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둔형 외톨이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현상 - 동영상소개글
Ⅱ. 정의
Ⅲ. 원인
1. 사회적 원인
2. 가정의 원인
Ⅳ. 결과
1. 자기정체성 상실
2. 은둔생활
3. 폭력성
Ⅴ. 해결책 - 개인적 해결책, 가정적 해결책, 사회적 해결책
Ⅵ. 결론
- 본문내용
-
Ⅱ. 정의
1. 한국 - 은둔형 외톨이 : 6개월 이상 방에서 나오지 않고 사회적인 교류 없이 지내면서 자신의 은둔 상태를 답답해하는 사람들
2. 일본 - 히키코모리(ひきこもり) : (특정 장소에) 틀어박히다'라는 뜻의 일본어 '히키코모루'를 명사화한 단어다. 예전엔 어려운 상황을 피하기 위해 산이나 시골에서 숨어 사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이었는데, 최근에는 6개월 이상 외출하지 않고 집안에만 틀어박혀 지내는 사람을 부르는 말로 변형되어 통용되고 있다. 인재제일 홈페이지 참조 http://www.injaejeil.co.kr/special/special01.jsp?uid=736&se=1400/
3. 서양 - 코쿤(cocoon) : 코쿤은 누에고치를 빗댄 말로, 불확실한 사회에서 보호받고자 타인과의 접촉이나 교제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거부하며 외부와의 단절을 선언한 사람들을 의미한다. 실제로 히키코모리와 코쿤은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기본적으로 스스로를 외부와 단절시키는 외톨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Ⅲ. 원인
1. 사회적 원인 : 경쟁 지향적 사회에서 받은 스트레스, 학교 및 사회에서의 왕따 및 폭력사건, 학대 등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서적
제레미 홈즈 저, 이경숙 역, 존볼비와 애착이론, 학지사, 2005
존 브래드쇼 저, 오제은 역, 상처받은 내면아이 치유, 학지사, 2004
방송
KBS1 수요기획 - "누나를 빌려드립니다." (2007. 5. 2일자 방송)
SBS SOS24 65회(2007. 3. 20일자 방송) - "은둔형 외톨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_교수-학습 평가의 정의와 중요성 및 영유아 교수-학습에서의 평가를 제시하
- 자신의 주변인물 중에서 대상자를 골라 생애과정 중에서 도시에 대한 경험과 기억을 인터뷰하고, 자신의 도시 경험과 어떻게 같고 다른지 비교 분석하시오
-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효과
- 분석심리학에서 말하는 자아, 자기, 페르조나, 그림자, 아니마아니무스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페르조나와 그림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영아 발달의 원리를 서술하고 구체적인 예를 작성하세요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
- 노화관련 책자 중 한 권 읽고 2페이지 내외 감상문을 제출한다.[어떻게 죽을 것인가]의 감상문
- 아동기와 청소년기 관련 이슈를 한 가지 선택하여 자신의 의견과 함께 이유를 설명하고, 사회복지 개입방안을 제시하시오
- 나의 거주지역의 자원활동에 대한 현황파악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1주 2차시 강의에서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