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언어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역사적․제도적 측면에서의 언어정책
1. 지방어들과의 경쟁
2. 혁명기의 언어정책
3. 제2차 세계대전 이후
4. 1992년 6월 헌법
5. 1994년 투봉법 (loi de Toubon)
Ⅲ.프랑스어 관련 정부기구
1. 정부기구의 역사
2. 프랑스어와 프랑스의 언어들에 관한 총 위원회
3. 프랑스어 최고 이사회
Ⅳ.프랑스어 교육
1. 초등교육
2. 중학교 교육
3. 고등학교 교육
Ⅴ. 전문용어 개발과 여론조성 활동 및 기타
Ⅵ.결론
- 본문내용
-
2. 혁명기의 언어정책
1789년 프랑스 대혁명은 프랑스어를 위한 도약의 계기라고 할 수 있다.
우선 혁명의 메시지를 전달할 공통의 언어의 부재는 혁명 주동자들이 극복해야 할 가장 큰 장애였다. 그들의 언어관련 작업은 그레과르 (Henri Gregoire) 신부의 지도하에 1790년 진행된 언어관련 설문지의 작성이었는데, 이 보고서를 통해 처음으로 프랑스 국내의 언어상황이 밝혀지게 되었다. 약 2천7백만으로 추산되던 당시 국민들 중에 프랑스어를 제대로 구사하는 사람은 3백만을 넘지 않았고 대부분은 지방어를 말하고 있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혁명정부는 국민국가의 건설을 위해 불어를 명실상부한국어로 정립하려는 전대미문의 언어정책을 시행하게 되었다. 학교에서의 불어교육(불어를 불어로 가르치기)을 통해 지방어와 사투리를 근절하고 불어를 유일무이한 문어로 확립하고자 했던 대혁명기의 언어정책은 프랑스인들로 하여금 프랑스어를 자신들의 국가 공통어로 인식하게 해주었다.
3. 제2차 세계대전 이후
17세기까지 불어는 영어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으며 불어에 영어가 대규모로 차용된 때는 20세기라고 볼 수 있다. 20세기 중엽부터는 미국의 영향으로 영화, 스포츠, 석유산업, 상업, 컴퓨터 등 과학의 모든 영역에 영어 어휘가 침투하게 된다.
프랑스 정부는 차용어에 만족하지 않았고 국가가 언어에 개입하여 1975년 국회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된 소위 바-로리올 (Bas-Lauriol) 법을 제정하게 되었다.
이는 외국 라디오․TV 방송의 소개, 정보통신, 경제 등의 분야에서 외국어에 대응하는 불어 표현이 있을 때에는 외국어의 사용을 엄격히 제한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프랑스 당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 법은 대중들한테 잘 알려지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법을 위반한 경우에도 별 제재가 없었기 때문에 실효를 거두지 못한다.
4. 1992년 6월 헌법
프랑스는 공화국 내에서 자신들의 국어인 프랑스어가 가진 지위를 법률에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 1958년에 제정된 프랑스 제5공화국 헌법에 대한 1992년 6월 25일자 수정 조항은 헌법 제2조에 "공화국의 언어는 프랑스어이다."라는 문구를 추가하였다.
불어를 공식 언어로 규정한 것은 각 주 정부가 공적인 업무에서 의무적으로 불어를 사용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고 아울러 프랑스 국민과 정부의 확고한 모국어 사용 실천의지를 잘 나타낸 것이다.
5. 1994년 투봉법 (loi de Toubon)
20세기 후반부터 급속도로 퍼진 인터넷의 확산과 더불어 불어는 영어로부터 점점 더 위협을 느끼기 시작한다. 이와 같은 위기상황에서 불어권 및 문화부 장관인 Jacques Toubon이 차용어의 사용은 금하고 위반시에는 제재를 가하는 불어사용관련법, 일명 투봉법을 제안하게 된다. 이 법은 1975년 통과된 바-르리올법을 더욱 강화한 것으로 크게 5개 분야에서 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최근 분식회계를 작성하여 사회에 물의를 일으킨 사례가 자주 있습니다 분식회계에 대한 정의를 쓰고, 자신의 의견과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과제를 작성하시오
- 3주 2강에서 분식회계에 대해 배웠습니다 최근 우리사회에 “분식회계”로 많은 물의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분식회계”에 대한 정의를 쓰고, 경험이나 사례를 들어 ‘분식회계’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쓰시오 (2)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정의하고 장단점을 설명해 봅시다
- 사회복지조사론_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한국 여성복지 정책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를 거쳐 일제강점기 및 광복 이후까지 시행되었던 가장 인상 깊은 여성을 위한 제도가 무엇이 있었는지 1가지를 선택하여 조사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