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에 나타난 도깨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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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의 제기

2. 연구방법

3. 전통적인 도깨비의 상
3.1. 도깨비의 외관
3.2. 도깨비의 성격

4. 동화 속의 도깨비

4.1. 전래동화에서의 도깨비담 유형
4.1.2. 도깨비를 이용해 부자되기
4.1.1. 도깨비방망이얻기
4.1.3. 도깨비와 대결하기
4.1.4. 도깨비에게 홀리기

4.2. 창작동화 속의 도깨비
4.2.1. 도깨비담의 이야기 구조를 이용한 창작동화
4.2.2. 도깨비의 성정을 이용한 창작동화
4.2.3. 이야기의 주체로 거듭나는 도깨비

4.3. 동화 속 도깨비의 외관


5.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상을 종합해 볼 때 우리나라 도깨비의 형체는 유형화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도깨비담에 등장하는 가시적인 도깨비를 중심으로 보더라도 농경사회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들이 변한 것이 많다. 그것이 인신화했을 경우는 물론 출현 장소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체로 혈기왕성한 총각이나 젊은 계층으로 묘사되고 있다. 그 밖에, 특이한 체형으로 묘사되는 것으로 신축을 자유자재로 하는 예가 있고 때로는 굉음이나 노린내로 묘사되는 경우도 있다. 물론 뿔이 난 도깨비가 등장하기도 하는데 집안의 삼대를 배열하여 연장자 순으로 뿔의 수에 차이를 두기도 한다.

3.2. 도깨비의 성격
도깨비의 성격은 일반적으로 타고난 심술쟁이, 인간과의 친밀한 관계, 단순한 사고, 놀기 좋아함 등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김종대(1994:42)의 조사에 따르면 도깨비의 성격은 보다 더 다양하게 나타나며 양면성을 지녔다고 본다.
부정적인 측면
긍정적인 측면
난폭하고 무섭다
장난 많은 심술쟁이
사람 홀려 곤경에 빠뜨림
교활하고 영악하다
마음이 약할 때 나타난다
술취한 사람을 골탕먹임
사람을 놀라게 한다
사람을 속인다
온순하고 유머가 있다
좋은 일을 하고 착하다
선하고 악한 것이 공존
善賞惡罰
잘 사귀면 부자가 된다
어리숙하다
도깨비불
기타


결국 도깨비의 성격 또한 형체와 마찬가지로 다양하다고 할 수 있겠다. 한편 도깨비담의 유형에 따라 성격이 규정되기도 한다.
<도깨비방망이얻기>에서는 도깨비의 성격이 뚜렷하게 제시되지 않는 대신 착한 사람과 악한 사람을 구별하여 상벌의 심판자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도깨비담 중에서 권선징악적 교훈담으로 유일한 유형으로 논의되지만, 도깨비가 밤중에 모여 놀기를 좋아한다는 속성을 찾아볼 수도 있다.
<도깨비를 이용해 부자되기>는 사람들을 사귀기 좋아한다는 점과 부의 창조능력이 탁월하다는 점으로 나타난다. 사람과의 교제는 여자의 경우 성관계를 통해서, 남자는 친구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도깨비가 남성임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특히 여자를 좋아한다는 점에 근거하여 도깨비의 好色性을 강조하는 예가 많다.
<도깨비와 대결하기>는 도깨비가 시비를 걸기를 좋아한다는 점을 명확히 보여주는 유형이다. 이때 도깨비의 시비요인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고기를 욕심내고 뺏으려는 행위로 야기된 것이며, 고기가 제시되지 않을 경우에는 지나가는 인간과 씨름하려는 의도를 보여준다. 즉 고기를 좋아하고 씨름하기를 좋아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러한 속성은 인간적인 욕구심리를 반영하고 있는 흔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상이 전통적 도깨비담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유형이다. 이 외에도 <도깨비에게 홀리기>, <도깨비불보기>, <도깨비은인되기>, <도깨비가 암시하기> 등 여러 가지 유형이 제시될 수 있으나 다음에서 다룰 동화 속의 도깨비와 가장 관련이 깊은 것만을 제시하였다.

4. 동화 속의 도깨비
4.1. 전래동화에서의 도깨비담 유형
4.1.1. 도깨비방망이얻기
도깨비담의 전형적인 유형이다. ‘주인공의 가난→의외의 상황→뜻밖의 행운→대립인물의 재상황→고난’의 내용구조를 갖는다. 이러한 구조는 주제를 명확하게 드러내는 데 아주 효과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선과 악의 이원적 대립양상을 기본적인 구조 특징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그런 사실이 분명하다. 즉 전반부에는 착한 사람이 도깨비방망이를 획득함으로써 부자가 된다는 내용을, 후반부는 착한 사람인 주인공과 대립되는 인물에 대해 악함을 벌받게 된다고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김종대(1994), 한국의 도깨비 연구, 국학자료원.
김학선(1982), 한국설화에 나타난 도깨비, 국제어문 3집, 국제대학 국어국문학과.
조동일(1980), 구비문학의 세계, 새문사.
최인학(1982), 한국설화론, 형설출판사.
ꠏꠏꠏꠏꠏꠏ(1989), 한국민속학연구, 인하대학교출판부.

<동화자료>
이영희 글, 김윤식 그림(1998), 도깨비와 해님, 동화나라.
- 도깨비와 해님, 도깨비 장난, 속은 도깨비, 금 나와라 뚝딱, 신기한 탕건, 첫 손님, 앙심품은 도깨비, 도깨비굴의 세공주, 삼형제 이야기
안희웅 엮음, 한병호 그림(1995), 우리나라 도깨비1, 예림당.
- 도깨비가 주고 간 돈, 도깨비는 메밀묵을 좋아해, 도깨비가 된 금,
도깨비는 무엇이든 다 알아, 도깨비 덕에 부잣집 사위 된 거지, 도깨비씨름,
도깨비의 정체, 도깨비는 냇물을 못 건너
안희웅 엮음, 한병호 그림(1995), 우리나라 도깨비3, 예림당.
- 도깨비는 반대로만 해, 하늘이 낸 효부며느리, 도깨비의 사랑, 윤대감과 도깨비,
소금장수와 도깨비, 도깨비가 준 복, 또드랑 땡땡 부자방망이,
도깨비와 수수께끼 내기
유강희 글, 박정규 그림(2000), 재미있는 우리 도깨비 이야기, 세시.
- 도깨비가 준 맷돌, 인도깨비 홀애비, 왕도깨비 불효아들, 도깨비도 못 푼 문제,
도깨비가 된 주꽹과리, 김선달이 부자기 된 이유
이원수 글, 권사우 외 그림(1999), 도깨비와 권총왕, 웅진.
이슬기 글, 계창훈 그림(1995), 도깨비가 된 다이아몬드, 꿈동산.
이영숙 글, 김제진 그림(1996), 아기도깨비의 소원, 남광.
이준연 글, 이철희, 오성봉 그림(1992), 도깨비 눈사람, 문공사.
손정원 글, 유애로 그림(2002), 으악! 도깨비다, 느림보.
이상희 엮음, 강우근 외 15명 그림(2002), 귀신 도깨비 내 친구, 웅진닷컴.
- 도깨비를 골탕먹인 농부, 씨름꾼 도깨비, 도깨비 맷돌, 도깨비가 돈갚는 방법
김용규 엮음, 정경화 그림(2002), 도깹아 도깹아 뭐 하니?, 아테나.
- 도깨비는 다 알지, 잘 까먹는 도깨비, 항아리 속의 도깨비, 때려라 방망이,
도깨비의 신기한 선물, 도깨비는 심술쟁이
김용택 글, 김성민 그림(2001), 도깨비가 밤마다 끙끙끙, ?.
박민호 글, 전병준 그림(2002), 도깨비 똥 봤니?, 영림 카디널.
- 도깨비 똥 봤니?, 잊어먹기 도사, 팥죽을 주고 얻은 저수지, 거지형제와 도깨비,
도깨비가 준 세 가지 선물
김용란 글, 유승하 그림(2002), 울퉁불퉁 매끌매끌, 보리.
김용란 글, 박경진 그림(2002), 더 깊이 가보자, 보리.
김용란 글, 서계숙 그림(2002), 과일나라 도깨비, 보리.
김용란 글, 유진희 그림(2002), 야 맛있는 채소다, 보리.
심조원 글, 김은주 그림(2002), 내 알이 아니야, 보리.
심조원 글, 박경진 그림(2002), 나랑 같이 놀자, 보리.
심조원 글, 최미숙 그림(2002), 아이고 시끄러워, 보리.
심조원 글, 김종억 그림(2002), 꾀 많은 물고기, 보리.
심조원 글, 차정인 그림(2002), 너는 누구니, 보리.
윤구병 글, 이형진 그림(2002), 잠꾸러기 불도깨비, 보리.
사토와키코 글․그림, 이영조 역(2002), 도깨비를 빨아버린 우리 엄마, 한림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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