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성문화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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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중국고대 시대별 성문화

1) 선진시대

2)진한시기

3)한대

4)위진남북조 시기

2. 근현대 중국성문화

1) 인민공화국 건립 이후- 섹스산업의 단절

2) 개혁개방 이후- 성(性)산업의 번창

Ⅲ.결론

본문내용

1.중국고대 시대별 성문화

1) 선진시대
사실상 선진 시대의 정(貞)은 주로 덕성 방면에 치우쳤으며, 육체적인 정절과는 별다른 관계가 없었다. 기혼 여성들은 처녀들과는 달리 낮에도 집안을 자유롭게 거닐었고, 희생을 드리는 제사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이 당시에는 처녀성이 첫째 부인이 되는 필수 조건이었기 때문에 신분이 높은 집안의 처녀들에게는 최소한의 자유만이 주어졌지만 일반 백성들의 딸들은 남자들과 자유롭게 어울려 지냈다. 따라서 ‘정(貞)’관념의 대두는 먼저 젊은 남녀의 왕래에서 나타났고, 결혼하지 않은 여자의 자유로운 왕래에 제한이 가해지기 시작했다. 특히 귀족 여성들은 외부 출입이나 남자와 담소하는 일에 통제를 철저하게 받았으며, 별채에서 생활하기도 했다.

2)진한시기
진시황이 전국을 통일한 이후인 진한(秦漢)시기에 비로소 정절 관념이 법령 형식으로 실천되었다. 이때는 중앙 집권을 실행함에 따라 봉건 황제의 권력은 무한대로 확대되었다. 탕부(蕩婦)인 어머니의 밑에서 자란 진시황은 봉건 질서를 공고히 하고 통치를 강화하기 위해 각 방면의 봉건 규범, 성규범을 엄격하게 하고, 여성에 대한 압박을 강화했다. 아울러 정치, 경제, 문화 등이 발전하자, 성 풍속도 발전하고, 도가의 방중술도 그 세력을 더해갔다. 진 왕조가 통일 제국을 이룬 후에도 많은 지역에는 원시적인 풍속이 여전히 자리잡고 있었지만, 진시황은 풍속을 하나로 통일시켜 완전한 통일 제국을 건설하려고 했다. 그는 정절을 중시함에 있어 법령으로 음란함을 엄격히 금했을 뿐만 아니라 민간에 정절을 지킨 과부를 세워 장려했다. 진시황이 주장한 정절의 중요성은 일부 일처제를 공고히 하는 작용을 했다.

3)한대
봉건 예교가 형성된 한대에는 정절관이 보다 강화되었으며, 특히 한무제가 유가학설만을 중시함에 따라 유가에서 주장한 ‘남존여비(男尊女卑)’, ‘불사이부(不事二夫)’ 등의 사상은 정통적인 정치 사상이 되어 널리 전파되었다. 한대는 법률로 정절을 장려하고, 정조 있는 부인과 순종의 미덕이 있는 여자에게 비단을 하사했는데, 이것은 중국 유사 이래 처음으로 여자의 정순(貞順)을 포상한 것이다. 한대는 조정에서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예법을 만들어 여자의 생활 표준을 정하기도 하였다.

4)위진남북조 시기
불교의 유입, 도교의 흥기로 인해 정통 유가 사상이 흔들렸던 위진남북조 시기는 수백년간 끊임 없는 전쟁으로 인해 사회가 불안했고, 게다가 북방의 소수민족들이 계속 중원으로 들어오면서 이질적인 풍속을 가져 오게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정절에 대한 요구는 오히려 강화되어 ‘정렬(貞烈)’이란 말도 생겼다. 이 시기는 정숙한 여자를 표창하는 기풍이 나날이 성행하여 여자들의 정절에 대한 사회적 요구 사항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잔혹했다.

이처럼, 건전한 가족 제도를 근간으로 하는 유가는 남존여비를 내세웠다. 특히 여성에 대해서는 정절관에 치우친 관념을 보여주었고 남녀간의 유별을 강조했다. 아울러 시어머니를 모시는 방법의 제시와 남편을 섬기는 법칙 등 다양한 견해를 나타냈다. 그러나 춘추 시대의 귀족 계층에서 혼외 성관계가 하나의 보편화된 현상으로 자리잡았으며, 이에 비례하여 정조 관념이 강하게 대두되었다. 특히 위진 남북조에 이르러 유가의 위력이 감소하여 오히려 정절에 대한 사회의 요구가 더욱 거세어졌다.


2. 근현대 중국성문화

1) 인민공화국 건립 이후- 섹스산업의 단절
일찍이 1919년 이후 촉발된 신문화운동과 리따자오(李大釗)가 주창한 폐창(廢娼)운동에 큰 영향을 받았던 마오쩌뚱(毛澤東)을 비롯한 공산당 지도자들은 봉건사회의 억압 아래 신음하던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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