정치사회학적 분석), 일신사, 2002

김기홍, 국제관광서비스론, 현학사, 2006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28599

Tourism and heritage attractions, Richard Prentice routledge, 1993

유럽건축 뒤집어 보기, 김정후, 효형출판.

문화예술 기관의 마케팅, 보니타M 콜브, 김영사.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approves new marketing definition" marketing news mar1,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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