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정책 분석] 정부의 저출산 대응 계획 분석, 새로마지 2010 분석, 새로마지 2010 특징, 새로마지 2010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4 / 2016.12.0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1. 주제를 선정하게 된 계기
한국 사회의 출산율 저하는 귀에 익은 주제다. 이미 언론에서 저출산 문제를 단골 기사거리로 삼은 지 오래고, 정부·기업 산하 연구소들은 경쟁적으로 저출산과 고령화 현상을 분석하고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한국 사회에서는 저출산이 정부 차원에서 해결해야할 하나의 사회적 문제로 담론화 되어왔다.
이번 논의는 “정말 저출산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인가?”라는 물음에서 출발한다. 그동안 정부와 기업은 저출산 현상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해왔다. 그런데 그러한 부정적인 입장 속에는 경제성장 논리에 입각한 관료적 마인드가 깊게 자리하고 있다. 국가의 허리를 맡을 ‘산업역군’ 혹은 ‘국방자원’의 부족을 염려하는 국가·기업 차원의 시각이 저출산 문제를 담론화 해온 것이다.
출산 문제에 가장 민감한 사회 주체는 바로 여성이다. 한국 사회는 여성에게 출산 및 양육을 여성이 떠맡겨왔고, 정부는 이에 대한 개선 의지 없이 여성의 사회 진출을 장려해왔다. 따라서 저출산이 해결돼야할 사회적 문제라면, 대책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당사자인 여성의 입장과 시각이 충분히 반영돼야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쏟아진 정부의 출산 장려 정책 속에는 여성주의적인 고민이 미흡했다.
본 논의에서는 국가 중심적이고 국가 주도적으로 논의되어온 저출산 문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시각에서 현상을 조명하고자 한다.
2. 논의 방향
앞서 밝힌 바와 같이 본 논의는 저출산 현상에 대한 정부측 시각을 중심으로 진행할 것이다. 물론 과거 60-70년대에 정부의 발표가 가지고 있었던 권위와 공신력은 분명히 약화되었고, 과거와는 달리 일반 국민들의 요구와 국가정책이 지향하고 있는 바가 다른 상황임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여전히 정부발표의 공신력은 상당수준 남아있으며, 그것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물질적이고 제도적인 홍보와 유인정책 등의 영향력이 높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여전히 가장 주요한 저출산 담론의 확산 지점은 정부에 있다고 봐야할 것이다.
이에 따라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기존의 국가와 기업중심으로 이루어진 담론의 성장중심주의적 시각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자 한다. 물론 저출산과 그와 연계된 고령화 현상의 결과가 국가경제의 영역에도 일정부분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저출산 현상은 경제적 영역의 문제로만 환원시켜 논의할 수는 없는 문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애정신건강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생애정신건강의 단계를 살펴보고 이시기에 필요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정리하시오
-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