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아동상담과정-상담목표와 상담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5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아동상담과정

(1) 초기 단계

(2) 중기 단계

(3) 말기 단계

1. 주요 상담 목표

2. 주요 상담기술

아동상담과정 -중기단계-

1. 주요 상담 목표

2.주요 상담기술

-말기단계-

2. 주요 상담기술
본문내용
1. 주요 상담 목표

초기 단계
(1) 치료적 환경 마련하기

(2) 치료적 관계 형성하기

(3) 상담 목표 합의하기

(1) 치료적 환경 마련하기

신체적인 안정
신체적인 공격x
파괴적행동x
심리적인 안정
관련된 규칙 설명


(2) 치료적 관계 형성하기

기본적, 필수적인 조건
상호신뢰와 수용을 바탕

★중요점
아동과 상호작용에 있어서 아동에게 초점을 맞출 것
아동을 존중할 것
아동의 은유와 상징을 이해할 것
적절한 신체적 접촉을 사용할 것



.
.
.
(3)즉각성


-아동 : 선생님. 어제 스티커 없어서 저 못 받았는데 오늘 선생님이 주신다고 하셨잖아요. 그런데 왜 안주세요?

-상담자 : 아! 어제 스티커 부족해서 선희가 못 받았었구나~ 맞아 그래서 오늘 선생님이 준비해오기로 했었지.. 미안해 선희야. 선생님이 오늘 준비를 못해서 오늘도 못 줄 것 같은데..어쩌지?

-아동 : 오늘 주신다고 하셨잖아요!!! 선생님이 오늘 분명 준비해 오신다고 하셨는데...

-상담자 : 오늘 꼭 준비를 했어야 하는데 선생님이 약속을 지키지 못해서 선희가 많이 화가 났나 보구나. 선생님이 미안해. 내일은 꼭 준비 해올게. 오늘은 스티커가 없으니깐 대신 어떤 것을 받으면 좋을지 같이 생각해보자. 

(4)격려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내담 아동의 강점과 장점을 강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목표제5절 과정기록지제6절 상담일지제4장 사회복지학적 대책제5장 사회복지 이론 및 관점제6장 프로그램 및 기타제1절 프로그램제1장 서론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현대인들은 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사회적, 개인적인 스트레스의 해소를 위해 많은 현대인들이 술을 택하고 있다. 이러한 술은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여러 가지 영향을 끼친다. 그 영향이 이로운 것도 있고 해로운 것도 있지만 대부분 부정적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기술을 교육시켜야 한다. 그 방법은 가치 명료화의 방법으로 여러사람앞에서 자신의 의지를 공헌하게 하고, 생활습관 훈련을 고치도록 도와준다.3) 청소년의 약물 접근을 또래를 통한 교육 및 상담을 통해서 약물 오남용을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4) 약물 남용자의 심리를 분석해서 다른 만족수단을 제공하여 대안을 제공해 줘야 한다.5) 상호존중, 상대방 이야기 경청, 상대방의 비언어적 행동에 관심과 이해와 수용적 자세가 필요하며, 상대방의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기술 학교 - 직업 훈련원1944년 보수당 정권에 의해 11+ exam 실시 → 1976년 노동당 정권에 의해 폐지보수당 : 수월성 추구(능력 중시, 교육의 질을 높임)종합 학교 : 노동당 정권에 의해 1965년 발생해 1976년 의무화됨초기에는 11+ exam(선발 시험)의 결과와 무관하게 입학 가능대처 수상에 의해 폐지되었으나 현재 추세가 되고 있음(87%)향후 영국 교육의 목표 : 국가 경쟁력 강화3) 미국단선형 학제 전통민주화, 아동 중심, 경험 중심, 실생활 중심 교육에 역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목표로 하는 교육의 기능이다. Dewey의 성장과 발달로서의 교육, 생활경험으로서의 교육은 개인의 보다 나은 성장과 발달을 이룩하기 위하여 생활경험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자가 아동을 지도하고 조성하는 개인완성의 과정을 담당함을 의미한다.(2)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사회보존기능 : 교육은 젊은 세대를 그 사회의 규범과 질서 안에 끌여들여 유형화하는 작용을 한다.2) 사회발전기능 : 생물이 그 생명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자기갱신

  • [생활지도 및 상담] 생활지도 요점정리 노트
  • 상담 -상담활동의 중핵 -> 인간관계 5) 생활지도의 잘못된 개념문제아 지도, 훈육이라고 보는 것. 사건처리를 생활지도라고 생각하는 것(예방적, 치료적 성격을 갖는다)2. 생활지도의 목표*직접목표학생의 성장, 발달 조력으로써의 목표 *간접목표-교사에게 주어야 하는 도움, 학교행정가에게 주어야 하는 도움-연구활동에의 도움-학부모의 자녀지도에 도움3. 생활지도의 필요성1) 교육 내적문제에 대한 대처 2) 교육 외적문제에 대한 대처 3)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