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인디록이 나아갈 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1.1 한국 대중음악의 현실
1.2 한국에서 록은 무엇인가

2. 한국록의 역사
2.1 60~70 년대의 한국록
2.2 80 년대의 한국록
2.3 90 년대의 한국록

3. 한국의 인디록
3.1 인디록의 정의
3.2 인디록에 대한 흔한 오해
3.3 인디록의 역사
3.4 국내에서 인디록의 의미

4. 맺음말

본문내용
3.1 인디 록의 정의

인디음악의 대표적 장르로서 인디 록은 'Independent Rock'의 줄임말로 독립적인 록이란 말이다. 여기서 독립이라는 말은 상업적인 거대 자본과 유통 시스템으로부터의 독립을 뜻한다. 한마디로 상업적인 주류 음악의 범주에서 벗어나 있음을 의미한다. 이를 보면 사람들이 인디 록을 특정 장르라고 생각 하는 것이 잘못 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보통 대중 매체에서는 20대로 구성된 밴드이며 홍대주변의 클럽에서 펑크, 하드코어, 모던 록, 메탈 등을 연주하는 이들을 인디 뮤지션이라고 부르는 데. 이 또한 잘못된 개념이다. 음반 시장에서 존재하는 형태로 인디 록을 정의 하면 인디 음반사에서 발매된 음반에 수록된 음악을 가리킨다. 즉, 인디 록은 독립적인 자본으로 형성된 인디 음반사와 인디 음반들이 유통 가능한 독립적인 유통망이 있는 상태에서 존재 가능한 음악 생산과 유통 방식을 말한다. 여기서 독립적인 자본이란 뮤지션 스스로가 음반 제작비를 부담하는 경우와 대중의 주류 연예기획사들을 거부하는 제작자가 자본을 대는 경우를 뜻한다. 보통의 주류의 음반 기획사들은 음반발표 후 3개월 이내에 모든 비용을 환수하고 수익을 창출하려는 철저한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오로지 상업적 측면에 맞춰서 음반을 제작하기 때문에 현재 우리의 음악이 획일화 되고 상업화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런 주류 음악과 마케팅 측면, 음악적 측면, 제작및 유통 자본 측면, 또한 뮤지션의 음악태도 측면에서 완전히 반대 인 것이 인디 록인 것이다.

3.2 인디 록에 대한 흔한 오해

우선 첫째로 사람들이 인디 록이 저항적인 음악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인디 록은 기본적으로 자본과 유통 방식으로 규정되고, 한국적인 현실에서는 언더그라운드적인 태도로 규정된다. 따라서 언더그라운드적인 태도 는 곧 저항, 이라는 말이 아닌 이상, 저항적인 음악이 인디 음악은 아니다. 다만 인디 록에 주류 음악보다 저항적인 가사를 갖는 노래 말이 약간 빈도수가 높게 나올 뿐이다. 두 번째로 인디 록은 대중은 생각하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음악발전을 위해 항상 실험하는 음악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인디 록은 실험 위주의 음악이 아니고, 다만 메이저 음반사에서는 구조적으로 실험적인 음악을 하기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간혹 실험적인 음악을 지향하는 뮤지션들이 인디에서 활동을 하는 것이다. 그런 음악은 잘 팔리지 않을 뿐이지 결코 인디 록을 대변하지는 않는 것이다. 셋째로 인디 록 뮤지션들은 단지 뜨지 못해서 인디에서 존재하는 것이고 어디까지나 인디는 메이저 음반사로 가기 위한 과정이라고들 생각한다. 물론 뮤지션에 따라서 뜨기위해 음악을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생각 역시 모든 인디 록을 대변 하지 못하는 단편적인 생각이다. 인디 록은 독립적인 생명력을 가지려는 자생적인 것이다. 따라서 인디와 메이저는 따로 생각되어져야 한다. 넷째로 인디록 뮤지션들은 모두가 아마추어라고 여겨지는 것이다. 여기서는 딱 두 가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뮤지션들의 입장에서 인디 록은 해당 뮤지션이 정상적인 창작과 유통을 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택한 방법론
참고문헌
박준흠(1999), 이 땅에서 음악을 한다는 것은, 교보문고
박준흠(2006), 한국 인디 음악 10년사, 세미콜론
Stone Entertainment Rock DB, http://cafe.naver.com/painttong
토탈 웹진 바위, http://www.bawe.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세기의 얼굴 레포트
  • 록됐다. 트릭기법에 의한 특수효과를 사용한 판타스틱 영화의 원조인 것이다. 미국에서는 1903년에 상영된 에드윈 포터 감독의 「대열차 강도」가 폭발적 인기를 끌었다. 영화사 최초의 서부극으로 모두 14개의 신(scene)으로 이뤄진 이 영화는 신의 개념을 도입한 이야기구조와 모험적 요소로 주목을 받았다. 초창기 미국과 유럽은 가는 길이 달랐다. 미국영화는 상업화로 치달았다. 미국은 영화를 완전한 영상물로 발전시키면서 오락물로서의 장점을 발

  • [경영학] 싸이월드 미니홈피 살리기 전략
  • 길 원한다.(4) 블로그 사용자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전략 제시에 앞서 과거, 현재, 미래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사람들이 추구하는 성향과 생활패턴이 분석 기준으로 세웠다. 이를 통해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여, 이에 맞는 서비스 개발 전략을 제시한다.과거기록 을 통해 현재기록 을 통해 미래사진과 글을 친구들과 교류 실시간(Real-time)으로 정보 공유 이전에는 과거의 일어났던 일들을 공유함으로서 친구들과 소통하였다면, 현

  • [이벤트론] World DJ Festival 참여 프로그램 제안
  • 대한민국 최고의 디제이 페스티벌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수정하고 보완한다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바라보는 축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참고문헌문경원, 대전지역 축제의 발전 방안, 대전발전연구원, 2006문화관광부, 2007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 보고서, 2008이원태, 한국의 지역축제 외국의 지역축제 개관, 1996정용화, 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5문화체육관광부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http:

  • [국어정서법]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 -1910년대부터 90년대 이후까지
  • 록/NNG 18 0.010%슬퍼하/VV 17 0.009%자의/NNG 17 0.009%높이/NNG 17 0.009%절망/NNG 17 0.009%키/NNG 17 0.009%스며들/VV 17 0.009%켜/VV 17 0.009%다시금/MAG 17 0.009%그치/VV 17 0.009%려나/EF 17 0.009%인의/NNG 17 0.009%울/NNG 17 0.009%기도/NNG 17 0.009%비끼/VV 17 0.009%씨/NNG 17 0.009%길가/NNG 17 0.009%나래/NNG 17 0.009%아서/EC 17 0.009%골짜기/NNG 17 0.009%개/NNG 17 0.009%어루만지/VV 17 0.009%리/NNB 17 0.009%달아나/VV 17 0.009%기/XSN 17 0.009%걸음/NNG 17 0.009%벌/NNG 17 0.009%놈/NNB 17 0.009%나이/NNG 17 0.009%연기/N

  • [국제경영](주)SM엔터테인먼트 국제경영사례
  • 길을 젊음과 열정으로 극복하고 있는 김대표를 서울 용산의 SW본사에서 만났다.그는 1970년에 태어났다. 엄격한 부모님 밑에서 자란 김대표는 4살 때인 74년 아버지 사업으로 인해 일본으로 건너갔다. 그리고 일본에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그래서 일본 거주 기간만 16년. 거의 일본적인 사고와 생각이 그를 지배했다. 하지만 그는 서울에서 대학에 진학했다. 고려대 사회학과. 한국인으로 태어나 한국을 알지 못하면 그 무엇도 할 수 없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