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의 전반적 이해를 위해 아동상담에서 중요한 요인인 아동상담의 목표, 효과적인 아동과 상담자 간의 관계 및 이를 위한 상담자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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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상담의 전반적 이해를 위해 아동상담에서 중요한 요인인 아동상담의 목표, 효과적인 아동과 상담자 간의 관계 및 이를 위한 상담자의 특성, 자질 및 태도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상담의 목표
2. 효과적인 아동과 상담자 간의 관계
3. 아동상담자의 특성, 자질 및 태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급격한 변화로 인해 성인뿐만 아니라 아동에게까지 스트레스와 정서적 불안, 부적응 등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아동기는 심리적 안정감과 자아존중감을 키워 나가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며 사회적 기술을 익혀 나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형성된 아동 문제는 이후의 발달과업 성취에 문제가 되어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사회적 적응이나 성격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신건강에서도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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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아동상담의 목표
아동상담의 목표는 아동이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주위환경에 보다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데 있다. 좋은 상담관계를 경험한 아동은 이러한 목표에 좀 더 쉽게 도달할 수 있다. 발달단계상 아직 자기 자신을 완전히 통제하는 데 한계를 보이는 아동의 행동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주변 환경의 개선이 절실히 요구된다.
참고문헌
- 이순형,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6
- 엄지, “아동상담자의 발달수준 및 역전이 관리능력이 치료적 동맹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 2012
- 차지은, “아동상담자의 역전이 관리 능력에 관한 연구”, 한양대, 2012
- 정옥분, “아동복지론”, 2012
- 강민지, “근거이론에 의한 아동상담자의 전문성 발달 연구”, 숙명여대, 2011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 승급교육”,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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