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동복지의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11 / 2017.04.1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시험대비로 공부하실때 보셔도 좋습니다.
좋은 결과 받으세요 *^^*
- 목차
-
1. 전통사회의 아동복지사업
1) 사회적 보호의 대두
2) 수용보호의 전개
3) 수용보호의 제도화 및 민간에 의한 수양보호 실시
2. 근대적 아동복지사업
3. 해방 이후의 아동복지
1) 사회구호적 차원의 아동복지사업
2) 잔여적 아동복지정책기
3) 통합적 아동복지정책의 모색기
- 본문내용
-
1. 전통사회의 아동복지사업
(1) 사회적 보호의 대두
우리나라 아동을위한사회적 보호는 삼국시대부터 실시되었음을 기록을 통해 알 수 있다. 삼국시대를 기술한 삼국사기에 기록된 바에 의하면, 신라 제3대 유리왕 5년(서기 28년)에는 왕명으로 관가에서 병든 사람, 자활하지 못하는 사람, 고아들을 조사하여 식량을 지급하였다고 한다. 백제에서는 온조왕 33년(서기 15년)에, 고구려에서는 태조왕56년(서기 108년)에 재해를 당한 사람들 속에 아동을 포함하여 관의 곡식을 배급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구자현, 1972), 그런데 삼국시대에서는 재난에 대한 구제책의 일환으로 관가에서 식량을 배급하되 생활은 자신의 거처에서 하는 것이 상례였는데, 이는 오늘날의 거택보호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으며, 수용보호는 고려시대에 와서야 비로소 이루어졌다.
(2) 수용보호의 전개
고려시대에는 불교가 융성함에 따라 불교의 기본정신인 자비사상에 입각하여 고아 및 기아, 빈곤아동들이 사찰에서 위탁형태로 보호를 받았다. 천재지변이나 질병 등으로 부모를 잃은 아동들은 관가에서 지급하는 식량이나 의복만으로는 제대로 자라나기 어렵게 되자, 이 들을 관이나 사찰에서 수용보호하기 시작하였다.
제 6대 성종 13년(서기 994년)에는 왕명에 의해, 돌봐줄 친족이 없는 어린 고 아를 10세까지는 관에서 수용하되, 10세가 지나면 본인의 희망에 따라 원하는 곳에서 거주하게 하고 식량을 지급하였다. 이에 대해, 하상락(1989)은 이를 우리나라 최초의 시설 구제라 평가하고 있다. 즉, 고아를 대상으로 한 수용보호사 업의 시조라 할 수 있다.
이후 충목왕 3년(서기 1347년)에는 관립의 영아원이라 할 수 있는 해아도감 을 설치하여 유아들을 보호, 양육하였다. 또한 사찰에서도 고아나 전쟁과 흉년으로 걸 식 하는 아동들을 수용, 양육하여 승 려 또는 사역 승으로 양성 하였다. 사찰에서의 보호는 불교의 자비정신에 입각한 것이었으나, 어린 아동으로 하여 금 중노동을 시키는 폐단도 없지 않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 경영자의 역할과 기능, 자질을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경영자는 어떤 역할과 기능, 자질을 갖추는 것이 필요한지 기술하시오
- 결혼초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목표에 대해 기술하시오
- 스웨덴의 가족복지정책의 역사적 배경과 가족복지정책의 특성에 대해 서술
-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을 비교 분석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인지심리학 - 사고나 질환으로 인해 인지 기능이 손상된 다양한 장애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원인과 대표적인 증상을 기술하고, 손상된 인지 기능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유지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는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제안하시오
- 리더십의철학_학습한 리더십 이론 중 2개를 선택하여 내용을 설명하고, 본인이 경험한 리더
- 경영통계학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이항분포에 대한 정리, 초기하분포에 대한 정리, 포아송분포에 대한 정리)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 중국의 화가들에 대한 설명과 작품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