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지와 마릴린 맨슨 음악의 사회적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1 연구목적
1.2 개념정리
1.3 연구방법
2.서태지와 마릴린 맨슨 음악이 주는 메시지
2.1 서태지 음악이 주는 메시지
2.2 마릴린 맨슨 음악이 주는 메시지
3.서태지의 음악과 마릴린 맨슨의 음악이 사회에 미친 영향 그리고 사회의 반응
3.1 서태지 음악이 사회에 미친 영향
3.2 마릴린 맨슨 음악이 사회에 미친 영향
4. 그들의 음악을 이해하기 위한 우리들의 태도
5. 결론
5.1 요약
5.2 소감 표명

본문내용
3집 앨범을 팔표하고 1년 뒤인 1995년 10월, 서태지는 4집 앨범인 《컴백홈》을 발표했다. 《컴백홈》은 가출 청소년의 문제를 다루었다. "난 지금 무엇을 찾으려고 애를 쓰는 걸까 난 지금 어디로 쉬지않고 흘러가는가 난 내 삶의 끝을 본적이 있어내 가슴속은 갑갑해졌어 내 삶을 막은것은 나의 내일에 대한 두려움 반복됐던 기나긴 날 속에 버려진 내 자신을 본 후 나는 없었어 그리고 또 내일조차 없었어 내겐 점점 더 크게 더해갔던 이 사회를 탓하던 분노가 마침내 증오가 됐어 진실들은 사라졌어 혀 끝에서" 와 "다시 하나의 생명이 태어났고 또 다시 부모의 제압은 시작됐지 네겐 사랑이 전혀 없는 것 내 힘겨운 눈물이 말라버렸지" 가사에서는 사회의 부조리와 청소년에 대한 왜곡된 시선 그리고 가정에서의 무관심이 청소년들의 탈선과 가출로 이어졌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아직 우린 젊기에 괜찮은 미래가 있기에
자 이제 그 차가운 눈물은 닦고 COME BACK HOME YOU MUST COME BACK HOME 떠나간 마음보다 따뜻한 YOU MUST COME BACK HOME 거칠은 인생속에 YOU MUST COME BACK HOME 떠나간 마음보다 따뜻한 YOU MUST COME BACK HOME (나를) 완성하겠어" 서태지가 가출 청소년에게 보네는 메시지다. 자신을 스스로 만들어가는, 다른 사람의 간섭없이 자기만의 미래를 만들어 가라는 메시지다.
서태지의 5집이자 솔로 1집인 《TAKE TWO》를 1998년 홀연 발매를 했다. 이때부터 서태지의 음악은 록을 고집하게 된다. 앨범 《TAKE TWO》의 수록곡은 《TAKE ONE》으로 시작해서 《TAKE SIX》로 끝난다. 이 6곡은 《TAKE ONE》에서 《TAKE THREE》,《TAKE FOUR》에서 《TAKE SIX》이렇게 두 부류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TAKE ONE》은 세계의 근원적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TAKE TWO》에서는 사회의 여러 문제를 다루고 있다. 낙태, 권력자들의 비인간적인 심리, 새로운 것과 오래된 것의 갈등 등 여러 가지 내용들이 어지럽게 혼돈하고 있어 그 사회가 얼마나 부조리하고 우리가 무기력한지 말하고 있다. 《TAKE THREE》는 자살에 대해 다루고 있다. 당시 IMF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직업을 잃고 채무 등에 시달려 자살이 빈번했다. 현실에 대한 도피의 끝은 결코 죽음이 아니며 자의적인 죽음 속에서 누구도 구제 받을 수 없다는 메시지를 담은 곡이다. 이 세곡을 종합해 말해보면 바로 문제제기이다. 사회 부조리- 그 부조리 속에 고통스럽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조명하고 있다. 《TAKE FOUR》에서 《TAKE SIX》는 앞에서 제기한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 방안을 서태지 자신이 느낀 점을 토대로 보여 주고 있다. 《TAKE FOUR》는 서태지 자신이 사회에서 느낀 부조리를 노래하고 있다. 현실에 만족할 수 없는 사회 풍토에서 자신이 느끼는 무기력함을 보여주고 있다. 《TAKE FIVE》는 이 세상에서 혼자가 아니라는 걸 말해주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혼자라고 느끼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많은 사람들이 나 자신의 주위에 있다는 것을 노래하고 있다. 《TAKE SIX》는 《TAKE FIVE》에서 느낀 점을 토대로 어떠한 여러 사람들과 함께하면 어떠한 어려운 일도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을 노래하고 있다. 이 세곡은 쉽게 말하면 《TAKE FOUR》는 자아에 대한 회의,《TAKE FIVE》는 자아에 대한 성찰, 마지막으로 《TAKE SIX》는 자아실현이라고 볼 수 있다. 자아를 깨달아야 사회의 부조리를 해쳐나갈 수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서태지의 6집 앨범 《울트라맨이야》는 무기력함에 빠진 우리 아이들에게 힘을 실어 주는 노래들을 담고있다. 수록 곡 중 하나인 《울트라맨이야》는 '너희는 할 수 있다. 너희가 이 사회의 진정한 영웅이다' 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솔직한 해답을 갖자 영웅이란 존재는 더는 없어 이미 죽은지 오래 무척 오래 저 태양아래 바로 이날의 영웅은 바로 너야" 에서는 사회에는 이미 우리가 우상으로 여길만한 '영웅'같은 존재는 없고, 나 자신이 영웅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4년 뒤 발표한 7집《Live Wire》에서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7집 수록 곡 중 하나인 《Live Wire》는 순수히 음악을 하고 싶다는 메시지를 담은 곡이다. 서태지 본인이 2004년 1월 28일 특집 방송에서 말했듯이 심의에 구애받지 않고 음악을 하고 싶다는 마음을 담았다고 말했다. 《victim》은 남성권위주의가 남아있는 우리 사회를 비판한 노래이다. '너는 네 엄마에게 네 아빠에게 단지 살려만 달라고 애원했건만 결국 퍼런 가위에 처참히 찢겨 버린 테러리즘에 지워진 아이야' 이 가사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의 여성문제의 현실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여아라는 이유로 태어날 권리마저 박탈당하는 현실은 미성숙한 사회체제가 인간 개인에게 가하는 테러가 될 수 있음을 표현했으며 사회 시스템에 의해 희생된 개인의 생명과 그 존엄성을 표현하였다. 《Sexual assault》는 성폭행, 강간(rape) 등을 표현한 것이 아닌 폭넓은 의미의 ‘여성(性)에 대한 사회적 공격(폭력성)’, ‘성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사이트:
위키백과 (서태지)
http://ko.wikipedia.org/wiki/%EC%84%9C%ED%83%9C%EC%A7%80
서태지의 'VICTIM(희생자) 재심의 신청 소견서'
kbs 시청자 게시판 구경희씨의 글
http://bbs1.kbs.co.kr/ezboard.cgi?db=1Ttvfriendbbs&action=read&dbf=28860&page=1&depth=3
네이버 블로그 (마릴린 맨슨의 곡 가사 참조)
http://blog.naver.com/zzennam?Redirect=Log&logNo=400382191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가요 가사 속에 나타난 문제점과 대안 모색
  • 음악은 그 초점이 시장에서의 경쟁력에만 집중이 되기 때문에 보다 더 자극적이고 파격적인 성향을 가질 수밖에 없게 된다. 굳이 콜럼바인 고등학교의 총기사건 1999년 4월 덴버 근처 리틀턴에 있는 콜럼바인 고등학교에서 악마주의 록그룹인 마릴린 맨슨의 팬인 2학생이 900여발을 난사하면서 12명의 학생과 1명의 교사를 죽인 총기사건을 예로 들지 않더라도, 젊은이들에게 대중음악이 가지는 영향력은 우리에게 경각심을 가지게 하기에 충분하다. 더욱

  • 메탈은 사탄 어둠의 음악인가
  • 마릴린 맨슨이나 데쓰메탈 등의 메탈음악의 어두운 측면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측면은 메탈의 극소한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나의 견해로는 대중들이 언론에 의해 형성된 메탈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에 휩싸여 모든 메탈음악에 대해 성급하게 일반화시켜버리는 오류를 범한 것 같다. 다음에서는 메탈음악의 긍정적인 측면에 대해 살펴보고, 메탈의 오명을 벗겨보도록 하겠다. 3. 대중이 간과한 메탈의 이면! 3.1 마릴린 맨슨의 항변

  • [범죄와 사회] 콜럼바인 사건의 원인-영화`Bowling for Columbine`(2003)을 통해 본 사회적 구조와 범죄와의 관계
  • 영향을 미치는 등, 미국에서 총기 관련 로비가 얼마나 강력한지를 보여주는 일이었다. 결국 미국에서 총기 규제 방안이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은 NRA나 무기회사들의 로비 때문이지, 그 안에 담긴 권리가 중요한 것이 아니었다.- 한 사람이 자신을 공격한 사람을 사살하기 위해 총기를 사용했다면 이는 헌법상의 권리 문제가 아니라 형법상의 문제이다.- 독립혁명은 정부에 대한 무장 봉기가 아니라 미국이라는 한 정부가 영국 정부에 대해 벌인 전쟁

  • [다큐멘터리영화] 마이클 무어 감독의 영화를 통해 본 다큐멘터리영화의 특성과 사회적 영향에 대한 연구
  • 영향을 미치는지 마이클 무어 감독의 두 영화를 통해서 알아보았다. 이 처럼 사회를 직시하고 그대로 표현하는 다큐멘터리는 일반 대중들에게 보다 호소력 있는 형식으로써 개인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로 Bowling For Columbine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조명하였다. 그 이유는 Bowling for Columbine은 2002년도 아카데미 다큐멘터리 영화상을 수상한 작품성을 인정받은 영화이며, 또한 개봉 당시 현대 자본주의의 선진국으로 불리우는 미국에서 획

  • [소리문화] 팝(POP)에 대해서
  • 음악 장르를 말한다. 즉, 영어로 된 노래 모두 팝이라 부를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미국에서 불리는 노래만 팝이라고 할 수도 없는 것이다. 프랑스의 샹송, 이탈리아의 칸초네, 자메이카의 레게, 포루투갈의 파도, 미국의 로큰롤, 일본의 엔카, 한국의 가요 등 세계 각 나라마다 그 나라를 대표하는 음악이 있으며 모두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대중음악들이 미국에서 나온 록 음악의 영향 하에 놓여있다. 그래서 흔히 미국의 로큰롤부터 시작해서 유행성을 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