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의 분류 기준인 ICD와 DSM의 특징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고, 장단점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9 / 2017.04.0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광범위성 발달장애] 광범위성 발달장애의 특성(자폐증의 1차적-2차적인 문제), 자폐성장애, 레트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아동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의 특징과 진단,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스펙트럼장애)의 평가도구
- [인지치료]우울증개관, 인지치료와 우울증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생리연구조사보고서
- [자폐증] 자폐증(자폐, 자폐장애)의 원인, 특성과 자폐성아동(자폐증아동, 자폐장애아동, 자폐아)의 신체활동과 치료 분석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발달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제고방향,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관련 제언
- 하고 싶은 말
- 과제, 보고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ICD의 특징
2. DSM의 특징
3. ICD와 DSM의 관계
4. DSM과 ICD의 장단점
- 본문내용
-
1. ICD의 특징
ICD-10의 역사는 1960년대 초반 세계보건기구(WHO)의 정신보건기획은 정신장애의 진단과 분류를 개선시키기 위한 연구계획에 활발히 참여하기 시작했다. 그 당시 WHP는 학문적 지견을 총체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일련의 회의를 소집하였고 여기에는 여러 전문분야, 정신의학의 여러 학파들, 그리고 세계 모든 지역의 대표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켰다.
그것은 분류와 진단의 신뢰도 기준에 관한 연구를 이끌어냈으며, 녹화된 면접을 공동으로 평가하는 절차, 그리고 그 밖의 유용한 연구 방법을 고안하고 이를 널리 공표하였다. 광범위한 혐의 과정을 통해 정신장애의 분류를 개선시키기 위한 수많은 제안이 나오게 되었으며, 이것은 국제질병분류 제 8개정판(ICD-8)의 입안에 사용되었다. ICD-8의 정신장애의 각 진단범주를 정의하는 용어집도 개발되었으며, 이것은 정신의학 질병분류 개선에 관계된 사안에 지속적으로 종사하는 개인 및 연구센터의 조직망을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ICD-10의 제 4장과 ICD-9의 제 4장간의 주요 차이점 ICD-10의 일반원칙은 ICD-10은 ICD-9보다 규모가 훨씬 더 크며 9판에서는 숫자기호(001~999)를 사용하는데 반하여, 10판에서는 세자리 수준(A00~Z99)에서 한 가지 문자와 뒤따르는 두 가지 숫자를 기본으로 한, 문자 숫자 병용 기호체계를 채택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프로그램, 다문화 아동의 성공적인 학교 적응과 일상적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심리적,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